마이크로소프트-액티비전 거래의 시사점
(theinformation.com)- Microsoft는 Game Pass에 넣을 더 많은 게임이 절실히 필요했음
ㅤ→ 퍼블리셔들에겐 $60달러에 잘 팔리는 게임을 월$15짜리 구독 서비스의 일부로 넣는 다는 것은 아무런 이점이 없음
ㅤ→ Call of Duty 역시 게임패스에 안 들어있었고, 이런 망설임들이 Microsoft가 작년에 $7.5b를 들여서 둠/폴아웃을 가진 제니맥스를 인수한 이유이기도
- Microsoft는 정말로 소비자를 생각함
ㅤ→ 사티야 CEO는 지난 8년간 클라우드와 엔터프라이즈 컴퓨팅에 집중했지만, 소비자와의 연결고리인 XBox는 놓지 않았음
ㅤ→ 지난 몇년간 TikTok/Discord/Pinterest 등을 인수하려던 시도에서 보듯, 계속 소비자쪽 테크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려고 해왔음
- 소비자 기술은 기업의 혁신을 촉진
ㅤ→ MS오피스의 근간인 워드와 엑셀은 1980년대 소비자용 제품으로 시작했음
ㅤ→ 기업들이 PC와 소프트웨어를 대량 구매하기 시작한것은 그 몇년 후였음
ㅤ→ Microsoft는 게임에 대한 투자가 Azure 클라우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음 (클라우드 스트리밍)
- 이 거래의 패자 1위는 Sony : 하지만 당신이 생각하는 이유는 아님
ㅤ→ 게임콘솔 회사가 퍼블리셔를 인수할 때 마다 팬들은 불안함. 경쟁하드웨어 플랫폼용 개발을 중단하도록 만들지도 모르기 때문
ㅤ→ 이 거래의 경우 가장 결정적 피해자는 직접 라이벌인 Sony
ㅤ→ 그러나 당분간은 해당 플랫폼 게이머에게서 얻는 막대한 수익때문에 MS가 PS용 Call of Duty를 중지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
ㅤ→ 현실적인 우려는 MS가 Sony를 포함한 다른 게임 구독서비스의 일부가 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
- 거래의 패자 2위 GameStop
ㅤ→ 지난 1년간 GME의 Meme거래나 롤러코스터 같은 실적은 제쳐두고라도 이 거래는 게임의 패키지 판매가 결국 중단될 것임을 상기시켜 줌
ㅤ→ Netflix가 블록버스터 비디오 스토어의 죽음을 도운 것처럼 Game Pass 같은 서비스의 성장은 GameStop같은 소매업체에 나쁜 소식. 이 인수 발표후 7% 주가 하락했음
- Activition의 Bobby Kotick은 우아한 퇴장이 필요했음
ㅤ→ 작년은 액티비전의 명성에 가혹한 해. 기업문화 문제와 SEC는 회사내 성추행 혐의 조사 중
ㅤ→ 이 인수로 인해 코틱은 현재 주가 + 매력적인 프리미엄으로 회사를 매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ㅤ→ Microsoft는 거래 후에도 그가 남아있을 것이라 말하지만, 코틱을 아는 사람들은 그가 MS 직원으로 오래 있을 거라 생각하지 않음
- Microsoft는 규제당국이 다시 신경 쓸 수 있을 정도로 과감하게 움직이고 있음
ㅤ→ Microsoft는 현재 페이스북,알파벳들에 쏟아지는 독점에 대한 시선을 잘 피해왔음
ㅤ→ 그건 아마도 Microsoft의 비즈니스가 다른 동급 기업들보다 덜 가시적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일부에선 2000년 초반에 잘못에 대해 이미 처벌을 받았기 때문일 수도
ㅤ→ 이 거래의 규모는 Microsoft가 그 스포트라이트에서 벗어나는 능력에 대한 시험이 될 것
- 이제 아마존과 구글이 움직일 차례
ㅤ→ 온라인 소매 및 인터넷 검색 거물들 모두 자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출시했지만 둘 다 소비자에게 인기가 없었음
ㅤ→ 두 서비스 모두 Game Pass의 문제였던 최고 수준 게임이 없다는 문제를 더 심각하게 가지고 있음
ㅤ→ 아마존과 구글이 정말 클라우드 게임 비즈니스에 심각히 고려하고 있다면 그들만의 큰 인수를 해야 할 것
ㅤ→ 가능한 타겟들은 EA, Take-Two Interactive, Ubisoft 정도
ㅤ→ 하지만 정부가 두 회사가 그런 대규모 인수를 하도록 내버려 둘지는 의문
-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 관련 투자자 컨퍼런스 콜 내용 https://news.hada.io/topic?id=5776
게이밍쪽에서는 MS가 이제 주도권을 잡았구나 할 정도로 앞서나가고 있는 것 같아요. 클라우드 스트리밍과 하위호환 두가지가 킬러 피쳐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직은 PS쪽 AAA게임들이 훌륭한게 많지만, 다음 세대기기 나올 때는 시장 판도가 완전히 달라져 있을거라고 봅니다.
인수 발표 후 소니 주가가 13% 떨어져서 기사도 났네요. $20b(24조원)이 날아갔습니다.
https://eurogamer.net/articles/…
오늘은 회복해서 -10% 정도 상태이긴 한데.. 소니는 이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까요
- Google Stadia "스트리밍 기술은 훌륭, 게임이 얼마없고 기능이 부족. 아직 더 기다려야" https://news.hada.io/topic?id=938
- 구글 Stadia, 내부 게임 개발 스튜디오 닫고 플랫폼에만 집중하기로 https://news.hada.io/topic?id=3680
- Amazon, 클라우드 게이밍 서비스 Luna 공개 https://news.hada.io/topic?id=2912
- MS, 엘더스크롤과 폴아웃 개발사 Bethesda 8.7조원에 인수 https://news.hada.io/topic?id=2886
- 소니, Xbox 게임패스 경쟁 서비스 준비 중 https://news.hada.io/topic?id=5500
- MS, xCloud를 게임 패스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 예정 https://news.hada.io/topic?id=2475
- [동영상] Power On: The Story of Xbox https://news.hada.io/topic?id=5569
관련해서 올라왔던 글들이 있었는지는 대부분 기억하고 있어서.. 검색하여 가져옵니다.
태깅 같은 걸 통해서 자동화 하려고 했는데 원하는 결과대로 안될 것 같아서 수작업하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