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P by xguru 2021-06-14 | favorite | 댓글 1개

- 뉴스레터 비즈니스 개요 : 비즈니스 모델과 역사, 주요 플레이어들, 장점, 도전과 기회
ㅤ→ 간단하지만 수익성있는 비즈니스 (Stratechery 의 경우 90% 마진율)
ㅤ→ 광고 기반 또는 유료 구독 기반 (DIY or Substack)
ㅤ→ 큰 뉴스레터 기반 미디어들은 연 매출 200~300억원대
ㅤ→ 멀티 비즈니스 라인 구축 : 뉴스레터로 시작해서 프리미엄 리서치, 이커머스, 커뮤니티 포럼, 네트워킹 도구, 팟캐스트 등으로 확장
ㅤ→ 시크릿 소스 : 최종 사용자와 직접 관계를 맺게 해주고, 더 높은 참여율과 낮은 운영 비용등 기존 미디어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짐
ㅤ→ 다음 단계와 기회 : B2B 콘텐츠 틈새시장, 페이월서비스 또는 큐레이션을 제공하는 도구들

1. 광고기반 비즈니스 모델
ㅤ→ 예) The Hustle, The Skimm, Axios
ㅤ→ 주요 메트릭 : 구독자, 발송 건수, CPM(Cost Per Mile), Open Rate, Cost per open (CPO), Cost per click (CPC), Click through rate (CTR)
ㅤ→ 일반 광고 외 주요 광고 타입 : Native Ads, Advertorial, Takeover
ㅤ→ 하루 1백만건 전송하는 오픈율 50%, CPO $20 뉴스레터 : 일 $50k / 월 $1m 정도(월 20회 발송)의 수익을 기대

2. DIY 구독 모델
ㅤ→ 예) Stratechery, The Athletic, Trapital, 2PM, Trends, The Information
ㅤ→ DIY 구독 뉴스레터 들의 동작 방식
ㅤㅤ✓ 한명 또는 여러명으로 구석된 작가팀이 특정한 주제에 대해 게재하고 월간 / 년간(할인 제공) 구독료를 받음
ㅤㅤ✓ 일정한 스케줄로 메일을 발행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등)
ㅤㅤ✓ 새로운 구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일부의 콘텐츠는 무료로 풀고 나머지는 Paywall 안에
ㅤ→ Stratechery
ㅤㅤ✓ 주간 뉴스레터는 무료, 일주일에 3번 발행하는 뉴스레터는 유료
ㅤㅤ✓ 년간 $100~120, 25000 명 정도의 구독자
ㅤㅤ✓ 일년 $3M(33억원) 매출, 사용하는 서비스 비용 $280K를 제외하면 91% 정도의 마진율
ㅤㅤ✓ 사용하는 도구들 : ChartMogul, Discourse, Mailchimp, Memberful, Stripe, WPEngine, Algolia, Jetpack 이용

3. Substack 구독 모델
ㅤ→ 예) Sinocism, Petition, TrueHoop
ㅤ→ Stratechery 처럼 여러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턴키 솔루션인 Substack 을 이용
ㅤ→ Subtack 은 유료 구독에 대해 10% 의 수수료, 결제 수수료까지 포함하면 약 80% 마진율
ㅤ→ 언제 유료화 하는게 좋을까
ㅤㅤ✓ 적정한 유료 구독자수 파악하기 (보통 무료구독자 대비 5~10%)
ㅤㅤ✓ 유료 구독자별 매출 타겟 정하기
ㅤㅤ✓ 보통 개인적 관심분야는 월 $5, 비즈니스 분야는 $10 까지도 설정
ㅤㅤ✓ 자신이 생각하는 금액보다 20% 높게 설정할 것, 초기 구독자에 대해서는 20% 할인 해줄수 있게
ㅤ→ 유료 구독을 촉진하는 법
ㅤㅤ✓ 무료 1 : 유료 3 정도의 포스트를 발행
ㅤㅤ✓ 유료 포스트의 경우 무료 프리뷰를 제공
ㅤㅤ✓ 멤버들만의 커뮤니티 제공 : Q&A, 토론 쓰레드, 분기별 북 클럽, 게스트 포스팅 등
ㅤㅤ✓ 유료 구독자한테만 보너스 자료들 제공 : 업무에 집중할수 있는 Spotify 음악 리스트 등..
ㅤ→ Ghost (월 $29), Mailchimp, Revue, Convert Kit 같은 "Newsletter-as-a-Service" 들도 참고
ㅤ→ Substack 단점
ㅤㅤ✓ 10% 수수료는 꽤 큼. 특히나 매출이 커질수록
ㅤㅤ✓ 커스텀 옵션이 제한적
ㅤㅤ✓ 뉴스레터 웹사이트 도메인이 ________.substack.com 이 되어야해서 브랜딩에 좋지 않음
ㅤㅤ✓ 아직은 추가 매출을 낼수 있게 해주는 E-Commerce 나 Audience 빌딩 도구(레퍼럴) 등이 없음

- Secret Sauce
ㅤ→ 전 세계 이메일 사용자는 39억명, 소셜 미디어 사용자 35억명 보다 큼. 계속 성장중
ㅤ→ 소셜 미디어보다 높은 Engagement 율 : Open Rate 및 Click율이 훨씬 높음
ㅤ→ 독자 들과 직접 관계를 맺는 배포 채널 자체를 소유 : CAC(Customer Acquisition Cost)를 제어 가능
ㅤ→ 독자들과 커뮤니티 구축 가능
ㅤ→ Upsell 및 Cross-sell 가능 : 유료 팟캐스트, 1:1 컨설팅, 프리미엄 리서치 등
ㅤ→ 이메일 매체는 안정적임
ㅤ→ 저렴한 운영 비용
ㅤ→ 훌륭한 광고 채널

- 주요 플레이어들
ㅤ→ 광고 : Daily Candy, The Hustle, The Skimm, Axios, Morning Brew
ㅤ→ DIY 구독 : Stratechery, 2PM, Trapital, The Athletic, The Information
ㅤ→ Substack 구독 : The Dispatch, Sinocism, Petition, Popular Information

Stratechery 글은 긱뉴스에서도 두번 다룬적이 있고,
- 인텔의 현재 문제들 https://news.hada.io/topic?id=3612
- Intel Unleashed, Gelsinger on Intel, IDM 2.0 https://news.hada.io/topic?id=3957

Stratechery 자체에 대해서는 제가 팟캐스트에서 간단히 설명했던 적이 있습니다.
- https://youtu.be/YaB0-mAzzVM?t=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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