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P by xguru 2020-10-05 | favorite | 댓글 1개

* 이바닥의 존경받는 사상가, Ben Evans가 그의 뉴스레터를 유료 구독모델로 전환하며 쓴 글
- 뉴스레터 포맷의 재발견
ㅤ→ 사람들이 긴 글을 쓸 포맷을 재발명한 것
ㅤ→ URL들을 공유하는 포맷으로의 활용
- 인터넷에서 뉴스를 보는 방법은 진자운동처럼 반복되고 있음.
ㅤ→ 메일 → 웹 → RSS → 텀블러 → 인스타/페이스북/트위터 → 미디엄 → 이메일과 Substack

"내 메일함에 이메일이 오는건 요즘 세상에서 왠지 물리적인 물건을 소유하게 되는 느낌이 듭니다. 내 공간에 있고, 계속 소유할 수 있는 물건인 느낌이죠. 반면 구독 컨텐츠에서는 그런 느낌이 없습니다"

얼마전에 소개드린 " Winning the Internet - 뉴스레터 큐레이션 https://news.hada.io/topic?id=2882 "
이게 딱 뉴스레터의 어그리게이션 모델인거 같아요.

국내에도 뉴스레터가 늘어나고 있는데, 곧 이런 모델이 나올수 있겠죠.

기술 & 스타트업 뉴스레터 및 블로그 모음 https://xguru.net/2222
요기서 뉴스레터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