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이코노미" 라고 부르지 말아주세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도 아니에요.
(on.substack.com)- Substack을 처음 시작할 때 "유료 구독형 출판"이 쉽다고 얘기했지만, 이게 어떤것인지 헷갈렸기에 "유료 뉴스레터"를 한다고 설명했음
- "뉴스레터"는 단지 수사학적인 장치일뿐, Substack의 아주 작은 일부임
- 서브스택은 게시물을 독자에게 보낼수 있는 블로그와 비슷했음
- 유료 구독자에게만 보이는 글을 쓰고 돈을 받을수 있었고
- 토론을 위한 글을 올리고 코멘트를 다는 것도 가능
- 그리고는 오디오 기능을 넣어서 팟캐스트를 호스팅하고 유료화가 가능하게 했으며
- 지금은 구독자 전용 비디오를 게시하거나, 나레이션을 글을 보완하는 것도 가능
- 플랫폼의 모든 사람이 Substack 프로필을 가지고 있으며, 앱도 있음
- 플랫폼상의 작가, 출판물, 리더들의 네트워크가 모든 Substack 구독의 40% 이상을 차지함
- 미디어는 우리가 뉴스레터 트렌드의 일부라고 잘못된 가정을 했음
- 초기에는 투자자들이 누가 이메일에 돈을 내겠냐고 했지만, 우리가 성공하자 따라쟁이들이 생겨났음
- Revue가 기존 뉴스레터에 유료 구독을 추가하고, Ghost도 이메일 요소를 추가하고 우리처럼 내세우기 시작
- Forbes, NYT, Atlantic 이 모두 뉴스레터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 트위터는 Revue를 샀고, Meta는 Bulletin을 런치
- 다른 이메일 서비스 제공자들도 더 싸거나 광고를 단 Substack 처럼 자신들을 셀링하고 있음
- 이것들은 모두 가치있는 시도이긴 하지만, 이 회사들은 우리가 하는 일을 하지는 않고 있음
- Substack이 있는 트렌드는 뉴스레터 트렌드도 아니고, 더 과장된 창작자 이코노미도 아님
- 우리는 작가와 창작자의 소유권과 독립성에 관한 "미디어 이코노미"의 급격한 변화 중 일부임
- 작가들이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것에 대해 일하고 독자들과 직접관계를 가지면,
누군가의 직원으로서 다른 사람이 소유하고 배포할수 있는 콘텐츠를 생성할때 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 이 트렌드의 동료 여행자는 이메일 서비스 제공업체나 레거시 뉴스조직이 아니라,
Shopify, Twitch, Patreon, OnlyFans, Discord 같은 것들임 - 이 "미디어 이코노미"의 서브셋이 번성중이며, 일부 사람들이 "뉴스레터 이코노미"에 대해 이야기할 때 생각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름
- 이것의 증거는 모방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
- Meta는 Bulletin을 셧다운 했고, Twitter는 Revue에 우선 순위를 두지 않는듯하고, NYT 와 Atlantic도 그닥임
- 이 Hype Cycle 시점에서 미디어 기자들이 쓸만한 재미난 기사는 "뉴스레터 붐이 끝났다" 정도임
- 이런 뉴스레터에 희망을 둔 서비스들이 사라져도, Substack은 여전히 강력하고 성장하고 있음
우리가 돈이 많기 때문은 아님. 우린 페이스북,트위터,NYT에 비해 아직 작은 스타트업.
우리가 다른 게임을 하고 있기 때문 - 우리는 작가와 크리에이터들에게 힘을 주는 게임을 하고 있음
- 작가가 자신의 미디어를 운영하는 고된 일 없이, 게이트키퍼에게 제어권을 주지 않고,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
- 우리는 작가와 크리에이터에게 인터넷의 모든 능력을 제공해서, 그들의 작업이 최대의 영향력/도달 범위/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도구를 구축하고 있음
- 우리는 기존 작가들의 잠재력을 발휘하게 해서, 그들의 작업에서 더 큰 가치를 얻고 새로운 유형의 작가가 미디어 이코노미에 진입해서 번창할 수 있도록 도움
- 이게 바로 Substack이 추진하는 무브먼트 임
- 우리는 그것이 곧 느려질 것이라고 믿지 않음. 오히려 가속화 되고 확장될 것으로 예상
- 다음의 통계를 참고할 것
- 2년전에는 유료구독이 30만도 안되었지만, 지금은 150만이 넘음
- 2년전에는 2개만 1년에 $1m(14억원)을 벌었지만, 지금은 12개가 넘음
- 2년전에는 Substack Top 10 들이 년 $8m을 벌어들였지만, 지금은 $25m(350억원)을 벌고 있음
- 얼마나 많은 신문이나 잡지 기자들이 1년에 $1m 이상을 벌고 있을까?
실제로 얼마나 많은 작가가 지난 몇년동안 이 정도의 금액을 벌었을까 ?
James Patterson 이나 J.K Rowling 같은 작가외의 작가들이 이런 부를 축적할 수 있을까?
Substack의 리더보드 탑에 있는 작가중에 기존에 알고 있는 작가들은 얼마나 될까?
이 이코노미에 새로 진입한 사람은 얼마나 될까 ? - 이 트렌드는 이제 시작 되었음. Substack은 5년 되었고, 대중들이 신경쓴거는 지난 몇년 밖에 안됨
- 그 동안 우리는 작가들이 자신이 믿는 일을 하며 돈을 벌고 때로는 부자가 되도록 도왔음
- 우리는 지역 정치에서 음식 문화, 과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루는 수많은 훌륭한 출판물(일부는 뉴스레터)를 출시하는데 도움을 주었음
- 우리는 작가들이 Substack에 있는 것만으로도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네트워크를 만들었음
- 우리는 팟캐스터가 수십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데 도움이 되는 시스템을 구축했음
- 이 모든 것은 레거시 뉴스 비즈니스의 쇠퇴와 레거시 소셜 미디어 비즈니스의 권한 상실을 배경으로 발생
- 이 모든 것이 새롭고, 이 모든 것은 요구된 것
- 오늘 그리고 앞으로 Substack이 존재하는 한, 우리의 일은 이 새로운 경제를 계속 발전 시키는 것
- "당신도 도울 수 있음. 지금 유료 뉴스레터를 시작하세요. 더 나은 방법은 Substack을 시작하세요."
Substack이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정리하며 적은 글인데, 나름 재미도 있고 읽어볼만해서 옮겨봅니다.
자신들이 하는 비즈니스를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하는(포장도 잘해서) 전략은 배워둘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