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Substack에 (지금보다 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duckduckhero.substack.com)-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본질은 수익화 가능한 재능의 가짓수와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사람의 수를 확대하는 것에 있다.
-
Substack은 현재 롱폼 텍스트 컨텐츠를 위한 유튜브가 되면서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사람의 범위를 넓혀줬다.
-
그러나 이게 끝이 아니다. Substack이 제공하는 뉴스레터는 장차 크리에이터 개인이 온전한 독립성과 개성으로 채울 수 있는 “온라인 공간”으로 변모할 것이고, 사람들은 에세이 쓰는 것을 넘어서 영상, 오디오, 이미지, 아트, 물건 등을 Substack에서 배포할 것이다.
- 실제로 이미 사람들은 Substack을 통해 식당 추천, 영화 해설, 음악 플레이리스트 공유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
Substack은 궁극적으로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대의 Shopify + Etsy가 된다.
실제로 Ghost, Hashnode 보다 훨씬 사용하는 이들도 많고 재밌는 것 같아요. 텍스트/팟캐스트(음성 only) 쪽의 미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