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16z Marketplace 100: 2023
(a16z.com)a16z가 매년 선정하는 소비자 대상 마켓플레이스 스타트업&비상장 회사의 순위표
→ GMV(총 상품판매량)를 포함한 시장활동 점수와 트래픽 기준
하이라이트
- 지난 2년간의 전례 없는 성장 끝에 이커머스 보급률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복귀. 하지만, 이제 소비자들의 쇼핑방식은 바뀌었음(라이브 드랍을 통해서 스포츠 카드를 구매하고, 개인 알고리즘으로 큐레이션 된 운동화를 찾는 등)
- 소비자들이 계속된 공급망 차질 및 인플레이션 때문에 새 차 구입대신 자동차 수리를 선택. 이 변화는 7위에 올라온 RockAuto 같은 자동차 부품 마켓플레이스에 영향을 줌
- 정신 건강 분야에 큰 돈이 몰리고 있음. 특히 소비자들이 각 치료에 적용되는 복잡한 보험 정책을 찾는것을 도와주는 회사들. 올해 목록의 4개 회사가 환자들이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찾는 것을 도와주는 회사들
- 100개에 포함된 거의 모든 티케팅 업체들이 2022년에 인상적인 실적을 달성했음(주목할만한 업체 8개 포함). 하지만 앞으로 몇달동안 이런 트렌드는 다시 평준화될 수 있음
- 마켓플레이스들이 점점 전문화(Opionated)되는 중. 식품, 의류, 반려동물 같은 카테고리에서 큐레이션 하는 플랫폼이 등장. 2010~20년사이 시장을 지배했던 "누구나 등록 가능한" 마켓플레이스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
- 마켓플레이스 100의 상위권은 안정적으로 유지중(인스타카트가 3년째 1위). Whatnot (#9), TodayTix (#54), Headway (#56) 같은 회사들이 빠르게 성장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음
신규 진입 회사들
- RockAuto, SSENSE, APMEX, SliCE, DHgate, Zazzle, Houzz, Fashin Go, PartsGeek, CaRiD, BackMarket, JANE
- uncommon goods, CardCase, ChowNow, Chailish, teleflora, AVANTSTAY, REBAG, touradr, AppliancePros, Maisonette
- RedAwning, locale, Crowd Cow, Alma, ShopShops, KAIYO, FreshGoGo, KAJABI, PATH, headout, Tusted Tours & Attractions, DISTROKID
Top 10
- Instarcart 식료품 쇼핑
- Valve 게임(스팀)
- Viagogo 티켓
- SeatGeek 티켓
- Turo 교통(개인간 차량 공유)
- StockX 스트리트웨어
- RockAuto 자동차 부품
- GOAT 스트리트웨어
- whatnot 쇼핑
- evolve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