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by xguru 2023-04-07 | favorite | 댓글 1개

a16z가 매년 선정하는 소비자 대상 마켓플레이스 스타트업&비상장 회사의 순위표
→ GMV(총 상품판매량)를 포함한 시장활동 점수와 트래픽 기준

하이라이트

  • 지난 2년간의 전례 없는 성장 끝에 이커머스 보급률은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복귀. 하지만, 이제 소비자들의 쇼핑방식은 바뀌었음(라이브 드랍을 통해서 스포츠 카드를 구매하고, 개인 알고리즘으로 큐레이션 된 운동화를 찾는 등)
  • 소비자들이 계속된 공급망 차질 및 인플레이션 때문에 새 차 구입대신 자동차 수리를 선택. 이 변화는 7위에 올라온 RockAuto 같은 자동차 부품 마켓플레이스에 영향을 줌
  • 정신 건강 분야에 큰 돈이 몰리고 있음. 특히 소비자들이 각 치료에 적용되는 복잡한 보험 정책을 찾는것을 도와주는 회사들. 올해 목록의 4개 회사가 환자들이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찾는 것을 도와주는 회사들
  • 100개에 포함된 거의 모든 티케팅 업체들이 2022년에 인상적인 실적을 달성했음(주목할만한 업체 8개 포함). 하지만 앞으로 몇달동안 이런 트렌드는 다시 평준화될 수 있음
  • 마켓플레이스들이 점점 전문화(Opionated)되는 중. 식품, 의류, 반려동물 같은 카테고리에서 큐레이션 하는 플랫폼이 등장. 2010~20년사이 시장을 지배했던 "누구나 등록 가능한" 마켓플레이스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
  • 마켓플레이스 100의 상위권은 안정적으로 유지중(인스타카트가 3년째 1위). Whatnot (#9), TodayTix (#54), Headway (#56) 같은 회사들이 빠르게 성장하며 돌풍을 일으키고 있음

신규 진입 회사들

  • RockAuto, SSENSE, APMEX, SliCE, DHgate, Zazzle, Houzz, Fashin Go, PartsGeek, CaRiD, BackMarket, JANE
  • uncommon goods, CardCase, ChowNow, Chailish, teleflora, AVANTSTAY, REBAG, touradr, AppliancePros, Maisonette
  • RedAwning, locale, Crowd Cow, Alma, ShopShops, KAIYO, FreshGoGo, KAJABI, PATH, headout, Tusted Tours & Attractions, DISTROKID

Top 10

  1. Instarcart 식료품 쇼핑
  2. Valve 게임(스팀)
  3. Viagogo 티켓
  4. SeatGeek 티켓
  5. Turo 교통(개인간 차량 공유)
  6. StockX 스트리트웨어
  7. RockAuto 자동차 부품
  8. GOAT 스트리트웨어
  9. whatnot 쇼핑
  10. evolve 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