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기술 트렌드 2021 [203p 슬라이드]
(heartcore.com)유럽의 소비자 기술 VC인 Heartcore 캐피탈의 보고서
- Retail : D2C/Shopify의 성장, 홈 쇼핑의 귀환(쇼핑호스트가 인플루언서), Livestreaming
- Food : 식료품이 드디어 온라인으로, 원스톱 숍이 아닌 Unbundling, Dark-store 모델이 도시에선 승리할 것, 레스토랑 체인들이 직접 Delivery 브랜드 시작
- Finance : Crowd, SPAC, NeoBanks, 모든 회사가 핀테크 컴퍼니가 될수 있다
- Insurance : 보험을 밑바닥부터 재설계, Monoliners vs Bundlers, Embedded Insurance
- Travel : 아웃도어 & 어드벤처 여행, Airbnb의 전문화
- Housing : WFH, Digital Nomads
- Mobility : E-Bikes, EV, 완전 자율운전은 아직 멀었음
- Media : TikTok 의 급성장, 기존 소셜미디어들이 경쟁자를 빠르게 베끼는 중, 버티컬 소셜 네트웍의 부상
- Gaming : 모바일 게임의 성장세 계속, 소비자들이 같이 게임을 만드는중(Roblox), 게임에서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짐
- Health : 소비자들이 점점 더 원격의료를 수용중, 원격의료가 옴니채널로 진화, 멤버십 기반 케어플랫폼의 부상, 웨어러블들이 기존 제품/서비스와 연동
- Education : 아직 디지털화할 부분이 많음, 판데믹으로 급성장중, 기존 대학들이 이에 맞게 변화해야함. "After school there is more school"
- Crypto : 암호화폐가 모든 소비자 카테고리를 재정의 할수 있음, DeFi, NFT
다크스토어 : 일반 고객은 받지 않고, 온라인 배송기사만 방문하는 초대형 매장형 물류센터
국내에서는 배민의 B마트 같은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