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P by xguru 2022-04-18 | favorite | 댓글 1개

a16z가 3년째 선정하는 소비자 대상 마켓플레이스 스타트업&비상장 회사의 순위표
→ GMV(총 상품판매량)를 포함한 시장활동 점수와 트래픽 기준

하이라이트

  • 전례없는 회전율: 5개 IPO, 3개의 SPAC, 11개의 인수. 신규 진입 회사가 37개로 지난해보다 48% 증가
  • 1등인 Instacart가 남들이 따라오기 어려울 정도로 성장
  • 라이브쇼핑앱 Whatnot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큰 성장. 73계단 상승해서 26위
  • "코로나 바운스 백" 효과로 소비자들이 New Normal에 적응하면서 티케팅, 식음료 및 교육 부분에서 신규 진입자들이 나옴
  • 일부 카테고리에서는 격리가 지속적인 습관을 만들어냄. 특히 게임 및 쇼핑/수집품 카테고리는 코로나 이전 기준선을 넘어서 지속적으로 성장 중
  • 보너스: 이 마켓플레이스 100 리스트에 없지만 NFT 마켓플레이스는 2021년에 폭발적으로 증가

지켜봐야할 4개의 카테고리

  • 티케팅과 체험 : SeatGeek, Viagogo, Peek, Fever, Gametime, TickPick, Tixr, Dice, Todaytix
  • 쇼핑과 커머스 : TCGPlayer, Whatnot, Chrono24, OfferUp, Curated, SidelineSwap, TopHatter, Vinted
  • 게임 : Valve, Epic Games
  • Web3 마켓플레이스 : OpenSea, Axie, Topshot, MagecEden, Solanart

리스트에 혼자 카테고리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들

  • Zola (웨딩), Faire (Wholesale/도매), Raise(할인), Eaze(의료용 대마초), Cameo(연예인 참여 영상), Artlist(음악), AptDeco(가구)

Top 10

  1. Instarcart 식료품 쇼핑
  2. Valve 게임(스팀)
  3. SeatGeek 티켓
  4. Turo 교통(개인간 차량 공유)
  5. StockX 스트리트웨어
  6. Viagogo 티켓
  7. GOAT 스트리트웨어
  8. Teachers Pay Teachers 교육
  9. Zola 웨딩
  10. Styleseat 뷰티

작년과 같이 인스타카트/밸브가 1,2위를 그대로 차지했네요.
3등이었던 Vacasa는 SPAC 상장했고, 4등이었던 StockX가 5등으로 떨어지면서 13등이었던 SeatGeek이 3위로, 9등이었던 Turo가 4위로 올라왔습니다.

놀라운건 Teachers Pay Teachers 가 신규 진입했는데 8위네요.
선생님들이 다른 선생님으로부터 교육 자료를 살 수있는 마켓플레이스 입니다.
7백만명의 회원중 85%가 미국의 초/중/고(PreK-12) 선생님들로 약 5백만개의 교육자료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몇년째 같은 자료만 사용하는 선생님들이 많은데, 이런 거래장터는 훌륭한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