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Marketplace 100: 2022
(future.a16z.com)a16z가 3년째 선정하는 소비자 대상 마켓플레이스 스타트업&비상장 회사의 순위표
→ GMV(총 상품판매량)를 포함한 시장활동 점수와 트래픽 기준
하이라이트
- 전례없는 회전율: 5개 IPO, 3개의 SPAC, 11개의 인수. 신규 진입 회사가 37개로 지난해보다 48% 증가
- 1등인 Instacart가 남들이 따라오기 어려울 정도로 성장
- 라이브쇼핑앱 Whatnot이 전년 동기 대비 가장 큰 성장. 73계단 상승해서 26위
- "코로나 바운스 백" 효과로 소비자들이 New Normal에 적응하면서 티케팅, 식음료 및 교육 부분에서 신규 진입자들이 나옴
- 일부 카테고리에서는 격리가 지속적인 습관을 만들어냄. 특히 게임 및 쇼핑/수집품 카테고리는 코로나 이전 기준선을 넘어서 지속적으로 성장 중
- 보너스: 이 마켓플레이스 100 리스트에 없지만 NFT 마켓플레이스는 2021년에 폭발적으로 증가
지켜봐야할 4개의 카테고리
- 티케팅과 체험 : SeatGeek, Viagogo, Peek, Fever, Gametime, TickPick, Tixr, Dice, Todaytix
- 쇼핑과 커머스 : TCGPlayer, Whatnot, Chrono24, OfferUp, Curated, SidelineSwap, TopHatter, Vinted
- 게임 : Valve, Epic Games
- Web3 마켓플레이스 : OpenSea, Axie, Topshot, MagecEden, Solanart
리스트에 혼자 카테고리를 차지하고 있는 회사들
- Zola (웨딩), Faire (Wholesale/도매), Raise(할인), Eaze(의료용 대마초), Cameo(연예인 참여 영상), Artlist(음악), AptDeco(가구)
Top 10
- Instarcart 식료품 쇼핑
- Valve 게임(스팀)
- SeatGeek 티켓
- Turo 교통(개인간 차량 공유)
- StockX 스트리트웨어
- Viagogo 티켓
- GOAT 스트리트웨어
- Teachers Pay Teachers 교육
- Zola 웨딩
- Styleseat 뷰티
작년과 같이 인스타카트/밸브가 1,2위를 그대로 차지했네요.
3등이었던 Vacasa는 SPAC 상장했고, 4등이었던 StockX가 5등으로 떨어지면서 13등이었던 SeatGeek이 3위로, 9등이었던 Turo가 4위로 올라왔습니다.
놀라운건 Teachers Pay Teachers 가 신규 진입했는데 8위네요.
선생님들이 다른 선생님으로부터 교육 자료를 살 수있는 마켓플레이스 입니다.
7백만명의 회원중 85%가 미국의 초/중/고(PreK-12) 선생님들로 약 5백만개의 교육자료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몇년째 같은 자료만 사용하는 선생님들이 많은데, 이런 거래장터는 훌륭한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