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P by xguru 2022-09-24 | favorite | 댓글 5개
  • "TikTok is the new Google"
  • "젊은 세대의 40%는 점심 식사 장소를 검색할 때, 구글 지도나 검색을 사용하지 않고 틱톡이나 인스타 그램을 간다" - 구글 검색 SVP
  • 기자가 구글링 하기 전에 같은 질의를 틱톡에 먼저 검색해보는 시도를 함
    • 틱톡은 매우 유용한 검색 엔진 이었음. 틱톡의 알고리듬/콘텐츠가 이에 적합하게 조정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 하지만 구글이 틱톡의 검색량이 늘어나는 걸 걱정하지는 않을 것 같음. 단, 유튜브는 걱정하고 있을지도
    • 일반적인 검색어들은 틱톡에서는 전혀 결과가 나오지 않음
  • 음식 검색은 틱톡의 진정한 강점 : 레시피를 찾는데는 특히나 좋음
  • 구글 검색에서 자주 찾는 "what to watch(뭐 볼까)" 에서는 틱톡이 정말 훌륭
  • 많은 경우에 틱톡이 유튜브 보다는 훨씬 좋음.
    → 빠르게, 스크롤 가능한 비디오를 보여주는 앱의 구조 때문 (그래서 크리에이터 들이 더 효과적으로 보이기 위해 노력함)

Web3를 설명하는 컨텐츠 중에 틱톡에 이 비디오보다 조회수나 좋아요 많은 컨텐츠를 본적이 없는 것 같습니다.
https://www.tiktok.com/@bonjenn/video/7031702087822019846

맨날 춤만 추는 것 같지만, 생각외로 틱톡에서 저런 설명 영상들이 많더라고요. 조회수도 많고 1분 안에 나름 잘 설명하기도 하고요.

와 전혀 해본적 없는 생각인데 놀랍네요. 근데 의외로 국내였나 10대가 페이스북을 sns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한다고 했던 것 같은데 말이에요.

페메를 많이 써서 그렇기도 합니다.

이건 기존 sns에 기성세대가 유입되면 10대는 기성세대의 활동이 적은 다른 sns를 찾는 흐름 같더라구요

조금 흥미 위주의 기사이긴 합니다만, 실제로 젊은 세대들이 구글대신 유튜브/틱톡/인스타에서 검색을 많이 한다는 얘기를 듣기는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