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P by xguru 2020-11-09 | favorite | 댓글 12개

신문 비즈니스의 몰락과 뉴욕타임스의 재도약을 설명한 글과 슬라이드(167P)
올드한 회사가 어떻게 디지털화 했나를 살펴볼수 있는 훌륭한 자료

NYT는 어떻게 자신을 재발명 했나
- 재무상태표 정리 : 건물팔고, 비핵심 자산 매각으로 부채 Zero

- 콘텐츠에 투자 : 더 많은 기자를 고용하고 연봉을 인상(업계평균 3~4배)해서 업계 최고들을 끌어모음
ㅤ"→ 최고의 인재 → 더 나은 저널리즘 → 더 많은 독자 → 더 많은 수익 → 더 좋은 인재" 으로 선순환 만들기

- 기술에 투자 :
ㅤ→ 2014년 디지털 보고서 작성해서 철저하게 내부를 분석
ㅤㅤ✓ 고객(Audience) 개발이 필요함 : 사람들이 NYT콘텐츠는 소비하지만, 내부가 아니라 허핑턴포스트 처럼 어그리게이션 하는 곳에서 더 많이 트래픽을 만듬
ㅤㅤ✓ 구조화된 데이터가 없음 : 검색엔진이 없음. 내부 스토리나 사진도 찾을수 없고, 요리방식 이나 재료로 레시피를 검색하거나 카테고리 찾기도 안됨
ㅤㅤ✓ 뉴스룸이 다른 비즈니스와 고립되어 있음 : 엔지니어링,제품,분석,연구개발,기술에 사람을 많이 뽑아도 뉴스룸과 동떨어져 있음
ㅤㅤ✓ 소셜 미디어가 후순위임 : NYT의 페이스북/트위터 페이지는 잘 활용되지 않고, 일부 기자들이 자기 기사를 트위터에 홍보하는 정도
ㅤㅤ✓ 퍼블리싱 스케줄이 디지털에 맞지 않음 : 많은 기사가 저녁에 나오는데 디지털 트래픽은 대부분 아침에 제일 많음. 가장 야심찬 글은 일요일에 올리는데, 그날이 가장 트래픽이 적은 날임
ㅤㅤ✓ 예전 콘텐츠도 리패키지 가능 : 170년된 NYT의 예전 기사들은 충분히 재사용 가능한데 내부에선 못쓰고, 다른 미디어들이 가져다가 성공적으로 재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ㅤ→ 페이스북, 구글, 스포티파이, 버즈피드 등으로부터 훌륭한 엔지니어들을 수급
ㅤ→ 이사회에 디지털 경험자들을 배치
ㅤ→ 2012년 광고부서에 400명이 있었는데 2015년에는 그 중의 85%를 데이터 & 디지털 스킬 보유자로 교체
ㅤ→ 소셜미디어 사용방식 변경, 고객 개발, SEO도 튼튼히, 기자와 직원들에게 소셜미디어 참여를 독려
ㅤ→ 고객용 웹/앱 뿐만 아니라 내부도 디지털화 : 세계에서 가장 기술적으로 진보된 언론사가 되다
ㅤㅤ✓ Google Cloud Platform 으로 이관
ㅤㅤ✓ ElasticSearch 도입하고 Kafka로 퍼블리싱 파이프라인 구축
ㅤㅤ✓ 전사에 Slack 과 Google Docs 도입
ㅤㅤ✓ 커스텀 CMS를 재작성
ㅤㅤ✓ 모든 기자들에게 Data 로 일하는 법을 교육
ㅤㅤ✓ 웹사이트는 React 로 iOS App은 Swift로 개발
ㅤㅤ✓ API 레이어는 GraphQL 로 작성

- 새로운 수익모델 시작
ㅤ→ The Daily 팟캐스트 시작
ㅤㅤ✓ 예전 NYT 재직기자였던 Michael Barbaro 가 진행해서 스타가 됨
ㅤㅤ✓ NYT 기사에 기반한 에피소드. 그 기사를 쓴 기자와의 인터뷰
ㅤㅤ✓ 에피소드당 다운로드 4백만이 넘어서, 매주 신문 구독자 40만보다도 더 많음
ㅤㅤ✓ 젊은 세대를 위한 콘텐츠 : 30세 이하가 절반이 넘고 전체 75% 이상이 40세 이하
ㅤㅤㅤㅤ⇨ 깊게 참여하는 젊은 고객들이 많게 하는 건 '광고주의 꿈'
ㅤㅤ✓ 블루칩 광고주들을 끌어들이게 됨 (BMW,Delta,Google,IBM 등)
ㅤㅤ✓ 공식적으로 공개는 안되었지만 거의 900억원($73M)대의 매출이 날 것으로 예상
ㅤ→ 십자말풀이(Crossword) 와 요리(Cooking)을 스탠드얼론 제품으로 분리
ㅤㅤ✓ NYT 구독과 상관없이 별도 구독 가능
ㅤㅤ✓ 디지털화하고 훌륭한 앱을 통해서, 70+년된 콘텐츠에 새로운 숨을 불어넣음
ㅤㅤ✓ 130만명이 요리+십자말에 년 $40 를 내고 있음
ㅤㅤ✓ 요리앱과 십자말 앱이 카테고리 순위에서도 좋은 성적을 냄
ㅤㅤ✓ 이 앱들은 다시 젊은 세대를 NYT에 끌어들이는 효과
ㅤ→ 2016년에 360억원($30M)을 들여서 Wirecutter 를 인수
ㅤㅤ✓ 제품 추천 사이트로, 이를 통해서 추천 수수료인 Affiliate(어필리에이트) Fee를 버는 모델
ㅤㅤ✓ 매년 매출이 늘어서, 요즘은 년 600억원정도의 매출이 발생
ㅤㅤ✓ 충성적이고 영향력이 있는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음
ㅤㅤ✓ Wirecutter 는 각 카테고리당 Top 1~2개만 추천하기 때문에 품질이 좋다고 알려져있고, NYT 브랜드와도 얼라인
ㅤ→ 라이센스 계약으로 페이스북이 직접 NYT에 돈을 냄
ㅤ→ FX+Hulu 와 계약을 맺어서 "New York Times Presents" 라는 월간 비디오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시작

- Ad-Supported 모델에서 Subscription-First 모델로 비지니스를 변경
ㅤ→ 2000년에는 광고수익이 68%, 구독이 25%
ㅤ→ 2020년에는 광고수익이 17%, 구독이 73%
ㅤ→ 트래픽만 중요시 하는건 구글과 페이스북의 비즈니스를 키워주는 것 일뿐
ㅤㅤ✓ "광고는 좋은 품질의 저널리즘 비용을 지불하기엔 절대로 충분하지 못할것이다."
ㅤ→ 2011년에 만든 Paywall 이 제대로 Working 했음
ㅤㅤ✓ 현재 650만명의 가입자, 그중 570만명은 디지털 온리
ㅤㅤ✓ 출판물 시대 최대치의 4배
ㅤㅤ✓ 그리고 매년 20% 이상의 견조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2020년 기준 신규 구독자 120만명

ㅤ→ 단순히 Paywall 을 만들었다고 가능한 것이 아님 : 이를 위한 Infra 를 구축해야함
ㅤㅤ✓ 고객이 제품에 engaging 하는 방식을 알고
ㅤㅤ✓ Churn / Retention 을 분석하고
ㅤㅤ✓ 서로 다른 코호트로 고객들을 세분화
ㅤㅤ✓ 뉴스레터, 소셜미디어, 푸시 알림들을 통해서 사용자를 Re-engage
ㅤㅤ✓ 제품 및 가격의 변동을 통해서 실험
ㅤ→ 이 모든건 기술에 투자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ㅤ→ Netflix, Spotify, Tinder, Hulu 등의 전략과 디지털 노하우를 적용함으로써 성공적인 Subscription-First 회사로 자신들을 리메이크→ 더 나은 저널리즘 → 더 많은 구독자 → 더 많은 수익 → 더 나은 제품 → 더 나은 저널리즘

- NYT 의 콘텐츠는 Netflix,Spotify 의 콘텐츠보다도 비용은 적고 매출은 더 많이 나는 저비용 구조
- 하지만 NYT 는 Netflix,Spotify 와 달리 뚜렷한 경쟁자가 없음. (2위 WSJ , 3위 워싱턴 포스트 및 하위 250개 로컬 신문의 모든 구독자 합보다도 많음 )
- 2019년에 세운 NYT의 목표는 2025년 1000만 구독자인데 올해 벌써 2/3를 달성
ㅤ→ 이는 NYT가 생각하는 대상고객 1억명(영어를 하는 대학교 이상의 학력 소유자)의 10% 수준
ㅤ→ 하지만 점점 해외판을 만들어서 이를 확장 중
ㅤ→ 그러면 3천만 구독자 까지도 가능할 것
ㅤ→ 디지털 콘텐츠의 특성상 수익률은 더 올라갈 것

이 슬라이드의 내용을 설명하는 유튜브 영상을 찍어봤습니다.
167페이지를 48분동안 빠르게 읽으면서 설명하고, 추가 내용들을 담아봤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K2qiAFTzDLU

언론사 언저리에 있는 근로자로써 .. 매우 공감되는 내용입니다.
(읽으면서 현타 옴)
감사합니다.

종이를 모니터로 옮겼을 뿐인 국내외 레거시 미디어들과 비교되내요.

그냥 옮기기만 했으면 차라리 나았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쓰래기 같은 음란성 낚시 광고랑 온갖 레거시들을 보다보면 한숨 이상으로 나오지도 않더라고요.

거기에 지쳐서 아예 Plain Text인 페이지들도 좋아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사 생각나는군요. 근데 이 기사 조차도 뉴욕타임스군요

Why the Success of The New York Times May Be Bad News for Journalism - The New York Times https://nyti.ms/36jT60G

참 멋진 회사네요. 우리나라에도 이런 게 가능하면 좋겠지만...

노혜령 <가짜뉴스 경제학> 추천합니다. 뉴스 비즈니스가 겪어온 과정을 알 수 있고 뉴욕타임즈의 노력과 성과 이야기도 들어있습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6394823

추천 감사합니다! 잘 볼게요.

뉴욕타임즈 CTO의 4년 회고 https://news.hada.io/topic?id=2016
뉴욕타임즈가 뉴스룸 워크플로우를 개선하기위해 CMS를 설계한 방법 https://news.hada.io/topic?id=973
뉴욕타임즈, 광고용 써드파티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기로 https://news.hada.io/topic?id=2147

관련 기사 추천 감사합니다! 4년 회고가 교차해서 보기에 좋네요.

그런데 혹시 Upvote 버튼을 더 크게 하거나, 좀더 누르고 싶게(clickable). 만들 계획은 없으신가요? 댓글 자체가 아직 적긴 하지만, 동시에 Upvote 버튼이 너무 작기도 하고 클릭될 거라는 생각이 거의 안들어 보여서요.

더불어 관련 링크를 추천하는 기능은 넣을 생각이 없으신가요?

아 보트는 함 키워보겠습니다 ㅎㅎ
관련 기사 추천은 여기에 맞게 도입하려고 합니다. 조금 기다려주세요!

믿고 보는 xguru 봇(사실은 사람)의 연관 기사 추천인데 말이지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