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타임즈 CTO의 4년 회고
(medium.com)- 재직기간중 온라인 구독자 1백만->5백만
- 기술조직은 회사의 비즈니스 지표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
- Growth 기반 사고와 실천을 NYT에 도입한게 가장 큰 일이라고 생각
ㅤ→ Growth 관련 똑똑한 사람들을 모셔서 배움(사내 강의) : 앤드류첸(a16z),브라이언 발포(Reforge) 등
ㅤ→ 마케팅 기술 플랫폼에 투자 : ActionIQ를 이용한 CDP(고객 데이터 플랫폼) 구축
ㅤ→ Paywall 용 Meter 서비스 재개발하여 전환율을 높임
ㅤ→ 가격변동 시험을 쉽게 할 수 있도록 개선
- 데이터 인프라 스트럭처 개선: 하둡 및 자체 솔루션에서 순수 GCP 데이터 스택으로 (BigQuery)
- 클라우드 도입: 4개 데이터센터에서 GKE기반으로. Kafka,GraphQL,React,Swift 등으로 대부분을 재개발
- 문화:
ㅤ→ 성과중심 문화를 만든게 전체 문화에 도움이 되었음.
ㅤ→ 조인했을때 나보다 팀이 더 많이 알고 있었고, 그들에게 많이 배우고 협업해서, 팀이 잘하는 것을 하도록 도와준 것이 중요했음.
- R&D 와 신규 서비스
ㅤ→ R&D팀을 리빌딩 하고, 연구개발이 실제 비즈니스에 기여할수 있는 기반을 조성. 조직내 어디서나 혁신이 가능하도록.
"기술조직은 회사의 비즈니스 지표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 이 부분 원문내용을 조금 더 적어서 보충하면
1. 생산성/퍼포먼스 지표들도 중간에는 쓰이겠지만, 끝내는 비즈니스 결과로 평가되는 수 밖에 없음 (예: 구독자 증가율 )
2. 목표와 얼라인이 중요.
회사의 목표와 상관 없이 기술적 성취를 위해서만 나가는 경우를 종종 봐서.. 많이 공감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