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neo 7일전 | favorite | 댓글 1개

Tiny Glade: 한 달 만에 60만 장 이상 판매

  • Tiny Glade는 Pounce Light의 "편안한 건축 게임"으로, 2024년 9월 23일 Steam에 출시된 후 한 달 만에 60만 장 이상 판매됨. 이 게임은 2년의 개발 기간을 거쳤으며, 6월의 Next Fest에서 Top 10에 진입한 바 있음.
  • 이 게임은 The Sims 스트리머와 같은 편안한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인기를 끌었으며, 사용자 생성 콘텐츠(UGC)가 풍부하여 플레이어들이 게임 내에서 다양한 건축물을 만들 수 있음.
  • Steam에서의 판매량은 미국(32%), 독일(9%), 프랑스(7%), 영국(7%), 중국(7%) 등 다양한 국가에서 고르게 나타남.
  • Tiny Glade는 목표가 없는 샌드박스 게임으로, 사용자 리뷰에서 97% 긍정적인 평가를 받음. 게임의 중간 플레이 시간은 1시간 4분으로 비교적 짧지만, 구매자들은 게임을 사랑하고 후회하지 않음.

게임 개발 및 성공 요인

  • 개발자들은 게임의 디자인 기둥으로 "적은 노력으로 많은 것을 얻음", "틀린 답이 없음", "살아있음"을 설정함. 이 요소들은 게임의 성공에 큰 기여를 함.
  • Tiny Glade는 프로토타입을 여러 번 반복하며 개발되었으며, 출시 전 5번의 외부 플레이테스트를 거침.
  • 게임의 기술적 영감은 LimboInside에서 얻었으며, 저사양 PC에서도 아름다운 조명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설계됨.

게임의 시장 반응 및 영향

  • Tiny Glade는 출시 전 1,375,441개의 Steam 위시리스트를 기록하며 큰 관심을 받음. 이는 게임의 초기 바이럴 마케팅과 관련이 깊음.
  • 게임은 아직 할인된 적이 없으며, 할인 시 더 많은 판매가 예상됨.
  • Tiny Glade의 성공은 잘 만들어진 게임이 판매된다는 자명한 사실을 보여주며, 목표가 없는 자유로운 게임이 $15의 가격으로 판매될 수 있다는 점에서 흥미로움.

게임 산업의 구조적 문제

  • Disco Elysium 스튜디오의 스핀오프인 Summer Eternal은 게임 개발의 구조적 문제를 지적하며, 플랫폼 주도의 현상 유지가 억압적일 수 있음을 언급함.
  • Valve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이 전체 PC 수익의 1/3을 차지하는 문제를 지적하며, 커뮤니티 소유의 대안을 논의할 필요성을 강조함.
Hacker News 의견
  • Tiny Glade는 최신 실시간 글로벌 조명 엔진을 사용하여 독특한 게임 경험을 제공함. Tomasz Stachowiak과 Anastasia Opara가 개발에 참여했으며, 각각 실시간 렌더링과 절차적 그래픽 분야에서 유명한 인물임

  • 이 게임은 Rust와 Vulkan으로 완전히 작성된 최초의 게임 개발 프로젝트 중 하나로, Steam에서 큰 성공을 거둔 사례임. Rust 생태계가 창의적인 게임 개발의 기반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줌

  • Tiny Glade는 기술적 예술 작품으로, 장르에 상관없이 플레이할 가치가 있음. 절차적 예술은 예술, 모델링, 렌더링, 프로그래밍, 수학을 결합한 흥미로운 분야임

    • Anastasia Opara는 절차적 예술 튜토리얼을 제공하며, Houdini를 사용한 환경 생성 방법을 공유함
    • Tomasz Stachowiak은 GPC 2024에서 렌더링 관련 발표를 진행했음
  • Rust 게임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위해 Bevy를 사용한 소개 자료를 작성함. Bevy는 시뮬레이션에 적합하지만 UI는 아직 개선이 필요함

  • Tiny Glade는 출시 전 100만 개 이상의 위시리스트를 기록하며 큰 기대를 받았음. Steam의 추천 알고리즘이 강력하게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음

  • 마케팅이 효과적이었으며, Rust와 캐주얼 게임, 생성 콘텐츠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잘 맞았음. 팀의 성공을 축하함

  • Digital Foundry가 이 게임을 리뷰했으며, 작은 인디 게임이 이 채널에 소개되는 것은 드문 일임

  • 인디 게임 개발을 따르는 것은 흔치 않지만, 이 게임의 데모를 보는 것을 즐겼음. 업데이트가 반복적으로 느껴져 구독을 취소했지만, 성공을 기쁘게 생각함

  • 기술적으로 놀라운 작품이며, 건축 요소를 우아하게 통합하는 능력이 인상적임. 개발자들이 이룬 성과는 경이로움

  • 서로 다른 객체 간의 매끄러운 통합이 인상적임. 지붕의 높이에 상관없이 블록이 완벽하게 작동하는 방식이 좋은 예시임. 절차적 기하학이 사용된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