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Valve의 Steam Play Proton 발표 6주년을 축하
(gamingonlinux.com)- 6년 전 Valve는 Steam Play Proton을 발표하여 Linux 팬들에게 큰 변화를 가져옴
- Proton 덕분에 Steam Deck과 데스크탑 Linux 게임이 번창함
- Proton이 없었다면 Steam Deck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임
- Proton의 기여
- Valve 개발자, 계약자, Wine 개발자들의 노력 덕분에 많은 게임이 Steam에서 쉽게 실행 가능해짐
- Proton의 공식 GitHub에 따르면, 66번의 릴리스가 있었고, Proton Experimental과 Proton Hotfix를 포함하면 더 많음
- Proton changelog에는 388개의 변경 사항이 기록됨
- 현재 상태
- ProtonDB에 따르면, 22,002개의 게임이 최소 한 명의 사용자에 의해 테스트되고 작동한다고 보고되었음
- Valve의 Steam Deck Verified 시스템에 따르면, 5,297개의 게임이 Verified로, 10,646개의 게임이 Playable로 평가됨
- Steam에는 100,000개 이상의 게임이 있으며, ProtonDB에 보고되지 않은 수천 개의 게임이 Proton으로 작동할 가능성이 있음
- 미래 과제
- 더 많은 안티 치트 지원이 필요함
- 이게 마지막 큰 장애물이 될 것
- 결론
- Proton 덕분에 Linux와 Steam Deck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능해짐
- Proton의 6주년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많은 발전이 기대됨
GN⁺의 정리
- 이 기사는 Valve의 Steam Play Proton이 Linux 게임에 미친 영향을 다루고 있음
- Proton 덕분에 많은 게임이 Linux에서 쉽게 실행 가능해졌으며, 이는 Steam Deck의 성공에도 큰 기여를 함
-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는 안티 치트 지원이 있으며, 이는 Linux 게임 환경을 더욱 개선할 것임
- Linux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이며, Proton의 발전을 통해 Linux 게임 시장이 더욱 확장될 것으로 기대됨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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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년 동안 Windows를 사용하다가 Fedora Linux Desktop으로 전환한 사용자는 Steam 라이브러리의 모든 게임이 잘 작동하여 Linux로 완전히 전환할 수 있었음
- Nvidia 드라이버 문제로 Wayland를 실행할 수 없었으나, 최근 드라이버 업그레이드로 문제 해결됨
- Docker, JetBrains IDE, VS Code, Discord, Obsidian 등 대부분의 일상 앱이 크로스 플랫폼 데스크탑 웹 앱으로 잘 작동함
- Alacritty, Oh My Zsh, fzf, exa, bat, zoxide, starship 등 생산성 도구와 lazydocker, lazygit, btop, neovim, distrobox 같은 터미널 UI 도구 사용 가능
- Windows의 감시 및 스파이웨어 문제에서 벗어나 Linux의 훌륭한 지원 덕분에 다시 돌아갈 필요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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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ton의 출시 이후 Windows를 부팅할 필요가 거의 없어졌으며, 새로운 주요 타이틀도 Linux에서 잘 작동함
- Proton은 Valve가 개발한 것이 아니며, Wine, DXVK, gstreamer의 통합 덕분에 게임 실행이 쉬워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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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X 4090과 7950X3D를 장착한 기계에 Pop OS를 설치했으며, Nvidia 드라이버 문제 없이 모든 Windows 게임이 Linux에서 잘 작동함
- Linux 기계가 Steam Deck으로 스트리밍 가능
- 2년 전 Windows를 포기했으며, 다시 돌아갈 이유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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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ve의 Proton 팀의 채용 과정이 좋았으며, 지원자에게 많은 도움과 조언을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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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 달 전 게임용 PC를 NixOS로 전환했으며, 대부분의 게임이 Proton을 통해 잘 작동함
- Steam Deck도 소유하고 있으며, 전환 후에도 접근할 수 있는 게임이 많음
- Proton과 Wine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감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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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 치트 회사들이 협력하면 Linux에서 멀티플레이어 게임도 문제없이 즐길 수 있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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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ton 덕분에 Win32가 Linux에서 게임을 위한 안정적인 ABI가 되었음
- Linux에서 Windows로 C++ 크로스 컴파일을 위한 좋은 툴체인을 추천받고 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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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ton이 출시된 지 6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Linux 게임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음
- Ubisoft의 DRM 문제로 'From Dust'는 여전히 작동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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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lve의 작업이 Linux 게임에 큰 기여를 했으며, Wine도 중요한 역할을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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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ton의 성능에 매우 놀랐으며, Steam Deck에서 AAA 타이틀을 문제없이 플레이할 수 있었음
- Valve가 이러한 이니셔티브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준 것에 감사함
애초에 안티 치트 방식이 최소 OS 감시부터 시작해서 심하면 커널까지 간섭하는 것들이 전부일텐데 이들이 과연 될까요? 안티 치트 포팅이 오히려 리눅스 생태계와 커뮤니티의 반발이 있을 수 있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