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P by neo 9달전 | favorite | 댓글 4개
  • Valve가 5년 전 게임 호환성 도구인 Proton을 출시, Linux 게임 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왔음
  • Proton 출시 이전, Linux 게임 시장은 게임 포트 부족과 Steam Machines 프로젝트의 실패로 정체 상태였음
  • CodeWeavers와의 협력으로 개발된 Wine의 포크인 Proton은 인기 게임들이 Linux에서 실행되게 해, 플랫폼을 게이머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만들었음
  • Proton의 도입으로 Linux 게임이 폭발적으로 증가, ProtonDB의 대중 참여 보고서에 따르면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11,000개 이상의 타이틀이 있음
  • Valve의 휴대용 게임 기기인 Steam Deck은 Proton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며, 이는 도구의 중요한 영향을 보여줌
  • 성공에도 불구하고 Proton은 Microsoft의 변화에 대한 호환성 유지와 제3자 런처 문제 해결 등의 도전과제를 안고 있음
  • Valve는 Proton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으며, 주요 변경 로그에 300회 이상의 수정이 있는 것을 보면, 도구를 개선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보여줌
  • Proton은 데스크탑부터 Steam Deck까지 Linux 시스템에서 다양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게 해, Linux 사용자들의 게임 경험을 향상시켰음
  • Proton이 Linux의 게임 호환성을 크게 향상시켰지만, Steam에서 2% 미만의 사용자 점유율을 가진 플랫폼으로 여전히 틈새 시장으로 간주됨
  •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Proton은 Linux 게임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사용자들이 플랫폼에서 이전에 접근할 수 없었던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해주었음

벨브덕에 이제 리눅스환경에서도 게임의 유혹과 싸워야합니다.

벨브가 없었따면 리눅스 게이밍은 존재하지 않았을거에요...

고마워, Valve
Valve는 Proton, Mesa 등을 위해서 100명 이상의 오픈소스 개발자에게 비용을 지급중
Steam Deck : 궁극의 게임 플랫폼 출시 1주년

8년전에 이미 Linus Torvalds 옹 께서 "Valve will save Linux Desktop" 라고 말씀하신 바 있죠

Proton, Steam Deck 은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전 PC게임은 잘 안하는 편인데.. 스팀덱 다음 버전이 나오면 하나 사볼까 생각이 들어요

Hacker News 의견
  • Valve의 Proton 출시는 5년 전 게임 산업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이로 인해 회사는 충성 고객 기반을 확보하였다.
  • Proton의 데스크톱 Linux에 대한 영향은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크며, 사용자들은 Valve가 오픈 소스를 잘 활용했다고 칭찬하고 있다.
  • 호환성 계층을 통해 게임을 실행하는 장치인 Steam Deck는 그 무결성과 유연성으로 호평받았다.
  • 사용자들은 M1/M2 Apple Silicon용 Proton 버전에 관심을 보이며, 더 나은 x86 VMs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 Proton이 게임 개발자들의 사실상의 목표 플랫폼이 될 가능성에 대한 추측이 있으며, 이는 다양한 운영 체제 간의 호환성을 보장한다.
  • Proton은 새로운 게임과 오래된 게임 모두를 지원하는 것이 인상적이며, 이는 Chromebook의 실험적인 Steam 게임 지원의 기반이기도 하다.
  • 많은 사용자들이 Valve의 Proton 덕분에 Linux를 전체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으며, 신규 게임에서도 Linux 게임 경험이 긍정적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 Proton 작업으로 일부 사용자들은 완전히 Windows 파티션을 포기하게 되어, Steam의 시장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하였다.
  • Proton은 또한 Linux 워크스테이션에서의 게임을 촉진하였으며, Windows 파티션의 필요성을 제거하고 오래된 기계의 수명을 연장하였다.
  • Valve의 Counter-Strike: Global Offensive (CSGO) 출시는 2012년 8월 21일, 게임 산업에서 중요한 사건으로 기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