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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737 맥스 추락 사고 관련 사기 혐의 인정

  • 주요 내용

    • 보잉은 737 맥스 추락 사고와 관련된 사기 혐의를 인정하기로 합의함
    • 회사는 2억 4,360만 달러의 벌금을 지불하고, 보잉의 준수 여부를 감시할 제3자 모니터를 설치하기로 함
    • 이 합의는 보잉이 안전 및 제조 위기를 극복하려는 시점에서 재판을 피할 수 있게 함
  • 합의 세부 사항

    • 보잉은 최대 4억 8,72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받을 수 있으나, 법무부는 이전 합의에 따라 지불한 금액의 절반을 공제할 것을 권고함
    • 합의가 승인되면 보잉의 미국 정부 제품 판매 능력이 복잡해질 수 있으나, 회사는 면제를 요청할 수 있음
    • 보잉의 수익 중 약 32%가 방위, 우주 및 보안 부문에서 발생함
  • 추가 조치

    • 보잉은 3년 동안 준수 여부를 감시할 독립 모니터를 설치하고, 최소 4억 5,500만 달러를 준수 및 안전 프로그램에 투자해야 함
    • 보잉 이사회는 추락 사고 희생자 가족과 만날 것에 동의함
  • 법무부 발표

    • 법무부는 보잉이 2021년 합의를 위반했다고 발표함
    • 보잉은 2021년 합의에 따라 25억 달러를 지불하기로 했으며, 여기에는 2억 4,360만 달러의 형사 벌금, 항공사에 대한 보상, 희생자 가족을 위한 5억 달러 기금이 포함됨
  • 추락 사고 배경

    • 보잉은 정부를 속여 맥스 항공기에 비행 제어 시스템을 포함시킨 혐의로 기소됨
    • 이 시스템은 2018년 10월 라이온 에어 비행기와 2019년 3월 에티오피아 항공 비행기 추락 사고에 연루됨
    • 두 사고로 인해 총 346명이 사망함
  • 희생자 가족의 반응

    • 희생자 가족의 변호사들은 합의가 보잉에 불공정한 혜택을 준다고 주장하며 반대함
    • 변호사들은 보잉이 재판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함

GN⁺의 의견

  • 보잉은 737 맥스 사고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벌금을 지불하는 것 외에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문화를 구축하고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할 것임. 이를 위해서는 기술적인 개선뿐만 아니라 조직 내부의 투명성과 의사소통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 보잉은 이번 사건으로 인해 정부 및 대중의 신뢰를 크게 잃었음. 단순히 벌금을 내는 것으로는 실추된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므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안전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임. 이를 통해 보잉의 브랜드 가치를 회복하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임.

  • 이번 사건은 항공기 제조사뿐만 아니라 규제 당국의 역할과 책임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함. FAA 등 관련 기관들도 안전 규제와 감독을 강화하고, 제조사와의 유착 관계를 끊어내야 할 것임. 이는 비단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항공 안전을 개선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임.

  • Airbus와 같은 보잉의 경쟁사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자사 제품의 안전성을 강조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 할 수 있음.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항공 산업 전반의 안전 의식을 제고하고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더 중요할 것임

Hacker News 의견
  • Paul Cassell 변호사는 사건의 모든 사실이 공개 재판에서 공정하게 다뤄지기를 원함
  • CEO나 임원이 책임을 져야 하는지에 대한 논의에서 Sarbanes-Oxley (SOX) 법이 이미 존재함
    • SOX 법은 고위 경영진이 허위 재무 보고서를 승인하면 최대 10년의 징역형과 최대 100만 달러의 벌금을 부과함
    • 고의적인 경우 최대 20년의 징역형과 500만 달러의 벌금이 부과됨
  • Boeing이 2억 4천 3백 6십만 달러의 벌금을 내고 제3자 모니터를 설치하는 합의에 동의함
    • 이 금액은 항공 산업에서 흔히 다루는 수십억 달러에 비해 낮은 금액임
    • 재판을 피함으로써 Boeing의 다른 불법 행위가 드러나지 않게 됨
  • 합의가 받아들여지면 Boeing의 미국 정부와의 계약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음
    • Boeing의 매출 중 32%가 방위, 우주, 보안 부문에서 발생함
    • 보안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검증과 성격에 대한 진술이 필요함
    • 연방 중범죄 기록이 있으면 큰 장애물이 됨
  • Boeing이 DoD 계약을 잃는 것이 진정한 처벌이 되어야 함
    • 세금으로 운영되는 자금과 군인들의 생명을 신뢰할 수 없게 됨
  • 기업에 대한 정부의 처벌 방법이 부족하다고 느껴짐
    • Wells Fargo 사례처럼 벌금과 소송으로는 근본적인 문화와 인센티브가 변하지 않음
    • 회사의 깊이 뿌리박힌 문제를 해결하려면 회사를 해체해야 하는지 의문임
    • HR의 평가 절차를 변경하는 것이 CEO를 바꾸는 것만큼 중요함
  • 유죄 인정은 Boeing을 중범죄자로 낙인찍고 미국 정부와의 계약에 어려움을 줄 수 있음
  • 737 MAX 사고가 미국에서 발생했으면 결과가 달라졌을지 궁금함
  • 합의는 피해자들이 진실을 알 수 있는 기회를 빼앗고 법에 대한 신뢰를 약화시킴
    • 판사가 이 합의에 신뢰를 부여해야 하는 상황이 얼마나 "행복"할지 궁금함
  • 합의는 경고에 불과함
    • 아무도 감옥에 가지 않고 돈만 내고 끝남
    • 재판이 열리면 Boeing의 브랜드에 치명적인 자료가 드러날 것을 알고 있음
  • Boeing이 중범죄자로 낙인찍혔지만 아무도 감옥에 가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