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보잉에 대한 형사 조사 개시
- 미국 법무부가 보잉사의 한 비행기 패널이 알래스카 항공의 1월 초 비행 중에 떨어진 사건과 관련하여 형사 조사를 시작함.
- 알래스카 항공은 조사에 협력하고 있으며, 자신들이 조사의 대상이 아니라고 믿음.
- 1월 5일, 보잉 737 맥스 9 제트기의 패널이 비행 중에 떨어져 승객들이 수천 피트 상공에서 외부 공기에 노출됨. 심각한 부상은 없었으나, 더 높은 고도에서 발생했다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음.
- 해당 패널은 '도어 플러그'로 알려져 있으며, 필요하지 않은 출구 문에 의해 남겨진 공간을 덮는 데 사용됨. 국가교통안전위원회의 예비 조사에 따르면, 비행기가 보잉 공장을 떠날 때 도어 플러그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채 출고되었을 가능성이 있음.
이전의 합의 검토
- 법무부는 이전에 보잉사와 2021년에 도달한 연방 형사 기소에 대한 합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힘.
- 이 합의에 따라 보잉은 25억 달러 이상을 지불하기로 했으며, 대부분은 고객에 대한 보상 형태임.
- 법무부는 보잉이 맥스의 승인과 관련하여 연방항공청에 중요한 정보를 숨겼다는 혐의를 기각하기로 합의함.
- 현재 진행 중인 형사 조사가 2021년 합의의 검토와 관련이 있는지, 별개의 문제인지는 명확하지 않음.
합의에 대한 비판
- 합의는 보잉에 대해 너무 관대하다는 비판을 받았으며, 346명의 사망자 가족과 상의하지 않고 이루어졌음.
- 첫 번째 사고는 2018년 말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 사고는 2019년 초 에티오피아에서 발생함.
- 맥스는 20개월간 전 세계적으로 비행 금지되었으나, 2020년 말 서비스를 재개하고 대부분의 비행에서 사고 없이 운항됨.
GN⁺의 의견
- 이번 보잉사의 사건은 항공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상기시키며, 항공기 제조사의 품질 관리와 안전 점검의 중요성을 강조함.
- 형사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항공업계와 승객들은 보잉사의 안전 기준과 절차에 대해 더욱 높은 수준의 투명성과 책임을 요구할 것임.
- 이 사건은 항공기 제조 과정에서의 작은 실수나 누락이 어떻게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로, 업계 전반에 걸쳐 철저한 검사와 감독의 필요성을 강조함.
- 항공기의 안전 문제는 과거에도 여러 차례 발생했으며, 이번 사건은 항공기 안전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이 필요함을 보여줌.
- 이 기사가 항공 안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항공사와 제조사가 안전 기준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