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보이 개발자가 쓴 비전 프로 후기 시리즈
(medium.com/@jungkim)- 공간 컴퓨팅은 모바일 컴퓨팅의 미래인가
- 2027년경에나 비전 프로가 보편화 될 것
- 아이폰 그 다음 새로운 희망
- 2007년 아이폰 출시 당시 앱 스토어 없었음, 웹 앱 중심의 환경
- 2008년 iOS SDK 출시로 모바일 컴퓨팅 분야가 확립 "이동성과 연결성"
- 비전 프로는 기존 모바일 컴퓨팅 정의와 다름, 연결성 부족
- Spacial Computing
- 공간 컴퓨팅의 정의: 물리적 공간 이해 및 시청각 증강
- 기존 아이폰과 아이패드, VR 장비와 비전 프로의 공간 컴퓨팅 위치 비교
- ARKit과 LiDAR 센서를 통한 공간 인식 및 증강 현실 기술 발전
- 공간 인터페이스와 공간 경험
- 비전 프로 개발자는 공간 인터페이스(SI)와 공간 경험(SX) 이해 필요
- 공간 경험은 건축물이나 예술 공간에 적용되던 개념
- visionOS의 UI 디자인 요소와 공간 인터페이스
- 시야각과 시각정보
- 사람 눈의 시각 정보 처리와 맹점, 황반의 역할
- 비전 프로는 인간의 시각 정보 처리 방식을 고려하여 설계
- 주변시 영역의 흐릿한 처리로 계산 부하 감소
- 몰입형 콘텐츠의 발전과 비전 프로의 적용 가능성 탐구
"비전 프로에서는 시각 정보를 충분히 속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그 공간에 가서 경험해야 하던 것을 간접 경험하는 공간 자체를 콘텐츠로 파는 게 가능합니다. 사용자도 개발자도 디자이너도 2D 화면에 갇혀있는 앱이 아니라 공간 경험을 체험하는 새로운 시대가 다가왔습니다. 이제 시작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