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cker News 의견
  • 원본 출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함. Ubisoft의 새로운 방향성에 대한 오해가 많기 때문에:

    • 게임을 다시 시작할 때 진행 상황이 그대로 유지되며, 플레이어가 게임에 투자한 것을 잃지 않음.
    • 소비자가 게임 소유권에 대해 편안함을 느끼기 위해서는 게임 내 투자한 것을 삭제하지 않고 유지해야 함을 의미함.
  • 게임 라이브러리와 진행 상황을 잃은 경험:

    • Stadia와 Ouya 서비스 종료로 인한 게임 라이브러리와 진행 상황 손실.
    • Audible에서 구매한 콘텐츠에 대한 접근 권한 상실.
    • 구독 모델을 통한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기업에게 유리하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디지털 소유권을 커뮤니티가 보장하는 것이 더 합리적임.
  • 중고 게임 구매 및 판매의 장점:

    • 1년 전에 출시된 게임을 중고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이점.
    • 디지털 전용 게임의 경우 중고 거래가 불가능하여 플레이하지 않는 경우가 많음.
    • 게임 구독 모델의 비용과 중고 거래 비용이 비슷할 수 있으나, 서비스 분열에 대한 우려가 있음.
  • Ubisoft에 대한 보이콧 경험:

    • 10년 동안 Ubisoft를 보이콧한 경험을 공유하며, 회사가 파산할 경우 그리워하지 않을 것임.
  • 게임 구독 서비스에 대한 긍정적인 의견:

    • 일년에 한두 달 구독하여 최신 게임을 저렴한 비용으로 체험할 수 있는 장점.
    • Steam의 디지털 라이선스 모델이 PC 게임 산업에 가져온 변화와 편의성을 강조.
    • 게임 구독 서비스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저렴하고 접근성이 높아 게임을 즐기는 데 유리함.
  • 비디오 게임 보존에 대한 연구 및 관심:

    • 비디오 게임 보존의 중요성과 미래 세대가 과거 게임을 경험할 수 없게 될 위험성에 대한 우려.
    • 음악과 같은 다른 매체도 소유권이 보장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
  • 게임 산업의 경쟁이 치열하여 구독 모델의 성공에 대한 회의적인 의견:

    • 인디 게임이 종종 뛰어난 품질을 보이며 AAA 게임보다 저렴한 가격에 제공됨.
    • 일관된 품질의 게임을 제공하는 몇몇 출판사만이 구독 모델을 정당화할 수 있음.
  • 지갑으로 투표한 경험:

    • 최신 온라인 플랫폼 대신 N64와 여러 클래식 게임을 구매하여 돈을 지출한 경험을 공유함.
  • Ubisoft의 영향력에 대한 의문:

    • 디지털 서비스와 스트리밍이 토렌트의 결과물이며, 게임 소유권을 제한하려는 시도에 대한 반발이 있을 것임.
  • Ubisoft에 대한 비판에 대한 반론:

    • World of Warcraft와 같은 게임에서 이미 서버 기반의 가치 제공 모델이 존재함.
    • 서버에 접속하지 않으면 게임의 가치를 누릴 수 없으며, 자체 서버를 만들 경우 법적 문제에 직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