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P by xguru 2023-09-15 | favorite | 댓글 12개
  • "신규 게임 프로젝트를 시작한다면, Unity를 사용하지 말 것"
  • Unity는 한때 비디오 게임 산업의 구세주였음. 상대적으로 사용하기 쉽고 하나가 아닌 여러 게임을 위한 엔진/프레임워크를 제공
  • 하지만 이제는 아님. 4개월 전에 프로젝트를 시작했다면 다른 것으로 전환을 고려할 것. Unity는 전혀 신뢰할 수 있는 회사가 아님
  •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John Riccitiello가 회사를 인수하고 지난 몇년간 Unity 엔진은 유지 관리되지 않는 기능과 불규칙한 안정성을 둘러싸고 있는 기괴한 비즈니스 모델로 꾸준히 쇠퇴
  • Unity는 특정 기능에 대해서 내부 챔피언들을 가지고 있음
    • 그 챔피언들이 회사를 떠나버리면 그 기능은 시들해지고 사라짐
    • 유니티는 경쟁 제품을 인수하는데, 그 제품의 오너가 회사를 떠나버리면 더 이상 지원되지 않음
  • "Stable" 버전인 최근 LTS 버전을 사용하는데, 뭔가를 하기 전에 꼭 빈 페이지를 열어야만 하고 안 그러면 엔진이 충돌함
    • 유니티가 최근에 도입했지만 아직 수정하지 않은 오류때문. 프로젝트를 열때마다 몇분씩 더 걸리고 안정적이지도 않음
  • 최근의 결정은 바로 가격 플랜 변경. 중요한 부분을 분석해보면 이렇게 변경됨
    • 무료인 Unity Personal은 이제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없음
    • 이제 모든 티어에서 개발자가 설치된 모든 게임에 대해 몇 센트의 정액 요금을 지불해야 함
    • Unity Plus(지원 중단 예정), Pro, Enterprise 레벨은 모두 구독료가 부과되며 대부분의 전문 개발자는 이를 사용해야 함
    • 다운로드 수에 따른 티어와 수입에 따라 지불 금액이 결정
    • Unity는 구독으로 돈을 벌어본 적이 없으며 항상 광고 플랫폼(f2p 모바일 게임 등에서 볼 수 있음)으로 돈을 벌었음
    • Unity 서비스를 사용하면 할인이 제공됨
    • 이 돈은 기본 안정 버전을 충돌 없이 실행할 수 없는 런타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
  • 따라서 문제는 "이미 구독료를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제 설치당 비용도 부과하는 것"
    • 추가 비용도 내는 거면 구독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
  • 또한 이 두가지 유형의 비용을 구분하는 것은 개발자의 몫임
    • Unity는 우리에게 많은 관리 작업을 부가한 것
    • Vampire Survior 의 장점은 가격이었는데, 이제 그런 것은 불가능 해짐
    • 99센트에 게임을 출시하면, Steam이 플랫폼 수수료 30%를 가져가고, Unity가 설치당 20센트를 가져가기에 1달러당 최대 46센트를 벌게됨
  • 잘 될지 안 될지 몰라서 개인적으로 게임을 개발 시작하더라도, 큰 성공을 거두면 처벌을 받게됨(punished)
    • Unity가 백분율이 아닌 정액요금을 요구하기 때문
    • 내가 가격을 내리더라도, Unity가 요구하는 금액은 변하지 않음
  • 이 모든 돈은 개발자의 주머니에서 나오지만, 퍼블리셔는 이에 연관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
  • 앞으로 Unity를 사용한 게임의 발표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함

다른 대안들이 궁금하신 경우 Unity 이후의 게임 개발

또한 아래 글에는 기존에 Unity로 개발된 게임도 문제가 될 수 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Unity가 조용히 ToS 변경을 추적하는 GitHub 저장소를 삭제한 것으로 보임

살해 협박 때문에 Unity 오스틴/샌프란시스코 사무실을 주말까지 폐쇄하기로 했다네요.
https://gamesindustry.biz/unity-closes-offices-in-wake-of-death-threat…

Unity에서 Unreal 엔진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하셨나요?

역시 물들어올 때 노 저어야죠. Epic 직원이 아니긴 하지만 ㅎㅎ

아무리 생각해봐도 정신나간 정책인거 같습니다.

Godot 엔진이 개발자 경험이 괜찮아서 꽤 넘어갈것으로 생각합니다. 저가형 게임 개발은 이제 Unity 로는 거의 불가능해보이네요. 광고 많이 태우는 X억원 이상 업계에 적용하면 큰 반발이 없었을텐데 아쉽네요.

저도 Godot 엔진 경험이 정말 괜찮다고 생각해요. 빠르고 가볍고 직관적이고... 게다가 마음만 먹으면 뜯어 고칠 수 있는 범위가 무궁무진해서, 이미 괜찮고. 또 앞으로도 더 기대되는 엔진 인 것 같습니다. 특히 요즘 개발 방향이 정말 마음에 들어서...

언리얼엔진은 최근에 '일정 수익 이전까지는 무료 사용 OR 별도 계약' 이렇게 바꿨던데 유니티는 오히려 이걸 역행하네요...

보통 논테크 CEO 들이 이런 결정 내렸다가 망하는 경우를 좀 봤는데, 이번 경우도 이렇게 될까 우려되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7~8년 만에 유니티를 썼더니 개발 경험이 너무 안좋아져서, Godot 쪽을 배우고 있었습니다.

21세기 게임업계 최악의 결정인 거 같아요... 이 단일한 결정으로 유니티는 이제 말마따나 쓸 이유가 없는 엔진이 된 것 같습니다

제 무덤을 판다는 말이 딱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