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P by neo 8달전 | favorite | 댓글 3개
  • 2024년 1월 1일부터 적용
  • 게임 설치 기반의 새로운 Unity Runtime Fee 도입 예정. 최종 사용자에게 다운로드 될 때마다 적용됨
    • 최근 12개월간 최소 수익 임계값과 최소 누적 설치 횟수를 넘어선 후에만 적용됨
    • Unity Personal 및 Unity Plus의 경우, 임계값은 200,000달러의 수익과 200,000회의 누적 게임 설치
    • Unity Pro 및 Unity Enterprise의 경우, 임계값은 1,000,000달러의 수익과 1,000,000회의 누적 게임 설치
  • Unity Personal은 수익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제공될 예정으로, 라이선스 관리의 유연성을 높임. 게임이 수익과 설치 임계값을 넘어서면 설치당 작은 고정 요금이 부과됨
  • Unity Pro 및 Unity Enterprise 구독자는 Unity Runtime Fee에 대한 볼륨 할인을 제공하여, 게임이 성장함에 따라 설치당 비용을 줄일 수 있음
  • 요금 구조는 확립된 게임 지역과 신흥 게임 지역 간의 게임 수익화의 변동성을 고려함
  • Unity DevOps, Unity Asset Manager, Team Administration, Unity Sentis 등의 새로운 서비스와 도구가 11월에 Unity 구독 플랜에 추가될 예정으로, 시트당 가격은 변동 없음
  • Unity Personal은 Unity Asset Manager 무료 티어, 최대 3개의 Unity DevOps 좌석, 그리고 Team Administration 기본 역할을 포함할 예정
  • Unity Pro는 Unity Asset Manager, 동일한 수의 Unity DevOps 좌석, 그리고 Team Administration 도구를 포함할 예정
  • Unity Enterprise는 Unity Asset Manager, 동일한 수의 Unity DevOps 좌석, 그리고 고급 Team Administration 도구를 포함할 예정
  • Unity Plus는 2023년 9월 12일부터 새로운 구독자에게는 제공되지 않음. 기존 구독자는 현재 Unity Plus 가격으로 Unity Pro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제안을 받게 될 것임
  • Unity Technologies는 FAQ, Unity 지원, Unity 포럼 또는 계정 관리자를 통해 추가 정보 또는 지원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연락할 것을 권장함

관련해서 조금 상세한 내용이 정리된 기사
https://gamesindustry.biz/unity-clarifies-new-fee-plans-amid-developer…

  • 첫번째 설치만 Fee가 부과됨. 하지만 다른 기기에 설치되는 것은 모두 부과(PC와 스팀덱을 설치한다면 둘다 내야함 )
  • 데모 또는 무료로 제공하는 경우 Unity쪽에 알리는게 가능하게 될 것
  • 설치 Fee 는 디스트리뷰터에 부과되므로, 구독 서비스에 있는 게임 개발자는 부과되지 않을 것

업계가 난리네요.

기술 혁신과 비전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려는 노력은 1도 없고, 매출과 구조조정을 밀어 붙이는 것이, 전문경영인의 부정적 효과를 보여주는 아주 적확한 예인 것 같습니다.

Hacker News 의견
  • Unity가 편집기에 대한 새로운 DRM 요구사항을 도입하고 있으며, 이를 사용하려면 Unity ID로 Hub에 로그인하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경우, 사용자는 오프라인 상태에서 최대 3일 동안 Unity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부 사용자들은 Unity의 최근 행동, 특히 새로운 DRM 요구사항이 개발자들에게 플랫폼이 덜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든다고 느낍니다. 특히 Unreal과 같은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입니다.
  • Unity의 변화로 인해 증가된 비용과 제한 때문에 인디 개발자들이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을 꺼리게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 Unity의 변화로 인해 일부 개발자들이 Godot와 Unreal과 같은 다른 플랫폼으로 전환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 Unity는 클라우드 빌드의 가격 구조를 변경하여 사용한 분당 요금을 부과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개발자들의 비용이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라 자체 내부 빌드 서버를 설정하는 것과 같은 대안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 일부 사용자들은 Unity의 기술적 문제와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가 그들의 산업 내에서의 평판과 가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느낍니다.
  • Unity의 발표와 같은 날, Godot는 새로운 자금 조달 프로그램을 발표하였으며, 이로 인해 Godot의 사용자 기반 증가에 대한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 Unity의 게임 설치당 개발자에게 요금을 부과하는 새로운 계획은 개발자들 사이에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게임을 삭제하고 다시 설치하면, 이것은 2번의 설치와 2번의 요금으로 간주됩니다. 게임을 2대의 기기에 설치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