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 by GN⁺ 30일전 | ★ favorite | 댓글 1개
  • 음악 레이블이 Internet Archive(IA)의 Great 78 Project를 상대로 한 소송에 약 500개의 추가 음원 기록을 포함하도록 수정 고소장을 제출함
  • Great 78 Project는 1898년부터 1950년대까지 제작된 78 RPM 음반의 300만 개 녹음을 디지털화하는 프로젝트임
  • 추가 음원이 소송에 포함되면 전체 대상 음원은 4,624개가 되며, 패소 시 음반당 최대 15만 달러 배상금이 발생할 수 있음
  • 초기 소송에서 레이블은 약 4억 달러의 손해배상을 청구했으나, 이번 추가로 배상액이 약 7억 달러까지 증가할 가능성 있음
  • IA는 Ars Technica의 논평 요청에 응답하지 않았으며, IA가 수정 고소장 제출에 동의하지 않았다는 점이 명시됨

보존인가? 불법 복제인가?

  • 레이블은 새로운 고소장에서 IA가 저작권 침해를 계속하고 있다고 주장
  • IA는 Great 78 Project가 저작권법에 따른 '공정 이용(fair use)'에 해당한다고 반박
  • 일부 음악 산업 관계자는 레이블이 요구하는 배상금이 터무니없다고 지적
    • Doris Day 유산 관리자인 Sam Trust는 약 41,000달러의 손해가 현실적이라고 Rolling Stone과의 인터뷰에서 언급

레이블의 주장과 반박

  • 레이블은 Great 78 Project가 Spotify나 Apple Music과 경쟁하면서 아티스트의 로열티를 훔치고 있다고 주장
  • 그러나 850명 이상의 뮤지션이 IA를 지지하며 소송 철회를 요구
  • IA 지지자들은 Great 78 Project가 희귀 음반의 보존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
    • 오래된 78 RPM 음반은 물리적으로 보존하기 어려워지고 있으며, 재생 장비도 부족한 상태
  • David Seubert (캘리포니아 대학교 산타바바라 음향 컬렉션 책임자)
    • IA의 프로젝트는 단순한 음원 제공이 아니라 음반 레이블, 저작권 정보, 카탈로그 번호 등 역사적 데이터를 보존하는 데 중요함
    • 많은 사람들이 IA를 단순히 음악 감상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연구 목적으로 이용함
    • Bing Crosby의 'White Christmas'는 Spotify에서 약 5억 5천만 회 스트리밍된 반면, Great 78 Project에서는 약 15,000회 시청됨
    • IA가 음반 산업의 수익에 실질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주장
  • Nathan Georgitis (Association for Recorded Sound Collections, ARSC 회장)
    • 78 RPM 음반은 중고 음반 매장에서도 거의 찾기 어려운 상태
    • 상업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희귀 음원은 역사적으로 소실될 위험이 큼
    • IA의 역할은 단순한 스트리밍 서비스가 아니라 장기적인 보존과 접근 제공에 있음

저작권법의 변화와 보존 문제

  • ARSC는 Music Modernization Act(음악 현대화법)에서 도서관 및 아카이브의 음원 보존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활동
  • 음악 레이블은 IA가 이 법을 위반하고 있다고 주장
  • 저작권 보호와 공익 보호 사이의 균형이 중요하다고 ARSC는 강조

Internet Archive의 가치

  • David Seubert는 IA의 Great 78 Project 외에도 Wayback Machine 등 중요한 보존 서비스 제공
  • 레이블이 IA를 법적으로 압박할 경우, 역사적 관점에서 후회할 것이라고 주장
  • Wayback Machine은 웹사이트 스냅샷 보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레이블도 이를 정기적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음

결론

  • IA의 Great 78 Project는 희귀 음반 보존 및 연구에 중요한 역할 수행
  • 음악 레이블의 법적 압박이 지속될 경우, IA의 역사적 가치가 위협받을 수 있음
  • 레이블의 소송이 궁극적으로 공익에 부정적 영향을 줄 가능성 존재
Hacker News 의견
  • 그들은 역사적으로 후회할 것이라고 명확히 하며, 금전적인 것이 아니라 역사적 관점에서 그 부분을 잃는다는 의미임
  • 이 논의는 마치 메뚜기 떼가 언젠가 많은 농작물을 파괴한 것을 후회할 것이라는 주장과 같음
  • 이 스레드에는 매우 피상적인 의견들이 많으며, 대부분은 기사를 읽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나옴
    • "그들은 후회할 것이다," Seubert는 예측함. "금전적이거나 그런 것이 아니라, 역사적 관점에서 인터넷 아카이브는 우리 모두에게 가치가 있음"
    • 이는 기사의 중심 포인트가 아님. 그는 "법인 Capitol Records가 감정을 드러내고 후회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Capitol Records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이 작품들에 대한 접근을 제한하는 데 기여한 역할을 후회할 것"이라고 말함
  • 레이블들은 녹음이 사라지는 것을 후회하지 않을 것임. 그들은 돈에만 관심 있는 경영진들임
  • 불운한 음향 역사가가 자신의 불만을 자신과 완전히 다른 사람들에게 투영하고 있음
  • 인터넷 아카이브는 아무것도 삭제하지 않음. 때때로 "항목"(URL)을 남겨두고 다운로드를 차단함. 최근에는 대량으로 "어둡게" 처리하여 검색 결과에서 제거함
    • 합리적인 해결책은 항목을 남겨두고 전체 파일의 다운로드를 차단하며, 발췌본을 제공하는 것임
    • Archive.org은 갈림길에 있으며, 이를 관리하는 사람들이 최근 매우 궁금한 결정을 내림
  • 기관들, 특히 이익을 추구하는 기관들은 후회하지 않음. 만약 그랬다면, 인터넷 아카이브 프로젝트가 Kurt Cobain과 Amy Winehouse 같은 인물들이 없을 때 이를 유발하지 않았을 것임
  • "인터넷 아카이브는 녹음 산업의 수익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음," Seubert는 제안함. 그의 의견은 "아무 의미가 없다"고 하면서도, 그는 변호사가 아님
    • 그는 레이블의 소송이 "어떤 식으로든 보복적"이라고 의심함. 왜냐하면 레이블들은 아마도 "인터넷 아카이브의 저작권과 공정 사용에 대한 도전 방식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임
  • 레코드 회사, 아티스트 및 기타 권리 보유자들은 "어떤 식으로든 보복적"이거나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소송을 제기하는 것이 아님
    • 소송은 엄청나게 비싸고, 원고가 민감한 문제에 대해 공개적인 입장을 취하도록 강요하며, 그들의 운영, 커뮤니케이션 및 비즈니스 관계에 대한 세부 사항을 공개하도록 강요함
    • 그들은 IP 사용 방식에 대한 장기적인 싸움의 일환으로 이를 보고 있음
  • 이익을 추구하는 레이블들이 이익 외에 다른 것에 관심이 있다는 암시
  • 인터넷은 도서관 공유를 허용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이제 회사들은 한 번에 한 사람씩 책을 공유하는 유일한 도서관을 막으려고 함. 이는 유사함
    • 우리는 IA를 무너뜨리고 그들이 가지고 놀던 장난감을 잊어버릴 변덕스러운 회사들 때문에 망할 것임
    • 음악이 공공 도메인에 들어가는 나이는? 여전히 Disney의 123년인가?
  • IA가 사라지면, 다음 디지털 알렉산드리아 도서관을 소송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를 위한 기술이 있는가?
    • IPFS를 어떤 유형의 다크넷 프로토콜 위에 사용할 수 있는가?
    • Chia 같은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는가? 그 프라이버시 특성에 대해 잘 모름
  • 손해가 발생하려면 어떤 방식으로든 손실이 발생했음을 증명해야 하지 않겠는가? 이용할 수 없는 기록이 어떻게 영향을 받을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