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P by xguru 1달전 | favorite | 댓글 14개
  • 스웨덴의 자동차 잡지에서 올 여름 신차 12종을 110km/h 로 달리며 조작을 테스트한 결과
  • 최신 자동차들의 스크린은 점점 거대해지고, 물리 버튼/스위치 보다는 터치스크린이 많아짐
  • 그러나, 터치스크린 내장 차들은 간단한 작업을 하는데도 2~4배 이상 시간이 소요
  • 제조사들은 이제 음성으로 조작 가능하다고 하지만, 사용하기 쉽지 않고 잘 되지도 않음
  • 테스트한 동작들은 4가지
    • 열선시트 활성화, 온도 2도 높이고, 서리 제거 장치 가동
    • 라디오 켜고, 특정 채널로 바꾸기
    • 트립 리셋
    • 조명을 가장 낮은 수준으로 맞추고, 센터 디스플레이 끔
  • BMW iX, 아이오닉 5, 벤츠 GLB, 테슬라 모델 3, 폭스바겐 ID.3, Seat Leon 등의 차를 테스트
    • 가장 높은 점수(빠른 시간내에 동작)는 Volvo v70(2005년, 터치스크린 없음)로 10초
    • 가장 낮은 점수는 MG Marvel R로 44.9초
    • 테슬라 모델3(23.5초), BMW iX(30.4초), 아이오닉5 (26.7초), 벤츠 GLB(20.2초 등)
det7eng 1달전  [-]

물리버튼은 보고 누를 필요가 없습니다.
보고 제대로 눌렀나 확인할 필요도 없습니다.
조작속도가 문제가 아닙니다 이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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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blebee 1달전  [-]

맥 터치바가 머릿속에 떠오르는군요!
운전 중 물리 대시보드를 더듬으면서 시각적인 정보 없이도 버튼을 누르는 습관이 우리에게 익숙한 점이 속도의 차이를 가져왔을 수 있을거같아요. 마치 키보드를 사용하며 익숙해지고 이전에 사용하던 2g폰 한글 자판을 보지 않고도 타이핑이 가능하던것 처럼요.(혹시 스마트폰부터 접해서 성장한 세대들은 터치 키보드도 안보고 타이핑이 가능한가요?? 궁금..)
괜찮은 아이디어가 막 생각났는데, 만약 터치보드스크린이 평평한 단면이 아니라 버튼 모양에 따라서 굴곡이 동적으로 생기는(sf 장르의 영화에서 처럼요!) 기술이 적용되고 적절한 사용자 경험을 돕는 햅틱이 추가된다면 물리 버튼보다 한곳에 더 많은 기능을 담는 대시보드가 나올 수 있을거같군요. 닿기만 해도 화면전환이 되는게 아니라 1초 정도 머무르면 적절한 반응을 통해 안보도고 조작 가능한 느낌이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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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vsejong 1달전  [-]

안전을 위해서라도.. 버튼식으로 돌아갔으면 하는 바램이 있는 1인입니다.
조작의 시간보다도, 위치를 찾기 위해서 시선이 스크린으로 오랫동안 향한다는게 더 큰 위험인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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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gentag 1달전  [-]

시선이 스크린으로 가야 한다는게 정말 위험한거에요.

전투기에서도 HUD(Head-up display)에 이것저것 많은 심볼을 띄우는 이유가 Head-down display(MFD)를 보려고 조종사의 시야가 아래로 내려가는걸 최대한 막으려는 이유니까요.

거기다가 자주 써야 하는 버튼/스위치들은 아예 조정간에 붙어 있어 손을 뗄 필요도 없고, 물리 버튼/스위치의 모양도 전부 달라서 눈으로 볼 필요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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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dk 1달전  [-]

테슬라는 후진 기어도 없애고 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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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krang 1달전  [-]

자율주행이 보편화 되면 터치 조작하는 데에 시간이 좀 더 걸리는 건 큰 문제가 아닌 게 될지도요. 그리고 사람이 직접 조작할 일이 가능한 없게 만드는 게 기술이 지향해야 할 방향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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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s001 1달전  [-]

뭐 조만간 즐겨찾기 같은 기능이 강화되지 않을까 싶네요. 모델3 를 3년째 타고 있는데 여전히 글러브 박스 열때마다 햇갈려요 ㅋㅋ 다만 요즘 전기차들은 대부분 자동화 되어 있어서 크게 손댈 곳이 없긴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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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upnir 1달전  [-]

실험자들의 평균 나이가 궁금하네요
연령대에 따라서 차이가 나는지도 궁금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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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k1411 1달전  [-]

터치만으로는 물리버튼 대비 안좋은게 명확합니다만
물리버튼으로 돌아가기보다는
자동으로 열선시트 켜주고 온도조절해주고 서리를 제거해주는 방향이 더 발전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조금은 예전의 방식을 기준으로 평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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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dohee 1달전  [-]

자동차 기능이 많아지다보니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게 어쩔수 없을것 같네요.
블랙베리폰에서 아이폰으로 바뀐것처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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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yoon29 1달전  [-]

저는 개인적으로 버튼식기어 방식도 싫어하는 편이라 터치는 뭔가 더 더욱 거부감이 있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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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eejh21 1달전  [-]

전 물리버튼이 좋아요!! 항상 그자리에 있으니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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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ibela 1달전  [-]

원래 물리버튼이 항상 빠르고 정확했죠. 당연한 이야기구요.
터치스크린은 안 보고 할 수 있는 거라고는 제스처 동작이 전부이기도 하고 애초에 상황에 따라 다른 UI를 띄우기 위해서 터치스크린이 사용되었지 더 빠르고 정확하라고 쓴 건 아니기도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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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guru 1달전  [-]

근데 시속 110에서 이런 조작을 할 일이 있을까 싶네요. ㅡ.ㅡ;
사실 운전하면 거의 아무것도 손 안 대게 되던데..
전 물리 버튼 없는 차를 타서 그런지 그닥 공감은 안 가는 테스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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