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 NFT 구매의 다양한 특징 중 하나는 재미
- 그리고 재미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커뮤니티.
- NFT와 NFT 커뮤니티의 다양한 재미 요소 리서치 포스팅
요약
- 프로젝트 오픈
- 로드맵을 통한 스토리텔링
- 터부시되는 컨셉의 활용을 통한 호기심 자극 및 재미
- 홍보 및 AMA
- 로드맵만이 아닌 세부 정보 제공을 통한 템포와 콘트라스트 조정
- 챗굴 for 화이트리스트
- 시스템에 대한 이해
- 이케아 효과를 통한 강성 홀더
- 반복을 통한 개인의 성장
- 민팅 및 리빌
- 차이를 통한 개성 표현
- 가챠 시스템을 통한 랜덤성 기대
- 수집형 게임과 같은 쉬운 입문과 어려운 완성
- 꽝의 재활용
- 커뮤니티 활동
- 디스코드 등 SNS 활동
- 공동의 목표와 DAO를 통한 책임감과 참여
- 소비 모델 설계와 토크노믹스
- 작품에 대한 해석 공유(예술과 공감)
- IP 활용
- Web3로의 확장
- P2E or X2E : 반복적으로 즐길거리 필요
- Metaverse : 더 즐길 공간의 확보
- ESG : 가치소비에 집중
마치며
- 기술의 진화는 체험의 변화와 소비 형태의 진화로 변화됨
- 활자가 만들어지고 문학이 발달했으며, 비디오가 생기고는 드라마, 영화 등의 다양한 매체가 생겼습니다. 인터넷이 생겼을 때, 그리고 스마트폰이 생겼을 때, 모든 순간에 새로운 소비 형태가 나타났음.
- 이런 소비 형태의 핵심에는 항상 감성, 즉 "재미"가 포인트가 있었음.
- WEB3로 바뀌는 현재 새로운 재미를 찾는 것이 블루오션과 미래먹거리를 위한 길이라고 생각.
추가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