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모바일 쇼핑 앱 보고서 : 리테일의 현재와 미래 [37p 한국어 PDF]
(info.liftoff.io)1 경쟁 시장 현황
- 전세계적으로 쇼핑 앱 사용 시간은 2021년 1분기에 전년 대비 49% 증가
- 2021년 5월에 Android 쇼핑 앱 사용 시간이 주당 평균 20억시간에 달하여 팬데믹 이전에 비해 51% 증가
- 다운로드 기준 가장 크게 성장한 앱 : SHEIN > FlipKart > Amazon > AJIO > Myntra > Shopee > JoiMart > Alibaba
2 유저 확보 트렌드
- CPA는 $17.85
- 전환율 15%
- Android는 비용 및 전환율에서 모두 iOS보다 더 나은 성과.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 확보하는데 2배 정도 더 낮은 비용
ㅤ→ CPI (Cost Per Install) : Android $2.13 , iOS $3.85
ㅤ→ CPA (Cost Per Action): Android $12.88 , iOA $33.99
ㅤ→ ITA (Install to Action): Android 16.5% , iOS 11.3%
3 광고 크리에이티브
- 배너 76% > 네이티브 16% > Interstitial (전면 광고) 4% > 동영상 4%
- 비디오 기반앱에 더 많은 잠재고객
4 리텐션 전략
- 새로운 소매 경험
ㅤ→ 디지털 퍼스트 리테일앱은 참여를 유도
ㅤ→ 한국과 일본은 디지털 경험에 집중
- SHEIN 의 사례
ㅤ→ 다운로드 4천만, MAU 7100만, 96%의 사용자가 여성, 유저 61%는 16~24세 사이
ㅤ→ 인플루언서 스타일 상품의 전면배치, 강력한 참여와 고객 리텐션
5 인앱활동
- 장바구니는 빠르게 커지고 있음. 평균 주문 값(AOV)는 일년사이에 22% 증가
- 편리하고 공유 가능한 경험이 충성 유저 참여를 이끌어 냄
ㅤ→ 유저들이 참여 가능한 상호작용 기능이 더 많을수록 앱의 사용 빈도가 늘어남
ㅤ→ Stories (사용자당 25.9 세션) 와 Wishlists(27.7 세션) 등의 기능이 더 나은 참여를 이끌어냄
ㅤ→ Tinder 의 기능과 비슷한 Swipe To Like 기능으로 참여도 증가
- 푸시 알람은 타이밍이 중요. 메시지를 전달하기 가장 좋은 날은 목요일 16:00 ~ 19:00
이 보고서는 106개 앱, 950억 PV, 11억 Click, 1400만 설치, 3900만 이벤트 를 분석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