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에 만들었던 "Fasting(간헐적 단식)" 앱
- 꽤 시간을 들여서 많은 기능을 넣었지만, 12개월후 구글 플레이에서 $3.26 MRR
- 비슷한 기능의 앱들은 수백만 다운로드에 건당 $34.99 까지 받기도 함
- 초반에는 마케팅에 대해 전혀 몰랐음, ASO도 안하고
- 첫번째 실수는 너무 경쟁적인 키워드를 타게팅 했던 것
- "intermittent fasting tracker" 는 Popularity가 15로 낮은데 비해, 경쟁도가 82로 높았음 (@appfigures 기준)
- 하지만 "intermittent fasting" 은 비슷한 경쟁도(81) 이지만 Popularity가 56 으로 높음
- 이 키워드는 순위만 높으면 꽤 많은 다운로드를 만들어낼 것이지만 여전히 너무 경쟁도가 높음
- 두번째 실수는 프리미엄 기능이 파워유저 만을 타겟한 것
- 대부분의 사용자는 고급 타이머 및 기능들을 전혀 사용하지 않음
- 실제로 업그레이드하라는 메시지를 보려면 더 어려운 단식 루틴을 선택해야함
- 나의 해결책
- 앱을 다시 만들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것 대신 "User Acquisition over Revenue"에 집중하기로 함
- 앱 출시 1년만에 무료로 전환
- 2022년 8월에 이름을 "Fast Tracker & Timer"로 변경. "Fast Tracker" 키워드를 타게팅
- 그래서 Fast Tracker 에서 #2 등에 올라감. 월 50회 미만의 다운로드에서 861 다운로드로 향상(2023년 6월)
- 2022년에는 "Fast Tracker" 키워드의 경쟁도가 20이었는데, 지금은 93으로 오라갔음
- 아마 몇달안에 다시 이름을 바꿔서 "Fating Tracker" 키워드를 타겟할 예정. Popularity가 두배 이상이기 때문
- 현재는 해당 키워드에서 #25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