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데이터를 이용한 고객 세분화 기법 - RFM
(meetup.toast.com)- RFM은 얼마나 최근에(R), 얼마나 자주(F), 얼마나 많이(M) 구매활동을 했는가에 대한 정보를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의 상태를 세분화하는 모델
ㅤ→ 현업에서 대부분 5 분위 혹은 10 분위로 등급을 나눔
ㅤ→ F와 M이 높은데 R이 낮아 이탈할 가능성이 높은 VIP 고객에게 come-back 메일을 보내거나
ㅤ→ R이 높고 F와 M이 낮은 신규 고객에게는 welcome 쿠폰을 발행하여 구매를 유도
ㅤ→ R/F/M 을 하나의 지표로 변환하여 고객 레벨 산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