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P by ffdd270 1달전 | favorite | 댓글 10개

위 글은 패러디 글입니다. (...) C++을 하다 보면 가끔 농담조로 '비야네가 연봉 올려주려고 이렇게 복잡하게 만든 듯 ㅎㅎ' 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 말을 기반으로 만든 소설입니다. 비야네 스트로스트룹 본인은 C++을 굉장히 좋아하고, 그걸로 책을 꽤 많이 냈습니다. ( The C++ Programing Language, C++로 배우는 프로그램의 원리와 실제 )

다만 사실과 별개로 C++을 하셨던 분들이라면 굉장히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아 추천드립니다.

xguru 1달전  [-]

K&R 의 The C Programming Language 책은 꼼꼼히 줄쳐가면서 읽었는데..
비야네의 C++ 책은 그리 재미나게 읽지는 못했던듯 해요. 즉 위 글처럼 다소 복잡하긴 했던듯.. ㅋㅋ

ffdd270 1달전  [-]

맞으면 죽을 것 같은 두께라서 1/4쯤 읽다가 그냥 cppreference에 쳐보면 되는 걸 깨닫고는 접었습니다(...

저글은 소위 'C++ 까는 글' 중에 대표 글중 하나인데. 그 외로는 '리누스 토발즈의 "C++쓰는 건 미친짓이다" 메일'과 "C++은 경제에 좋음 ㅎㅎ" 이라는 글이 있더라고요.

다만 대부분 C++11 이전에 나온 글이라.. 11은... 더.. 나아져서 아무말도 안 하는 건지, 아니면 아무도 전부 이해를 못해서 아무말도 안 하는건지 (...) 모르겠네요. 벌써 C++20까지 가버렸으니..

heal9179 1달전  [-]

C++ 쓰는 사람들은 11~20이 나와서 불만이 없고,
C++ 안 쓰는 사람들은 11~20을 몰라서 말이 나오지 않는 것 같아요

xguru 1달전  [-]

아 딱 저네요. 딱히 C++을 계속 쓰는게 아니었다 보니 11~20은 잘 모르겠어요.. ^^;

ffdd270 1달전  [-]

엄청 바뀌었어요. 람다나, 스마트 포인터, 자체적으로 소스코드를 암호화 할 수 있어 보이는 템플릿 함수 수백개(...)

오히려 글에서 말한 '너무 많은 걸 넣어서 혼란'은 지금도 있지만.. 그래도 일반적인 로직을 작성할 때는 이미 짜여진 잘만든 템플릿 코드를 쓰면 생산성이 나름대로 나옵니다. 당연히 스크립트에 비할 바는 아니긴 하지만, 바인딩하면 되니..

hwaan2 1달전  [-]

기존 98이나 03쓰던 조직에서 모던으로 변경 해도 팀내부의 기술격차가 나서 생산성이 오히려 떨어지기도 합니다;;;

ffdd270 31일전  [-]

그럴 수도 있군용 ㅎㄷㄷ; 적어도 람다나 smart pointer만 사용해도 03에 비해서는 생산성이 올라갈 줄 알았었습니다. 03에서는 람다가 없어서 템플릿으로 억지로 구현한 모습이어가지고요.

kkweon 1달전  [-]

스트로스트룹 선생님이 세미나나 토크도 많이하셔서 이미 C++ 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수도 없이 나와서 재미있다는 공감이 별로 안되네요..

ffdd270 1달전  [-]

저 글이 98년도에 나와서, 처음에는 많이 낚인 것 같습니다. C++98이면.. 스마트 포인터도 없고, 람다도 없고, 아직까지 인라인 어셈블리 코드도 있을때이니...

ffdd270 1달전  [-]

이제는 IDE가 좋아져서 typedef이 실제로 무슨 타입인지 동분서주할 일은 줄었습니다. 굳이 줄었다고 하는 이유는... 템플릿이라던가 메크로가 섞이면 결국 다시 뛰어다녀야 합니다 OT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