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플레이스 비즈니스 모델을 평가하는 방법
(lennyrachitsky.com)비즈니스를 평가할 때 봐야할 7가지
1. Product-Market-Fit : 사람들이 정말 이걸 원하나 ?
2. Why Now : 왜 지금? 뭐가 바뀌었나
3. Market : 충분히 많은 사람들이 이걸 필요로 하나 ?
4. Distribution : 그 사람들을 사용자로 끌어들일수 있나 ?
5. Team : 우리 팀이 이걸 만들기에 적합한가 ?
6. Moat : 우리가 1등을 하고 그걸 지킬수 있을까 ?
7. Business Model : 이 비즈니스가 빠르게 성장하는 효율적인 것일까 ?
마켓플레이스 비즈니스를 평가할 때 추가로 봐야할 7가지
1. Demand Product-Market-Fit : 소비자들이 정말 이걸 원하나 ?
2. Supply Product-Market-Fit : 판매자들이 정말 이걸 원하나 ?
3. Scalability with Quality : 훌륭한 품질을 유지한 채로 성장 가능한가 ?
4. High frequency and average order value : 재구매율, 평균 주문금액, 잠재 매출은 ?
5. Reasons to stay on-platform : 판매자들이 우리 플랫폼에 남아 있어야만 할 이유는 ?
6. Non-monogamous : 고객들이 꼭 다시와야 할 이유는 ?
7. Fragmentation : 정말로 소비자/판매자 양쪽이 서로를 만나기 어려운가 ? (우리가 없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