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by xguru 2020-02-23 | favorite | 댓글 2개

소비자/판매자가 있는 서비스에서 봐야할 지표들 13개 와 상세 설명
- 매치율(성사율) : 양쪽의 요구사항이 잘 매칭되는가 ?
- 마켓 Depth : 얼마나 많은 상품이 등록되어 있는가 ?
- Time to Match : 성사에 걸리는 시간, 재고회전율
- 수요/공급의 집중 및 분산
- Take Rate : GMV 에서 수수료들 제하고 실제로 회사가 얼마나 가져가는가 ?
- Unit Economics : 비즈니스 단위당 매출/비용. 네트워크 효과에 의한 개선부분이 여기에 종종 보임. 사업이 정말 잘 되고 있는가 ?
- Multi-Tenanting : 사용자들이 비슷한 다른 서비스를 얼마나 같이 사용하는가. 동종 서비스에는 얼마나 많은 사용자들이 있는가
- Switching or Multi-Homing Costs :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바꾸거나 여러개를 동시 사용하는 경우에 드는 비용
- User Retention Cohorts : 신규 사용자 코호트가 점차 개선 되는가 ?
- Core Action retention Cohorts : 주요 액션을 취한 사용자들의 코호트가 개선 되고 있는가 ?
- Paid User Retention Cohorts : 신규 유료 사용자의 코호트는 ?
- 위치/지역별 코호트
- Power User Curve : 파워/헤비 사용자들의 사용시간이 증가하고 있나 ?

관련해서 a16z가 예전에 작성했던 "스타트업을 위한 16가지 지표" 번역글 https://brunch.co.kr/@wjchee/6

a16z 의 "16 More Startup Metrics" 번역글 https://aliahn.tistory.com/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