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을 운영하는데 있어 서비스 정책서는 고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 간의 신뢰를 구축하고, 서비스 운영의 일관성과 법적 리스크를 최소화 하기 위한 핵심 문서입니다. 명확하고 체계적인 정책 수립은 플랫폼 구축 극초기 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진입하는 시점 이후까지도 다양하고 많은 부분들에 대해 고려 되어야 할 뿐더러 특히 이커머스 플랫폼은 소비자 보호는 물론, 분쟁 발생 시 기업의 입장을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으며, 서비스의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과 안정성 그리고 비즈니스 확장성을 확보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회원 정의하기

플랫폼을 이용하는 회원은 다음과 같이 한 문장으로 정리를 내릴 수 있습니다.

'회원이란, 개인정보를 플랫폼에 제공하고 회원가입을 완료한 개인으로써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들을 회원이 플랫폼을 탈퇴하기 전까지 지속적으로 제공 받고, 플랫폼 이용에 대한 권한을 부여 받은 개인(또는 법인소속 개인)' 을 뜻 합니다. 즉, '개인정보를 플랫폼에 제공하고 플랫폼 이용에 대한 권한을 받는다' 로 정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와 같이 정의한 내용을 기준으로 회원에 대한 정책들은 어떠한 것들을 기획해야 할까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6가지에 해당하는 정책들을 기획해야 합니다.

  • 회원 기본 정책
  • 회원가입 프로세스 정책
  • 회원 아이디, 비밀번호 생성 정책
  • 회원별 등급 정책
  • 플랫폼 불법 이용 회원에 대한 블랙리스트 회원 정책
  • 플랫폼 이용 약관 및 개인정보 처리 방침 정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