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nix International (“OnlyFans”)은 영국 기반의 사기업이지만, 제한적이지만 공개적으로 사업 정보를 제공해야 함
- 2024년 OnlyFans의 총 매출은 약 8.3조 원($6.3B)으로, 5년 전인 2019년의 약 4,000억 원에서 크게 증가함
- 2023년 수익은 전년 대비 19% 증가한 약 1.4조($1.1B) 증가로, 2022년의 16% 성장률보다 3%p 높음
- 구독을 기반으로 하지만, 매출의 60% 이상이 구독이 아닌 거래에서 발생함
- 캔디크러시 같은 게임에서 보이는 소액 결제가 아닌 "수십 달러" 이상의 추가 구매가 이루어짐
- 구독 매출은 2021년 이후 9%($227M, 3000억원) 증가한 반면, 거래 지출은 70%(또는 $1.6B, 2.1조원) 증가해 전체 성장의 88%를 차지함
- OnlyFans의 매출은 'Aylo'와 같은 포르노 대기업보다 2배 이상 크고, 3억 명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함
- Aylo(예전 MindGeek)은 PornHub, Brazzers, RedTube, YouPorn, XTube를 소유함
- 미국 사용자가 매출의 2/3를 차지하고, 영국과 유럽이 16%, 나머지 17%는 '기타 세계'임
OnlyFans 수익의 성장 요인
- OnlyFans 브랜드 인지도의 증가. 이제 "OnlyFans"가 친밀한 크리에이터 구독을 의미하는 일반명사화됨
- Cardi B, Bella Thorn, Denise Richards, Carmen Electa, Larsa Pippen, Tyga, DJ Khaled, Fat Joe 등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합류. 일부는 포르노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기도 함
- 규제로 인해 성인물 시장 리더들이 대부분의 카탈로그를 삭제하고 엄격한 신규 업로드 절차를 밟아야 함
- Reddit, Tumblr 등 소셜미디어의 성인물 금지(또는 사실상 금지) 정책으로 인한 시장 공백 발생
- 많은 팔로워를 가진 크리에이터들이 팬을 OnlyFans로 적극적으로 유도하게 됨
- OnlyFans 크리에이터들은 Reddit, Imgur, Instagram, TikTok, Twitter 등을 OnlyFans 고객 유치의 "현관문"으로 활용함
- 이들 플랫폼은 OnlyFans와 직접 경쟁하지 않고 성인물을 금지하기에, 서비스 약관을 준수하는 한도 내에서 이러한 행위를 허용함
- 오히려 이 플랫폼들은 OnlyFans 크리에이터들의 바이럴 콘텐츠 제작으로 혜택을 보게 됨
OnlyFans 성공의 또 다른 이유
- OnlyFans의 크리에이터 수익 분배율은 80%로 매우 높아서 제작사나 에이전시에서 일하는 것보다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음
- OnlyFans는 점차 전체 성인물 산업을 잠식하고 있음
- 크리에이터와 포르노 스타는 OnlyFans에서 더 안전하게, 더 자율적인 방식으로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음
높은 수익분배율이 가능한 이유
- OnlyFans는 앱스토어 기반 결제를 제공하지 않기에 80%의 높은 수익 분배가 가능함
- iOS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모두 성인물 앱을 허용하지 않음
- 일반적으로 이런 금지 정책은 미디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할 수 있음
- 그러나 사진, 동영상 보기와 메시지 전송에는 브라우저 기반 경험으로도 충분함
- 반면 대부분의 게임은 브라우저에서 실행조차 어려움
- 앱이 더 나은 사용자 경험과 간편한 결제 프로세스를 제공하긴 하지만,
- 대부분의 OnlyFans 고객은 브라우저 사용과 신용카드 번호 수기 입력에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음
- 캐주얼 게임이나 이커머스의 경우에는 덜 해당되는 말임
크리에이터 수익의 불평등한 분배
- 지난 5년 동안 OnlyFans 크리에이터는 20조원($15B) 이상을 수령했으며, 2023년에는 전년 대비 19% 증가한 7조원($5.3B)을 지급함
- 2023-2024 시즌 NBA 선수 총 연봉이 6.5조($4.9B)원, 프리미어 리그가 7조원($5.3B), NFL 연봉 상한이 9.5조원($7.2B) 였음
- 물론 OnlyFans에는 410만 명의 크리에이터가 있지만, 이 리그에는 500~1700 정도의 선수들만 있음
- 그러나 OnlyFans는 오픈 플랫폼(은행 계좌가 있는 합법적인 성인이라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음)인 반면, 이러한 리그에는 세미프로, 대학, 취미 리그 등 훨씬 더 큰 규모의 리그에서 최고의 선수들만 참여할 수 있음
- OnlyFans의 수익은 대부분의 수익을 거두는 상위 크리에이터에게 집중되어 있고,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는 거의 가져가지 못함
- 마치 '유명' 리그에 속하지 않은 운동선수의 연봉이 적거나 아예 없는 것과 마찬가지
- 평균적으로 크리에이터는 연간 약 240만원($1,800)의 수익을 올리지만(크리에이터에게는 190만원/$1450 정도가 지급됨), 상위 0.1%는 상위 1%의 15배, 상위 10%의 100배를 벌어들임
- 워싱턴 포스트가 인용했던 2020년 연구 보고서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 상위 10%가 수익의 73% : 36만5천명, 5.1조원($3.9B), 개인별 1460만원($11000)
- 상위 1%가 33% : 36500명, 2.3조원($1.8B), 개인별 6500만원($49000)
- 상위 0.1%가 15% : 3650명, 1.1조원($800M), 개인별 2.9억원($220000)
- 상위 0.01%가 6.8% : 365명, 4790억원($361M), 개인별 13억원($1m)
- 이러한 분배 방식에서는 상위 0.1%가 15%(3650명, 8억 달러, 22만 달러씩)를, 상위 0.01%가 6.8%(365명, 3억 6100만 달러, 100만 달러씩)를 보유
- OnlyFans는 수익 배분을 공개하지 않음
- 위의 수익 배분 예제는 일관성이 없지만 소수의 스트리머가 연간 130억원($10m) 이상의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알려졌고, 이 스트리머들은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스트리머도 아님
- Bhad Bhabie와 같은 크리에이터의 (확인 되지 않은) 대시보드 캡쳐에 따르면
- 현재까지 약 930억($70m) 이상의 매출을 내서, 750억($57m)의 수익을 분배 받음
- 매출의 절반은 개인 사용자들과의 유료 메시지 에서 발생(커스텀 오디오/비디오 콘텐츠를 보내는)
- 수익 분배가 불균등한 만큼 팬도 불균등
- 등록된 팬 계정은 3.5억개가 넘음(모두 '활성' 팬은 아니고, 유료 구독자는 더더욱 아님)
- 크리에이터당 74명의 팬을 보유한 셈이지만, 상위 크리에이터의 계정은 수만에서 수백만 명의 팬을 보유
상위 크리에이터의 전략
- 무료 등급을 포함한 일련의 등급(티어)을 설정하고, 점점 더 비싸지게 만듦
- 예: Basic(무료), Standard($5/월), Premium($10/월), VIP($100/월)
- 추가 거래(예: Pay-Per-View 메시지나 이미지)는 추가 거래를 요구할 뿐만 아니라, 최상위 등급 구독자에게만 제공됨
- 이탈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혜택(예: 백 카탈로그 - 이전 콘텐츠를 보는 것)은 장기 구독자에게만 제공됨
- 최상위 구독자는 크리에이터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권한을 받음
- 이는 추가 요금을 이끌어낼 수 있는 요청으로 이어질 수 있음
- 많은 경우, 실제 응답은 크리에이터의 여러 팀원이 작성함
- 많은 크리에이터가 이제 수백만 달러 규모의 기업이 되었기 때문
- Bhad Bhabie와 같은 크리에이터가 수많은 VIP 구독자와 일일이 상세하고 개인화된 대화를 나누는 것은 불가능함
- 이러한 위장 행위로 인해 일부 법적 소송이 제기되기도 함
- 많은 팬들은 사진과 동영상뿐만 아니라, 파라소셜(준 사회적) 관계와 연결에 대한 환상에 돈을 지불하고 있음을 인식해야 함
- 많은 상위 계정은 성인 등급이 아니며, Patreon이나 Substack에서 기대할 만한 콘텐츠에 초점을 맞추기도 함
- 또는 단순히 추가 기능과 업셀링이 있는 비공개(PG-13 등급) 인스타그램에 대한 유료 접근일 뿐인 경우도 있음
OnlyFans의 수익성과 직원 생산성
- 크리에이터에게 총수익의 80%를 지급함에도 OnlyFans는 상당한 이익을 냄
- 2023년 순수익은 1.7조원($1.3B), 매출총이익은 1.08조원($819M), 영업이익은 8600억($649M, 순수익의 50%, 총수익의 10%)
- 지난 5년 동안 총 2.3조원($1.74B)의 영업이익을 냈고, 5300억원($400M)의 세금을 냄
- 2023년 평균 직원 수는 42명으로 2년 전의 61명에서 감소함
- 해당 년도에 직원 1인당 순수익은 410억원($31M)으로 아마존,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의 13-28배, 영업이익은 200억원($15.5M)으로 27-560배
- 2019년 이후 소유주 2명에게 1.4조원($1.1B)의 배당금을 지급했고, 2023년에만 6275억원($472M)을 지급함
- 이전에 포르노 라이브스트림 회사를 설립한 바 있는 Leonid Radvinsky가 2018년 OnlyFans의 75%를 인수함
- 당시 OnlyFans의 누적 이익은 13억원($1m)을 넘지 않았을 것으로 추정됨
- 지난 몇 년 동안 OnlyFans의 직접적인 경쟁사들이 등장했고, 일부는 크리에이터와의 수익 분배율을 더 높게 제공하기도 함
- 그러나 OnlyFans의 양면시장 규모(즉, 사용자와 크리에이터를 모두 보유)는 수익성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것으로 입증됨
OnlyFans의 성장 가능성을 넘어선 두 가지 흥미로운 질문
- X(전 트위터)의 성인 콘텐츠 허용이 OnlyFans에 미칠 영향
- 2024년 6월, 일론 머스크는 X에서 성인물에 대한 금지를 해제함
- 이는 유료 구독과 게이트 메시징을 도입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루어진 움직임
- X가 성인 콘텐츠 카테고리 공략에 성공할 것인가?
- 이것이 OnlyFans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생성형 AI가 성인 콘텐츠 산업에 미칠 영향
- 생성형 AI는 이미지와 동영상뿐만 아니라 개인화된 에이전트까지 포함
- 이러한 기술이 성인 콘텐츠 카테고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더 많은 대체재의 등장으로 인해 "진짜"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수 있음
- 반대로 진정한 인간 상호작용과 연결에 대한 가치는 오히려 증가할 수도 있음
- 생성형 AI "크리에이터"는 오직 "당신"이 원하는 것을 진정으로 해줄수 있고, 실제 크리에이터와 달리 모든 언어로 소통하고 언제든 이용 가능
- 궁극적으로는 몰입형 3D로도 제공될 수 있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