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P by xguru 2달전 | favorite | 댓글과 토론
  • 유명한 VC인 제이슨 렘킨이 2개월 전의 날짜가 적힌 스타트업의 발표자료를 보고 투자를 거절했음
    • Cold email로 들어온, 괜찮아 보이는 deal이었음에도
  • 트위터와 링크드인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해 분노를 표출했음
  • 하지만 그는 잘못한 것이 없으며, 대부분의 창업자들이 VC와의 관계에 대해 잘못된 기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고자 함

신호와 경고(Signaling과 red flags): VC는 인치의 게임(Game of Inches)을 함

  • 창업자 입장에서는 끔찍해 보일 수 있으나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 VC는 매주 10~50개의 deck을 받음
    • 그 중 10%는 매우 핫한 딜로, 덱 없이도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음
    • 나머지 90%는 일반적인 창업자로, 가능한 한 빨리 제거 대상이 됨
  • VC는 맥락이 없는 cold email에 의존하기에 미세한 신호에 의존함
    • "시장 규모가 $200Tn" -> 창업자가 순진하거나 망상에 빠져 있음
    • 작은 글씨로 많은 텍스트 -> 공감 능력이 부족하고 마케팅 능력이 떨어짐
    • deck이 오래됨 -> 창업자가 세부 사항에 대한 주의가 부족

플리스 조끼에 속지 말것: VC는 당신의 친구가 아님

  • VC의 말을 들어보면 그들은 친구인 것 같지만, 그것은 브랜드 구축의 일부일 뿐임
    • "첫번째 투자자가 되고 싶어요" "우리는 가치를 더해요" "우리는 책임있는 투자자에요" "우린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는 아웃라이어를 지지해요" 그리고 아주 유명한 "내가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려주세요" 라고 말함
    • 사실은 가능한 한 많은 deal을 보고 싶어하며, deck을 거의 열어보지 않아도 "커버리지 비율"를 높이고, LP에게 성장하는 top funnel을 보여주고 싶어함
  • 창업자, 특히 초보 창업자는 이런 뉘앙스를 잘 모름
    • 조언과 응원, 그리고 돈으로 그들의 여정을 지원해줄 좋은 사람들이 있다고 믿고 싶어함
  • 대부분의 VC는 좋은 사람이고 성실한 전문가이지만, 여전히 자금 배분자임
    • Allbirds 신발, 플리스 조끼, Twitter 쓰레드에 속지 말 것
    • VC는 투자자이며, 수백만 달러를 관리하고, LP에게 보고하며, 기대 수익을 내지 못하면 다음 펀드를 조성하지 못함
    • 당신의 친구가 되고 싶어하지만, 펀드가 우선임

제이슨은 잘못한 것이 없음?

  • 제이슨 렘킨의 글은 진실되고 도움이 된다고 봄
    • cold email을 열어보고, 답장하고, 투자하는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임
    • 투자 결정 과정을 공개적으로 공유하는 것은 드물고 가치 있는 일임
  • 그는 잘못한 것이 없음
    • 선별 과정이 얼마나 무자비하고 편향적일 수 있는지에 대한 감을 창업자들에게 줌
    • 일부 창업자들은 기분 나빠했지만, 더 많은 사람들이 배우고 deck을 조정함
    •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

VC와의 적절한 거리 찾기

  • VC가 deck을 열지 않고, 이메일에 답장하지 않고,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초보(처음) 창업자들은 흥분(펀딩 전)에서 좌절(펀딩 1~2개월 후)을 거쳐 분노(3개월 이상)에 이르는 감정적 여정을 겪음
    • 이는 잘못된 기대 때문임
  • VC는 당신의 선생님이나 관리자도 아니며,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이메일에 답장할 의무도 없음
    • 그들은 당신에게 두번째 기회를 주지 않으며, 다음에는 더 잘하라고 코칭해주지도 않음
  • VC를 판매 잠재 고객(Sales Prospect)으로 생각할 것
    • 그는 10번이나 피칭을 받아 질려 있으며, 비합리적이고 요구도 많음
    • 거래를 성사시키려면, 특히 "거의 다 된" 거래인 경우에는 최선을 다해야 함
  • 물론 VC를 위한 벨리댄스가 적성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Bootstrapping과 같은 다른 경로를 택할 수도 있음. 아주 합리적인 선택임
  • 단순하게 기억할 것: "VC는 창업자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기 전에 투자 전문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