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P by neo 10달전 | favorite | 댓글 1개

애니메이션은 노예 산업

  • 애니메이션 산업은 2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했으나, 애니메이터들에게는 극히 적은 임금을 지급함.
  • 이 산업은 놀라운 스토리와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지만, 그 이면에는 애니메이터들의 열악한 처우가 있음.
  • 이 글은 애니메이터들이 하루 5달러를 벌면서도 자신들의 상황에 무관심한 이유와 세계가 이 문제에 대해 얼마나 무지한지에 대해 탐구함.

A1은 정말 무사했나?

  • A1 스튜디오는 직원 자살 사건으로 인해 법적 결과를 마주했으나, 예상보다 미미한 처벌을 받음.
  • 피해자 가족은 "근로자 보상 혜택"을 받았고, A1은 사건에 명시적으로 연루되었으나, 그것이 전부임.
  • A1의 반응은 기업적이고 비인간적인 태도를 보여줌.

일본 정부의 공식적이고 법적으로 설정된 "과로사 라인"

  • 일본은 과로로 인한 사망, 즉 '과로사'로 악명이 높음.
  • 정부는 과로를 명확히 정의하고 과로와 질병 간의 인과 관계를 설정하는 지침을 마련했으나, 이것이 직접적인 처벌로 이어지지는 않음.
  • A1과 MADHOUSE는 이 과로사 라인을 심각하게 위반했지만, 중대한 결과를 받지는 않았음.

오사무 테즈카 - 그는 정말 잘못된 것인가?

  • 애니메이션 업계의 주요 문제 중 하나는 매주 애니메이션을 생산해야 한다는 압박감임.
  • 오사무 테즈카는 이러한 업로드 일정을 시작한 인물로 지목되지만, 그가 산업의 문제를 일으킨 주범인지는 불분명함.
  • 애니메이션의 주간 업로드 일정은 산업의 성장에 기여했을 수 있으며, 일정 변경은 대중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음.

아웃소싱

  • 아웃소싱은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널리 사용되는 방법임.
  • 일본 정치의 변화가 독립 계약자로서의 고용 증가에 영향을 미쳤을 수 있으나, 이는 확실하지 않음.

다로 아소와 의회 연맹

  • 다로 아소는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을 위한 의회 연맹을 구성했으나, 이것이 실제로 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는지는 불확실함.
  • 일본 정부는 '쿨 재팬' 운동을 통해 문화적 소프트 파워를 전 세계에 전파하려 했으며, 이는 성공적이었음.

만화가들

  • 만화가들은 자신들의 이야기를 창조했지만, 애니메이터들의 처우에 대한 실질적인 권한이 없음.
  • 만화가들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창의적인 결정권을 가지고 있지만, 실제 제작에 자금을 기여하는 것은 아님.

성우들

  • 성우들은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에서 애니메이터들의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영향력이 없음.
  • 성우들에게 먼저 작업을 제공하기 위해 애니메이터의 업무량이 두 배로 늘어나는 것은 애니메이션 업계의 결정임.

JAniCA는 어떻게 되었나?

  • JAniCA는 애니메이션 업계의 유니온화를 위한 조직이었으나, 내부 문제와 정부 지원의 상실로 실패함.
  • JAniCA의 실패는 유니온화의 무용성을 강화하고 애니메이션 상황에 대한 절망감을 동시에 높임.

제작 위원회

  • 제작 위원회는 애니메이션 업계에서 일하는 것이 어려운 주요 원인 중 하나임.
  • 애니메이션 스튜디오가 자체적으로 자금을 조달하여 성공한 사례가 있으나, 이것이 모든 애니메이션에 적용되는 것은 아님.

저작권

  •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종종 자신들이 창조한 작품의 권리를 제작 위원회에 판매함.
  • 이로 인해 스튜디오는 시리즈의 성공과 관련된 로열티나 수수료를 받지 못함.

그래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 애니메이션의 문제는 너무 많은 작업과 너무 적은 보상에 있음.
  • 애니메이션 업로드 일정을 변경하는 것은 대중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투자 은행가들과 달리 애니메이터들의 임금은 생활을 유지하기에 턱없이 부족함.

GN⁺의 의견

  1. 애니메이션 산업의 빛나는 성공 뒤에 숨겨진 애니메이터들의 열악한 근무 조건은 중요한 사회적 이슈임. 이는 창작 산업의 어두운 면을 드러내고, 노동자의 권리와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함.
  2. 애니메이션 산업의 구조적 문제는 단순히 일본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 창작 산업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문제임. 이는 글로벌 차원에서의 논의와 해결책 모색을 요구함.
  3. 이 글은 애니메이션 팬들과 산업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통찰력을 제공하며,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과 그 뒤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존중과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됨.
Hacker News 의견
  • 애니메이션 및 만화 산업의 전반적인 수익은 많지만, 대부분의 개별 작품은 거의 수익을 내지 못함. 소수의 인기 있는 작품들이 대부분의 수익을 창출함.

    • 애니메이터들에게 공정한 임금을 지급한다면, 대부분의 제작은 불가능해질 것임. 매년 몇 개의 애니메이션만 제작될 것임.
    • 인기 있는 작품들은 어떻게 탄생할까? 모든 새로운 작품은 큰 도박이 될 것임.
    • 애니메이션 및 만화 팬으로서, 애니메이터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임금을 받고 좋은 근무 조건을 갖기를 바람.
    • 이는 산업이 크게 축소될 것임을 사람들이 받아들여야 함. 많은 작품들이 제작되지 못할 것임.
    • 이는 또한 애니메이터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의 수가 크게 줄어들 것임을 의미함. 남아 있는 일자리에 대한 경쟁이 치열해질 것임.
    • 바로 이 경쟁이 임금을 낮추는 원인임. 그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음.
  • 애니메이션 산업의 수익이 250억 달러에 달하지만, 이것이 실제로 이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 사람들은 종종 이런 실수를 하며, 이는 불편함을 유발함. 애니메이션 산업이 큰 이익을 내고 있는지, 아니면 전체적으로 손실을 보고 있는지에 따라 적절한 반응이 매우 다를 수 있으나, 기사는 이 구분 없이 수익 숫자만을 제목에 사용함.

  • 애니메이션 제작위원회가 애니메이터 임금과 산업 내 게이트키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는 유익한 비디오를 시청할 것을 권장함. 이 채널에는 이 주제에 대한 다른 정보적인 비디오도 있음.

  • 애니메이션에 대한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애니메이터들이 형편없는 임금을 받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음. 기사 자체에도 이에 대한 밈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음.

  • 일본에서 공부할 때 만화 일러스트레이터와 잠시 어울렸는데, 그가 그림을 그리는 속도가 놀랍도록 빨랐음을 기억함. 햄버거를 먹으러 갔을 때, 그는 햄버거를 먹는 동안 한 페이지 분량의 초기 스케치를 완성함.

  • 모든 히트 중심의 산업(예: TV, 영화, 장난감, 게임, 애니메이션 등)은 제작자들에게 로열티를 지급하도록 강제되어야 함. 대부분의 시간 동안 자금이 부족하지만, 히트작을 만들면 큰 이익의 공정한 몫을 받을 수 있는 법적 보호가 필요함.

  • 시장의 가치에 따라 애니메이터들의 시간 가치가 정해짐. 애니메이터들이 받는 낮은 임금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함. 웹 개발자와 비교했을 때 게임 개발자로서 받는 임금이 얼마나 적은지 알고 나서, 이직을 결정하고 그 결과 더 행복해짐.

    • 법률이나 비판적인 기사가 시장의 힘을 바꾸는 것은 어려움. 노조가 이를 시도하지만,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아직 성공한 사례를 모름. 노조가 제공할 수 있는 것만을 받아들여야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함.
  • 동일한 저자가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도 제작함. 예를 들어, 품질 관리(QC) 흐름도를 포함하는 부분이 있음.

  • 영화 산업이 큰 변화의 직전에 있다고 믿음.

    1. 대형 영화 스튜디오들이 수익 감소와 함께 콘텐츠를 과도하게 생산함.
    2. 비즈니스 모델이 직접 소비자(스트리밍)로 전환함.
    3. 규제 변화(DEI 소수자 이익 - 오스카).
    4. 기술 변화(생성 AI).
    5. 고객 선호도 변화(유튜브에서 리뷰 시청).
  • 이는 일반적으로 엔터테인먼트 산업 전반에 해당하는 사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