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 분석
(pinpointresearch.substack.com)국내 1위 뷰티 테크 스타트업 APR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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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sis
○ D2C가 성행하며, 국내에서도 대형 D2C 기업 탄생. 그 대표주자: APR
○ 그러나 해자의 부재와 광고비 소모로 인해 위기 맞고 있음. APR는 그를 이겨내고 지속성장 후 1조 기업가치 인정. 어떻게 했을까? -
founding story
○ 온라인 광고대행 사업하던 김병훈 대표와 화장품 스타트업 다니던 이주광 대표는 스타트업 모임서 만남
○ 각자의 강점을 살려, APR 창업 후 미디어 커머스 기법 활용해 화장품 판매
○ 이후 브랜드 포트폴리오 구축해 매출 다각화 -
product
=> 기초 화장품 메디큐브, 미용기기 에이피알, 의류 널디가 매출의 대부분 차지, 타 브랜드는 성장률 정체. 따라서 3가지에 집중.
a. 에이피알: 홈 뷰티 시장의 지배자. 그 비법은?
○ 자사몰 트래픽 유입
○ 중저가 포지셔닝
○ 물광 / 스킨부스터 트렌드
b. 메디큐브: 유재석 브랜딩 이후의 성장
○ 에이피알 기기와 번들링하여 판매
○ 자사몰 M-Club 유료회원제 기반 lock-in
c. 널디: 연예인 마케팅과 브랜드 이미지 탈피
○ 과감함과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로 초기 성장
○ 태연 광고 모델 채택으로 2030까지 고객층 확장
○ 국외 진출로도 성장 확보 중 -
strength & moat
○ 소비자 니즈 + 제품력 = 매출
○ 브랜딩: 확고한 이미지와 그에 알맞은 광고 모델 채택
○ 피벗을 통한 OPM 상승과 성장 -
key risks
○ 기술적 해자 없음. 해결하기 위해 R&D 비용 증가와 M&A 고려해야
○ 미용기기 특성 상 매출 지속력 낮기에 트렌드 지속 선두해야 -
key opportunities
○ 글로벌 시장 진출: 현재 북미, 일본, 중국, 아시아에 진출해 있으며, 하반기 유럽, 브라질, 베트남 등에 진출 예정
○ 품질 강화를 통하여 단순 D2C 기업에서 해자를 갖춘 뷰티 테크 기업으로 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