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 Google 검색은 매우 실망스럽다
→ 선별 노력, 신뢰 이슈, 검색의 상업주의, 탐색 비용 이슈
- 대안적 검색 : DuckDuckGo, Neeva
- 부티크 검색 : 검색의 기회는 거대한 수평적 애그리게이터로 구글을 정면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방식으로 사물을 색인화하고, 선별하고, 정리하는 '부티크(Boutique)' 검색 엔진을 구축하는 것
Vertical Search Aggregators (수직 검색 애그리게이터)
- 구글검색의 단점
- 버티컬 검색의 강점
- 버티컬 검색에서의 개선 필요점
- Yelp의 사례
큐레이터, 큐레이터
- 큐레이션의 현실
- 오락에 갇힌 큐레이션
- 새로운 기회 - 목표 지향적인 인터페이스를 동반한 큐레이션
부티크 검색엔진이 차세대 큐레이션!
- 부티크 검색엔진의 의미
- 부티크 검색엔진의 주요 사례
→ Spotify, Wirecutter, Thingtesting, On Deck, Tegus
검색은 어렵다 - 계속 남는 질문들
- 가치 제안이 잡음이 아닌 신호인 경우, 신호를 어떻게 확장하는가?
- 이 새로운 검색 엔진 물결의 사업 모델은 무엇인가?
- 큐레이터는 누가 큐레이션하나?
- (새로운) 검색 엔진을 처음엔 어떻게 찾아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