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aS를 위한 "Alternative Page" 콘텐츠 전략
(chillital.com)- 경쟁자로 부터 고객을 뺏어오기 위한 필수 전략
ㅤ→ 경쟁제품과 1:1 또는 여러 솔루션의 장/단점 비교 페이지를 만들어서 홍보
- 브랜드 키워드 하이재킹
ㅤ→ "가장 뛰어난 경쟁제품 + Alternative"를 검색했을 때 나오도록
ㅤ→ 가격/사용성/고객서비스등 더 뛰어난 것을 보여줄 것(절대 경쟁제품이 나쁘다는 투로 얘기 하지 말 것)
- 이 사람들은 이미 자신들의 문제를 해결할 제품이 있다는 걸 알고 찾아온 것이고, 더 나은 제품을 찾고 있는 것
ㅤ→ 그들의 결정에 도움을 주거나 또는 다른 시도할 제품을 소개할 것
ㅤ→ 키워드 별로 여러개의 Alternative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좋음
- Alternativ Page 템플릿
ㅤ→ 경쟁자의 소개 : 100~200단어 정도로 간단히 소개
ㅤ→ 비교 테이블 : 중요 기능들을 눈에 확 들어오게 테이블로 비교(가격 비교 테이블 처럼)
ㅤ→ 경쟁자별 설명 섹션 : 설명과 장/단점 등을 나열
ㅤ→ 당신의 제품 소개 섹션 : 왜 더 나은지를 정리할 것(위치는 경쟁자 하나 또는 여러개 뒤. A/B 테스트 해볼 것)
ㅤ→ 결론 : CTA를 통해 당신의 제품 페이지로 가게 할 것. 결정을 위한 정보를 더 줄 수 있도록
- 이렇게 만든 페이지를 PPC광고에 활용
ㅤ→ 잘 알려진 키워드에 대해서 유료 검색 광고 실행
ㅤ→ 고객의 검색 의도를 잘 파악할 것
- 꼭 고려할 것
ㅤ→ 누가 최대의 경쟁자인가 : 그들이 사용하는 키워드를 타겟
ㅤ→ 가장 큰 셀링 포인트는 뭔가 : 고객이 당신의 SaaS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를 줄 것
ㅤ→ 고객의 페인 포인트는 뭔가 : 그들에게 적합한 솔루션을 줄 수 있게
* SaaS 웹페이지에 꼭 넣어야 할 정보들 https://news.hada.io/topic?id=2927
위 링크에도 잘 정리되어 있는데요. XXX + Alternatives 는 정말 많이 검색되는 검색 키워드 입니다.
요즘에 와선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이 하나만 있는 경우는 거의 없기에, 적절한 비교를 통해서 선택되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Jira Software Alternatives https://www.atlassian.com/software/jira/comparison
위 페이지에 보시면 Trello, Asana, Pivotal Tracker, Bugzilla, Basecamp, Redmine, Azure DevOps, Github Issues 등과 다 비교해 놨습니다.
긱뉴스에도 https://news.hada.io/search?q=대체제 로 검색해보시면 엄청 많은 것들이 올라와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저는 Alternative 의 번역을 "대신하여 사용할수 있는 제품" 이란 의미로 "대체제" 로 주로 사용합니다. "대체재" 는 재화의 느낌이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