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의 시장 크기 추정 가이드
(blog.pear.vc)1. 왜 시장 크기(Market Size)가 중요한가
2. 어떻게 추정하는가
3. 시장 크기의 정확한 정의는 뭘까
4. 시장 크기를 언제 추정해야 할까
- 큰 회사는 큰 시장에서만 존재함
- 하향식이 아닌 상향식 접근 방법으로 시장규모를 추정
ㅤ→ 하향식 : 전체 시장 규모 X 목표 점유율
ㅤ→ 상향식 : 고객수 X 고객당 연간 평균 수익(ARPU)
- TAM/SAM/SOM의 하향식/상향식 정의
ㅤTAM: Total Addressable Market, 전체 시장
ㅤSAM: Serviceable Available Market, 유효 시장
ㅤSOM: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점유 가능 시장
ㅤ→ 시장 크기에 대한 기존 교과서적인 정의는 하향식임
ㅤ→ 이것도 ARPU 기반으로 상향식으로 정의할 것
- ARPU 계산을 위한 수익 모델들 정리
- TAM을 보여주고, 향후 5년간의 미래수익을 제시할 것
TAM,SAM,SOM 및 시장규모 추정 글은 한국어로 된 것도 많습니다.
- TAM-SAM-SOM이 뭐야? https://www.ycrowdy.com/news/detail/78
- 시장규모, 어떻게 추정 해야할까? (TAM-SAM-SOM) https://www.beginmate.com/magazine/41
상향식으로 ARPU를 수익모델별로 계산해서 그걸 기반으로 시장규모를 추정하는 방법을 잘 정리해 두었길래 가져와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