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P by xguru 2021-07-26 | favorite | 댓글 7개

- 커뮤니티를 먼저 만드는 것이 제품을 출시하고 판매하는 가장 빠른 방법
ㅤ→ 입소문만으로도 마케팅 가능
ㅤ→ 커뮤니티를 형성하면, 궁극적으로 미래의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됨
- Audience와 Community 구축은 전혀 다름
ㅤ→ 오디언스를 구축할 때는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지만,
ㅤ→ 커뮤니티를 구축할 때는 뭔가에 대해 멤버들이 서로 협력하고, 기여하고, 참여하는 "그룹"에 초점
- 커뮤니티 구축의 개념
ㅤ→ 사용자가 돌아오지 않거나, 참여하지 않고, 성장률이 높아지지 않으면 제품이 실패할 위험에 처하게 됨
ㅤ→ 당신의 MVP에 대해서 뭐가 부족한 지등을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그룹이 있다면, 이탈률을 줄이고, 제품 아이디어를 검증 할 수 있게 됨
ㅤ→ "이를 통해 미래 멤버들(Future member, 차후에 회원이 될 사람들)이 제품 출시 전에 형태를 구체화 할 수 있게 됨"

Greg Isenberg
"커뮤니티 주도(Community-led) 기업은 새로운 '린 스타트업'
린 스타트업 :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커뮤니티를 찾음
커뮤니티 주도 :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소프트웨어를 만듦
대규모 컨슈머 회사들의 다음 물결은 커뮤니티 주도가 될 것

- 커뮤니티와 오디언스를 빠르게 구축하는 방법. 목표를 나누기
ㅤ→ 어떤 사람을 대상으로 할 것인가?
ㅤ→ 어떤 플랫폼에서 구축할 것인가 ? : 소셜미디어 , 뉴스레터, 슬랙, 디스코드, 텔레그램..
ㅤ→ 많이 참여하는 탑 커뮤니티 멤버들을 커뮤니티 앰버서더로 만들어 활용할 것
ㅤ→ 회원의 관심을 끌고, 참여를 유도하고 유지하는 콘텐츠를 만들 것

- 커뮤니티 콘텐츠의 품질은 매우 중요. 모니터링하지 않으면 실패함. 주로 발생하는 문제점
ㅤ→ 커뮤니티에 올라오는 콘텐츠 품질이 낮음
ㅤ→ 부정적 의견(Negativity)과 스팸
ㅤ→ 온보딩 및 기여하기 너무 어려움
ㅤ→ 피드백을 줄 방법이 없음
ㅤ→ 열악한 커뮤니티 관리
ㅤ→ 다루는 주제가 니치(niche)하지 않고 너무 다양

- 규칙에 따라 관리하고, 커뮤니티 사용 방법에 대한 문서를 작성할 것
- 올바른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invite-only 형태로 만들 수도 있음
ㅤ→ 제한된 멤버에게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고, 다른 사람을 초대하게 하고, 양질의 콘텐츠를 큐레이션하고, 이 사이클을 반복하도록 요청하기

Jacob Peters
"성공적인 커뮤니티를 구축하려면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1. 사람들이 모이는 이유
2. 사람들이 재참여할 이유"
- 많이들 #2에서 실패함. 멤버들이 더 많은 것을 위해 돌아와야 할 이유를 알아야 함

- 오디언스가 생기게 하는 것은 콘텐츠이고, 오디언스가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됨
- 그들이 참여하고 함께 모일 수 있도록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커뮤니티를 구축하려면 오디언스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고, 오디언스는 커뮤니티 구축에 도움이 됨"

- 교육 콘텐츠나 동영상을 통해서도 가능
- 주제에 대해서 어울리고, 토론하는 커뮤니티
- 문제를 해결하거나 지원을 제공

- Gen Z Vcs는 Slack 에서 8000명 이상의 젊은 투자자, 창업자, 스타트업 열정가, VC 지망생 및 크리에이터로 이루어진 그룹을 보유
- Women Make는 여성들이 메이커 공간에서 지원을 찾을 수 있는 공개 커뮤니티를 구축했음. 서로를 돕고 강력한 여성문화를 구축하는 여성들을 찾을수 있음.
- Weekend Club은 부트스트래퍼를 위한 주간 공동 작업 커뮤니티를 결성. 계속 성장중

- 성공하지 못한 나(필자)의 이전 제품은 아이디어를 검증할 사용자도, 커뮤니티 구축에도 집중하지 않았음. 이번엔 뉴스레터를 통해 커뮤니티와 함께 새로운 제품을 만들고 있음. 비 기술 창업자로서 스타트업을 구축하는 과정과 스타트업 운영 뒤에 숨겨진 비공개 사항들을 공유 중

- 커뮤니티는 제품을 구축할 뿐만 아니라, 구축을 돕기위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듦
- "가장 중요한 것은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의 문화를 구축하는 것"

응원합니다!!
화이팅

응원합니다 😊

제가 GeekNews를 만들고 성장시키는 방법과 거의 같은 의견을 가지는 글이어서 재미나게 읽었습니다.
저 역시도 이전 회사들에서 커뮤니티를 구축하지 못한 것이 매우 아쉬웠고, 이번에는 커뮤니티부터 만들어보자고 해서 시작을 했습니다.

긱뉴스에 뉴스를 매일 빠지지 않고 올리는 것을 통해서 콘텐츠를 보급하고 있고,
이 기사를 보러 오시는 많은 분을 통해서 긱뉴스만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보려고 하는 중이고요.
Ask를 통해서 참여율을 더 높이고, 차후엔 Show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형태로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물론 그다음에 더 커지면 그 뒤 단계도 계획하고 있는데요. 조급하지 않게 천천히 준비하려고 합니다.
(GeekNews의 제품화는 아니고, 스타트업 지원 에코시스템의 일부를 만들어나가려고 합니다.)
요즘은 다른 분들이 뉴스도, 댓글도 많이 달아주셔서 천천히 나아가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디스코드를 이용해서 커뮤니티를 잘 구축한 사례로 Spellbreak 도 있습니다.
- 무명 게임을 바이럴하기 : Spellbreak의 성장 교훈 https://news.hada.io/topic?id=2794

Vingle 을 통해 경험한 "커뮤니티를 만들때 알아두면 좋은 것들"
- 인터넷과 커뮤니티 https://news.hada.io/topic?id=240

저도 응원합니다!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