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명 게임을 바이럴하기 : Spellbreak의 성장 교훈
(a16z.com)새로운 IP의 무명 게임을 바이럴하고 Imgur,유튜브,Discord를 통해서 60만명의 프리알파 사용자를 모은 방법
가장 중요한건 "아무도 당신의 게임에 관심없다"는 것.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게 만들어야 함
아무리 빨라도 이른게 아니고, 초기부터 플레이어들의 관심을 끌어야 함
1. Focus on high upside channels : 잠재적으로 성장가능한 채널에 집중
ㅤ→ 아무런 기반 없이도 입소문을 낼수 있는 Imgur, 9gag, Reddit 같은 채널(트위터/페북은 팔로워가 필요하므로)
ㅤ→ Imgur에 개발 블로그내용을 올려서 20만뷰를 수천명의 이메일 가입을 유도. 이때 심지어 게임이름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였음
ㅤ→ 몇일전에도 Imgur 에 올린 GIF 파일들이 수십만뷰 이상을 끌어냈음.
2. Post authenticity, not advertisements : 광고 말고 진짜를 올릴 것
ㅤ→ 올리는 모든 것은 진실된 것(Authentic)여야 함
ㅤ→ Imgmur Spellbreak의 개발 블로그로서 글을 올렸고, 한번도 "게임을 다운받거나 가입하세요" 같은 문구를 사용하지 않음.
ㅤ→ 대신, "오! 이 게임 어떻게 받나요?" 라는 댓글이 달리길 기다려서 그때 응답.
ㅤ→ 플레이어들은 광고인지를 바로 알아챔.
ㅤ→ 그걸 알게 하려면, 당신이 게이머이자 사람들이 당신의 게임을 봐주길 원하기 때문에 올리는 것이어야 함
3. Share quality content consistently : 좋은 콘텐츠를 계속 공유할 것
ㅤ→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
ㅤ→ 사용자들이 정기적으로 콘텐츠 보기를 기대하게 되고
ㅤ→ 더 중요한 건 개발팀도 이를 준비하면서 근육을 만들게 됨(Build muscle)
ㅤ→ 단, 좋은 콘텐츠여야 함
ㅤ→ 좋지 않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게 가장 나쁨.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채널을, 콘텐츠를 재평가 할 것
4. It’s all about the GIF game : GIF가 가장 중요
ㅤ→ 요즘 게임은 애니메이티드 GIF 와 짧은 비디오가 진짜 중요함
ㅤ→ 액션 스킬샷 뿐만 아니라 감동적이거나 귀엽고 재미난 것들이어도 됨
ㅤ→ 사람들이 공유하는건 멋진 게임, 멋진 보스 영상이 아님
ㅤ→ 당신의 게임이 애니GIF 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팀내에서 대화하고 잘 보이도록 해야함.
5. Enable your evangelists : 에반젤리스트를 두기
ㅤ→ Imgur 등을 통해서 사전알파에 등록한 사용자들 대상으로 Mailchimp 를 사용
ㅤ→ (프리알파)게임키를 받기위해 보통 1~2주를 기다려야 하지만, 초대로 들어오면 키를 바로 제공
ㅤ→ 이를 통해서,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초대할수 있게 만듬. 2018년 여름엔 60~70% 이상의 사용자가 초대로 가입
ㅤ→ 몇명은 슈퍼추천자 여서 "500명이 있는 내 디스코드 서버에 올렸어요" "레딧에 올렸음" 같은 말을 했지만,
ㅤㅤ그들에게 "X명을 추천하시면 런칭때 멋진 의상아이템을 드릴께요" 같은 보상을 주지 못했던게 아쉬움.
6. Focus on a community nexus : 커뮤니티 거점에 집중
ㅤ→ 이메일 만으로는 커뮤니티를 주도할수 없기 때문에 Discord 에 집중
ㅤ→ 를 신청하면 1-2주 걸린다고 메일에 적지만, "Discord에 가입하면 내일 바로 키를 받을수 있습니다"
ㅤ→ Discord 는 플레이어와 직접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소셜채널이나 이메일보다 유용
7. Control the flow of information : 정보의 흐름을 제어
ㅤ→ 법적인 구속력이 없지만 NDA에 동의하게하고, Discord외부에 게임 정보를 스트리밍/공유하지 못하게 함
ㅤ→ 이걸 어기면 Ban하겠다고 했지만, 거의 아무도 공개하지 않았고 혹시나 스트리머가 해도 커뮤니티가 알아서 규제
ㅤ→ 이 정보들을 통제하는 것이 중요. 이래야 공개하는 콘텐츠가 더 가치가 있게 됨.
8. Create a cool kid club : 쿨 키드 클럽 만들기
ㅤ→ Discord 안에 있어야 하는 이유를 만들기 시작
ㅤ→ 자신의 키를 Discord 봇에 보내면 인증을 통해서 Discord 안의 Role을 부여하고 몇개의 테스터 전용 비공개 채널에 참여토록 함
ㅤ→ 이렇게 해서 테스터들의 쿨 키드 클럽을 만들고 그들이 비밀 정보를 얻는 것 처럼 느끼게 함
ㅤ→ 실제로 디스코드 서버의 1/3만이 테스터였고, 이들이 다른 사람에게 게임이 어떤지 키는 언제 오는지 등을 대답해 주기 시작.
ㅤ→ Discord는 모든 것을 게시하는 첫 번째 장소. 작업 중인 개발자가 그주의 작업 비디오를 올리거나 하는 등.
9. Force social connections : 소셜 연결을 강제하기
ㅤ→ Discord 안의 사용자들이 서로 연결되는 것을 강제
ㅤ→ Spellbreak 는 배틀 로얄게임 이기 때문에, 테스트할 플레이어들이 필요했음.
ㅤ→ 정기적으로 플레이테스트를 열고 디스코드내에서 보이스챗을 하도록 함.
ㅤ→ 이렇게 연결되어 친구가 된 사람들이 커뮤니티의 기반이 됨.
ㅤ→ 또한, 개발자가 플레이어와 진정으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을수 있는 기회를 제공
10. Develop a community content generation engine : 콘텐츠 생성 엔진 개발하기
ㅤ→ NDA 하에선 콘텐츠를 공유할 수 없었지만 다들 그걸 원했음
ㅤ→ Discord 내부에서 하이라이트 채널을 만들고, 외부에서는 볼수 없지만 내부에서 공유해서 볼수 있도록 함
ㅤ→ 좋은 하이라이트에 대해서는 피드백을 서로 주도록 하고, 최고의 하이라이트 영상을 모아서 유튜브에 게시
ㅤ→ 저 영상에 포함되어 외부에 공개되는 것만으로 업로더들은 인센티브를 받게 됨
ㅤ→ 또한 이때문에 클로즈드 알파가 끝나고 NDA를 해제했을때 수많은 훌륭한 비디오가 쏟아질 수 있었음.
11. Establish a content sharing flywheel : 콘텐츠 공유 플라이휠(회전에너지를 저장해두는 장치) 만들기
ㅤ→ Discord에 항상 모든걸 먼저 올린다고 했기때문에 공개할 것도 먼저 공유한다음 올림
ㅤ→ 2018년 10월에 유튜브 채널을 시작할 때 90초짜리 게임플레이 알파 동영상을 만들어서 채널에 먼저 공개
ㅤㅤ"Custom URL을 만들도록 팔로우 해주세요"
ㅤ→ 이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바이럴 되고, 디스코드 서버의 인원은 4일만에 두배가 됨(3만 → 6만)
ㅤ→ 단 하나의 콘텐츠로 이렇게 된 데에는, 항상 먼저 확인 할수 있는 베네핏을 줬던 이 커뮤니티의 힘이 중요
12. Use memes as marketing : 밈을 마케팅으로 사용하기
ㅤ→ 하이라이트 채널과 같은 방식으로 Meme 채널을 생성
ㅤ→ 밈 들이 자체 채널, 사용자들의 디스코드 서버, 트위터 등을 통해서 공유
ㅤ→ 이 것들이 Spellbreak 키를 가지는 것이 얼마나 가치있는지를 보여주는 마케팅이 됨
ㅤ→ 라이브 운영 게임에서는 밈을 만들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이것이 친구들간 소통의 매개체가 됨
ㅤ→ 이런 밈 공유를 통해서 커뮤니티를 형성했기 때문에 계속 무료플레이어 들을 유치할수 있게 됨
* Spellbreak 는 마법으로 싸우는 배틀로얄 게임으로 PC용으로 프리알파를 시작해서, 2020년 9/3일에 Xbox,PS4,스위치용 크로스플랫폼 멀티플레이어 버전으로 공개 되었음. 무료 + 앱내 결제
발표자도 강조하지만 모든 게임은 다르고 시장도 다르고, 팀도 다릅니다. 이중에서 중요한 것만 골라서 뽑아내세요.
해외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 개발자분들에게 도움될 것 같습니다.
요약글을 한번 보시고 30분짜리 발표 동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쉬울거에요.
게임 화면과 실제 Imgur/Discord 화면 으로 슬라이드를 구성해놔서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원문에는 발표 내용후에 발표자 Seth와 a16z 간에 대화 내용도 있습니다. 그것도 참고하세요.
Spellbreak 공식 사이트 : https://playspellbreak.com/en
Spellbreak 가 Imgur에 올린 글 들은 https://imgur.com/user/playspellbreak 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발표 중간에 이거 처음부터 리드한 사람이 현재 글로벌 마케팅 총괄이라고 해서 찾아보니
Gordon Ryan https://www.linkedin.com/in/gordonryan/
이분인데, 특이?하게도 게임회사 경력이 없네요.
보스턴대학교에서 마케팅을 담당하다가 조인한 후, 커뮤니티 디렉터로 시작해서 올해 글로벌 마케팅 총괄로 승진한 듯
전 이 글 적고나서 흥미가 생겨서 엑스박스에서 다운받아서 해봤는데 꽤 재미나게 했습니다.
- 한글화 잘 되어 있습니다.
- 최근작 젤다가 생각나는 판타지풍 그래픽이라 배틀그라운드 보다 더 가벼운 느낌
- 총이 아니고 마법이라 1대1이나 다대다로 싸우는게 더 액션게임 같습니다.
- 범위마법들이 있어서 다대다 전투도 재미나더군요.
- 첫판에서 7킬하고 1등해서 기분이 좋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