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P by xguru 2021-04-27 | favorite | 댓글 1개

스타트업용 스프레드시트인 Causal이 중요 SaaS 지표들을 계산법과 함께 설명하고 템플릿으로 제공
1. Customer Churn - 고객 이탈률
2. Lifetime Value - 생애 가치
3. Customer Acquisition Cost - 고객 획득 비용
4. Retention Margin - 유지 마진, MRR의 어느정도가 실제 수익인가
5. Months to Recover CAC - CAC비용 회수에 걸리는 개월수
6. Net Revenue Retention - 매출 지속률

* Causal - 스타트업/전략/마케팅을 위한 수치 모델링 도구 https://news.hada.io/topic?id=2008
Causal 은 이런 다양한 수치/지표들을 템플릿으로 제공도 하고, 인터랙티브 대쉬보드를 만들어 주는 서비스 입니다.

SaaS 지표를 설명한 글들은 국내에도 꽤 좋은글이 많으니 구글링해서 보는 것도 좋습니다.

- 고객 생애 가치 이해하기 https://sungmooncho.com/2011/11/21/customer-lifetime-value/
- MRR(Monthly Recurring Revenue) https://brunch.co.kr/@leedongins/69
- PM이 알아야할 B2B SaaS 비즈니스 지표 https://mobintouch.oopy.io/12994b74-e064-42e0-b566-345f13a09edf
- a16z 의 "16 Startup Metrics" https://aliahn.tistory.com/14
- a16z 의 "16 More Startup Metrics" https://aliahn.tistory.com/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