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P by xguru 2020-08-24 | favorite | 댓글과 토론

나스닥에 상장된, 사용자/주문수 기준 중국 2위인 전자상거래 플랫폼 핀뚜어뚜어(PDD)의 독특한 모델을 이해 하기 쉬운 그래픽으로 깊게 살펴본 재미난 슬라이드 [영문]
* 인터랙티브 이커머스 = 추천 + 커뮤니티 + 엔터테인먼트

전통적 검색기반 커머스 와의 비교

[추천]
- 검색기반 커머스 → 레스토랑의 메뉴판 : 뭘 먹을까?
- 인터랙티브 커머스 → 회전 초밥 : 다음엔 뭐가 나올까?

[엔터테인먼트]
- 검색기반 커머스 → 창고형 할인 매장. 편하고 안전하지만 재미없음
- 인터랙티브 커머스 → 활기찬 야시장. 여기저기 풍선터트리기 게임도 하는 젊은 분위기

[커뮤니티]
- 검색기반 커머스 → 부모들이 작성하는 주단위 필수 물건 구매 리스트. 의무적으로 가야하고, 외롭고 지치고 끝나지 않는.
- 인터랙티브 커머스 → Girl's Day Out. 오늘은 친구들과 손잡고 즐겁게 쇼핑 가는날.

Consumer to Manufacturer 모델
ㅤ→ 기존 유통 채널을 사용하지 않고, 소비자가 먼저 주문하는 방식으로 더 정확한 생산 예측이 가능

"Together, More Savings, More Fun" : 공동 구매(Team Purchases) 기능의 독특한 적용
1. 소비자는 기본적으로 두가지 가격을 제시받음.
ㅤa. 혼자 살때의 가격
ㅤb. 팀으로 같이 살때의 할인된 가격

2. 소비자는 기존 팀에 들어가거나, 새로운 팀을 만들수 있음

3. 24시간내로 친구나 가족을 SNS(위챗,QQ등)로 초대

4. 팀이 완성되면 제품 구매 및 발송.

쇼핑 Feed - 추천
- 검색기반 커머스 → Pull Model : 사람들이 물건을 찾음
- 인터랙티브 커머스 → Push Model : 물건들이 사람을 찾음

쇼핑도 즐겁게 - Gamification
- Duo Duo Orchard (과수원) : 플랫폼의 여러 기능을 사용할때 마다 자신의 과수원/나무에 물주고 씨뿌리는게 가능. 나무가 다 자라서 완성되면, 실제 과일이 사용자 주소로 배송됨.
- Duo Duo Live : 스트리머 방송을 시청하고, 채팅하고, 할인도 받고.

* PDD 의 AARRR ( Pirate Metrics )
ㅤ→ Acquisition : '커뮤니티'에 의한 초대
ㅤ→ Activation : '엔터테인먼트'를 통해서 즐기면서 시작
ㅤ→ Retention : AI와 함께 '엔터테인먼트'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만듬 (과수원에 씨뿌리고 나무 키우러)
ㅤ→ Referral : '커뮤니티'에 의해서 낮은 가격을 위해서 계속 초대
ㅤ→ Revenue : AI로 사용자 가치 분석을 통해 매출 증대

* 2020년 1~5월 기준. DAU/MDAU 가 Taobao, JD.com 보다 높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