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P by xguru 2020-07-27 | favorite | 댓글 1개

개발자들이 좋아하는 API 회사들 중 항상 선두에 얘기되는 Stripe
온라인 결제 업체인 그들의 미션은 "인터넷의 GDP 늘리기"
ㅤ→ 미국 성인 96%가 사용하고, 하루에 2.5억회의 API 처리

* Stripe의 성공 비결
1. 고객 집착
ㅤ→ 초기부터 사용자 경험에 대한 집착이 회사의 핵심
ㅤ→ 대쉬보드 모든 페이지 우상단에는 "Feedback about this page?" 버튼 : 끊임없는 사용자 UX 개선
2. 개발자 최우선
ㅤ→ 개발자가 Stripe를 사용할때 특별하고, 마치 마법처럼 느껴지게 하는게 성공의 주요 열쇠
3. 개발자와 공감
ㅤ→ 결제 경험을 개선하고 누구나 쉽게 쓸수 있게 개발자들과 교감하고 공감함
4. 디자인
ㅤ→ 기능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아름다움을 소중히 여기고 강조

개발자 대상의 제품을 만드는 회사라면, 내 제품을 사용하는 개발자들에 대해 집착해야 함
- 개발자들이 여유시간에 당신의 제품을 가지고 뭔가를 만들어 보고 싶게 만들고
- 당신 제품에 대한 Cult를 시작하고 싶게 만들고
- 당신의 가장 큰 팬으로 만들어라

* 여기서 Cult 는 한국식으로 "골수팬층" 정도로 생각하면 되지 않을까 싶네요

Stripe는 아직 상장전이고 현재 회사 가치는 올 4월 투자 기준 $36B (44조원) 정도 됩니다.

온라인 결제 업체중 상장된 회사중에서는 Adyen 이라는 네덜란드 회사가 꽤 유명합니다 ( 한국에선 물론 아니겠지만요.. )
시총이 $40B(47조원)이구요. 2018년에 이베이가 주 결제 파트너를 Paypal에서 아디옌으로 바꾸겠다고 발표를 했고, 2021년에 교체가 완료될 예정입니다.(2023년까지는 페이팔도 사용은 가능합니다)

재미난건
- Stripe 는 Developer First
- Adyen 은 Merchants First
로 약간은 다른 노선을 취하고 있다는 것.

스타트업이나 소형 거래에서는 Stripe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큰 규모의 판매자에서는 Adyen이 더 우위를 보이는 것 같은데 어떤식으로 경쟁하며 발전해 나갈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