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P by xguru 2020-06-29 | favorite | 댓글 1개

인디음악가 Steve Benjamins의 경험담
1. Spotify 에서 월 17.7만회 재생 (96%, 나머지는 애플 및 구글)
ㅤ 수익은 월 $800(약 100만원). Spotify가 그중 93%

2. 알고리즘 기반 재생이 정말 중요
ㅤ 매주 월요일 재생숫자가 확 올라가는데, Spotify 의 Discover Weekly 플레이리스트 덕분
ㅤㅤ→ 사용자가 좋아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음악들을 자동 추천하는 알고리즘 재생목록
ㅤ 이는 인디음악가 뿐만 아니라 유명한 가수들에게도 마찬가지

3. 앨범보다 곡들이 중요
ㅤ 위 알고리즘은 앨범이 아닌 곡 기반. SEO랑 마찬가지 → 구글은 웹사이트가 아닌 페이지를 인덱싱
ㅤ 유명가수라면 앨범을 내고 언론의 관심을 받겠지만, 작은 아티스트들에겐 그렇지 않음
ㅤ 앨범을 내는것 보다 노래를 각각 릴리즈 하는것이 더 나음

4. 편집자(Human Editor) 들은 여전히 중요.
ㅤ 알고리즘 재생목록에 많이 들어가는 방법은 먼저 사람들이 만든 플레이리스트에 들어가는 것
ㅤ SEO랑 비슷. 플레이리스트는 백링크와 같아서 플레이리스트에 들어가면 노래의 품질에 대한 투표와 같음
ㅤ NY Times가 다른 웹사이트보다 권위있는 것처럼 모든 플레이리스트가 똑같은 파워를 가지는 것은 아님

ㅤ Spotify 에서 가장 권위있는 재생목록은 "Editorial Playlist". Spotify 의 공식 편집자들이 선별한 재생목록
ㅤ 경험에 의하면 여기에 등록되면 Discover Weekly 에 많이 등장

ㅤ * 공식적으로 Editorial Playlist에 들어가는 방법은 없음. 유명 가수들은 조금 쉬운편. 하지만 그래도 그들이 차지하는건 20% 이하라 인디가수들에게도 희망은 있음

5. 알고리즘은 아티스트와 청취자 간에 느슨한 관계를 만듬.
ㅤ 가장 인기있는 곡 "Circles"가 지금까지 135만회 재생되었고 매월 65000명이 Spotify에서 음악을 듣지만, 자신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는 480명
ㅤ Spotify에서 음악을 듣긴 하지만, 깊은 관계를 만들지는 않음. 그냥 Circles 를 자신의 라이브러리에 추가했을 뿐.
ㅤ 좋아하니까 음악을 만들어야지, 유명해지려고 만들지 마세요. 유명해지려면 유튜버나 Tiktok 인플루언서가 되는게 나을거에요.

6. 가장 깊은 관계는 청취자가 노래를 친구들과 공유할 때 생깁니다.

7. 작고, 유명하지 않은 것도 훌륭합니다.
ㅤ 투어도 하지않고 많이 판매하지도 않고 메이저 레이블과 계약한것도 아니지만, 그냥 음악 만드는게 좋음
ㅤ 매주 3~4명의 사람들이 보내주는 따뜻하고 친절한 이메일/DM을 받는 것이 정말 훌륭한 경험
ㅤ 유명했다면 사람들에게 계속 평가받고 너무 유심히 본다고 느꼈을 것

"기분이 좋아요. 이게 내가 필요한 전부고, 조용히 내 음악을 하는 것이 행복합니다."

요즘 개발자들은 앱스토어가 제공하는 것들을 원하지 않는다 https://news.hada.io/topic?id=2314
위 글에서 Spotify 에서 곡 재생당 0.32¢를 받는 것에 대해서 너무 작다고 얘기되기는 했는데,
어느 정도 이상의 수치가 되면 이렇게 자신만의 음악을 하면서 돈을 벌수 있게 만들어 준다는 점이 재미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