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P by GN⁺ 2달전 | ★ favorite | 댓글 16개
  • 2025년 현재, Linux는 게임 플랫폼으로서 Windows보다 더 우수한 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 NVIDIA 드라이버와 DLSS, Steam, Heroic, Bottles 등 주요 기능과 호환성 레이어가 완비되어 대부분의 게임이 원활히 실행 가능
  • 에픽게임즈, GOG, 물리 디스크 게임, 콘솔 에뮬레이터, 안드로이드 게임까지 폭넓게 지원
  • 클라우드 세이브, 안티치트 대응, 음성 채팅, 스트리밍, 방송 등 게임 환경 전반에서 완성도 높음
  • Windows 대비 더 안정적이고 직관적인 UI/UX, 유연한 시스템 구성으로 게임 몰입도와 유저 제어권 모두 향상됨

지금, Linux는 최고의 게임 시스템임

과거의 오해에서 벗어나기

  •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Linux의 게임 성능을 "쓸 수 없는 수준"으로 오해하지만, 이는 이미 오래된 편견
  • 필자는 업무와 게임 모두를 Linux로 사용하는 유저로서, macOS와 Windows보다 Linux의 경험이 훨씬 뛰어나다고 단언함

NVIDIA 드라이버와 GPU 제어

  • 과거에는 Linux에서 NVIDIA 지원이 부족했지만, AI 붐을 계기로 현재는 가장 강력한 드라이버 지원을 제공
  • sudo apt install nvidia-driver 한 줄로 설치 가능
  • GreenWithEnvy 같은 GUI 앱으로 GPU 온도, 팬 속도 등 고급 제어도 가능

Steam + Proton = 완벽한 게임 실행

  • Steam은 이제 Linux를 공식 플랫폼 수준으로 지원
  • Steam Deck의 출시 이후 Steam의 개발 중심은 Linux로 이동함
  • Windows 전용 게임도 Proton 설정만 켜면 대부분 원활하게 실행
  • Red Dead Redemption 2, Cyberpunk 2077 등 고사양 게임도 문제없이 실행됨
  • ProtonDB에서 다른 유저들의 호환성 정보를 확인 가능

DLSS까지 된다

  • Red Dead, 사이버펑크 같은 고사양 게임에서 DLSS도 Linux에서 작동
  • libnvidia-ngx1 패키지를 설치하면 드라이버가 DLSS 기능을 포함하게 됨

Steam 외 게임 플랫폼: Heroic과 Bottles

  • Heroic Games Launcher:
    Epic, GOG, Amazon 게임들을 쉽게 실행하고 Proton으로 호환성 확보
  • 클라우드 세이브, 설치 경로 및 싱크 방식 커스터마이징 기능 탑재
  • Bottles:
    물리 디스크나 비표준 채널 게임도 쉽게 불러와 실행 가능

콘솔 에뮬레이션까지도 만능

  • Xbox, PS2~PS4, PSP, 닌텐도 Switch/Wii U/3DS/N64/GameCube 등
    거의 모든 주요 콘솔의 에뮬레이터가 Flathub에서 손쉽게 설치 가능
  • GUI 환경에서 간편하게 의존성 없이 실행 가능, 윈도우보다 설정이 덜 복잡함

고전 휴대기기 및 기타 에뮬레이터

  • Game Boy, GBA, MSX 등 복고풍 게임기들도 거의 모두 지원
  • 드라이버 설치 없이 바로 작동하는 고전 게임패드까지 인식, 추억을 재현할 수 있음

안드로이드 게임도 가능

  • Android도 Linux에서 실행 가능.
    가상화 없이 namespace 기반 실행도 가능 (자세한 내용은 별도 글 참고)
  • guiscrcpy 등으로 Android 기기 화면 미러링 가능

기타 게임 환경 요소

스트리밍

오디오 향상

방송과 음성 채팅

  • OBS Studio스트리밍 및 레코딩 완벽 지원
  • [Discord, TeamSpeak, Mumble 등 음성 채팅 앱들도 전부 네이티브 클라이언트** 제공

결론: Linux는 진짜 게이밍 OS가 되었다

  • 작동만 하는 게 아니라, 더 잘 작동함
  • GNOME의 방해 금지 모드, 게임 중 윈도우 자유 전환, 윈도우에서 자주 생기는 전체화면 문제 없음
  • Steam, Heroic, Bottles, 에뮬레이터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거의 모든 게임을 실행 가능
  • Windows에서만 가능하다고 여겨졌던 것들은 Linux에서도 문제없이 되고,
    심지어 Windows보다 더 나은 경험도 많음

어... 윈도우즈는 이미 전부 지원하고 있던건데 이제 좀 따라오고있다는게 맞는말인듯

리눅수 가볍고 잘돌아가는데 핵방지 프로그램이 안되어서 리눅스 못써요ㅠㅠ

주분투에서 월드 오브 탱크를 돌려리고 했는데 Wine, WOL, Lutris, Bottles 다 실패했습니다. 동구권에서 만든 Proton 레퍼로 돌아는 가는데 잦은 튕김과 프레임 드롭으로 포기했습니다.

우분투나 페도라는 된다는것 같던데 말입니다...

개발 하기도 너무 좋고, 게다가 게임까지. 맥은 대체 이게 왜 안될까요.

Proton이 참 감사합니다.

리눅스 서버 이용해서 클라우드 게임을 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개인용 클라우드 서버쓰면 좋을것같은데.. 안쓸때는 내리고..

스팀에 있는 게임 한정으로는 윈도우 생각도 안남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라고 생각합니다. 라데온 지원 사항도 언급되지 않았고 이해당사자중 한 곳이 지원해주지 않는 이상 정상동작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Aurora나 Bazzite를 깔면 되나욤?

리눅스가 게이밍 시스템으로서 손색이 없게 되었다는 '변화'는 기술적으로는 사실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리눅스 게이머 생태계의 본질적인 위치가 달라진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윈도우에서 되는 것이 리눅스에서도 된다는 데에 촛점을 맞춰야 하는 동안엔 계속 그렇겠지요.

게이밍은 전에 테스트 해봤을 때 괜찮더라고요.
DE들 기본 디자인이 수 년은 뒤쳐진 듯 하고 직접 커스터마이징 하려면 귀찮다던가 필수적인 앱들 몇 개가 작동하지 않는다던가 하는 이유로 일상용 데탑 OS로 쓰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어서 그렇지.

os 위에 게임설치하고 플레이하면 되는 것이 아니라
os 위에 개고생 후 플레이 해야한다는 것이 허들 아닐까요..

8700g 기반 데탑에 Bazzite 사용 중인데, 설치는 윈도우즈 보다 쉽고, 사용자 경험도 스팀덱 그 자체라 편하게 쓰고 있습니다.

혹시 몇년도에 살고 계신가요?

Hacker News 의견
  • 아직은 기술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수준은 아니지만, 그에 가까워지고 있음
    • Steam 게임 대부분 실행 가능, 다만 proton-experimental 수동 설정이 필요함
    • Unity 기반 게임에서 버그 발생하거나 일부 게임은 실행 불가능함
    • Nvidia GPU와 리눅스 OS 간 드라이버 호환 문제로 치명적인 오류 경험, 터미널만으로 문제 해결해야 했음
    • 비기술적인 사용자(예: 아버지)는 GRUB 오류로 인해 리눅스에서 이탈함
    • Linux는 발전 속도가 빠르고, Windows는 점점 불편해지고 있어 여전히 관심 있는 사람에게는 추천할 만함
  • 일반적인 리눅스 배포판(Mint, Ubuntu 등)은 업데이트 시 문제 발생 가능성이 큼
    • 어머니도 Xubuntu, Zorin에서 반복된 문제 경험 후 Aurora라는 불변형 배포판으로 변경, 이후 문제 없음
    • 불변형 배포판은 자동 업데이트, 의존성 문제 없음, 실패 시 간단한 롤백 가능 등으로 초보자에게 매우 적합함
    • Aurora, Bazzite(게이머용) 와 같은 배포판은 유지보수가 필요 없어 Windows/macOS보다 뛰어난 사용자 경험 제공
  • 해당 기사에서는 Linux가 제공하는 성능 튜닝 이점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음
    • CPU 마이크로아키텍처 최적화, 맞춤 스케줄러(LAVD, bpfland), 게임용 전용 컴포지터(gamescope) 사용 가능
    • 업데이트 과정에서 사용자 방해 없음, 재부팅도 빠르고 강제 없음
    • Windows는 잦은 재부팅, 업데이트 중단 등 사용자 불편 요소가 많음
    • 스파이웨어, 블로트웨어, 안티치트 루트킷 문제도 Windows에서 심각함
    • PikaOS, Bazzite 등은 콘솔과 유사한 사용자 경험 제공 → 전원을 켜자마자 게임 실행 가능
  • 리눅스 사용자 경험과 Windows와의 비교
    • Windows는 블루스크린 등으로 OS 접근 불가 문제가 있음에도 사용자들은 높은 관용도를 보임
    • Windows의 Do Not Disturb는 시스템 알림에만 적용됨 → 많은 앱이 자체 알림 사용하여 무용지물
    • 리눅스는 Do Not Disturb가 더 효과적이며, 전체 화면 상태에서도 창 전환이 쉬움
    • 에뮬레이터 사용성, Flatpak 등으로 인해 리눅스는 일부 영역에서 Windows보다 우수함
    • Windows에서도 에뮬레이터는 가능하지만, 의존성 문제로 설치가 번거로움
  • Windows와 리눅스의 게임 관련 차이
    • GNOME의 알림 끄기 기능은 Windows 10부터 존재, 리눅스만의 강점은 아님
    • Windows는 모든 게임이 "풀스크린 윈도우 모드" 로 실행되므로, 리눅스와의 비교가 잘못되었음
    • 에뮬레이터는 Windows에서도 모두 사용 가능, 리눅스만의 이점 아님
    • Win32 ABI가 가장 안정적이므로, 게임의 네이티브 실행은 Linux보다 Windows에 더 유리함
    • CLI로 드라이버 설치 제안은 일반 사용자에게는 장점이 아님
    • Wine에서 안티치트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많아 특정 게임은 Linux에서 실행 불가
  • 가상 머신을 통한 Windows 게임 실행 방법도 있음
    • Looking Glass를 이용해 KVM에서 Windows 11 실행, GPU를 PCI 패스스루로 직접 접근
    • VM에서 Steam 실행 후 Cyberpunk 2077 플레이 확인 → 놀라운 경험

액박 패드 연결과 게임 내 인식은 어떤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