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차량 통행 제한으로 대기 오염 대폭 감소
(washingtonpost.com)파리의 자동차 제한과 대기 오염 변화
- 지난 20년 동안 파리는 자동차 도로를 자전거 도로로 바꾸고, 녹지 공간을 추가하며, 50,000개의 주차 공간을 제거하는 등 큰 물리적 변화를 겪음.
- 이러한 변화의 결과로 대기 중의 오염 물질이 크게 감소함.
- Airparif에 따르면, 2005년 이후 미세먼지(PM 2.5) 농도가 55% 감소하고, 이산화질소 농도가 50% 감소함.
- 이는 교통 제한과 가장 오염이 심한 차량의 금지 등 규제와 공공 정책 덕분임.
대기 오염 지도와 건강 개선
- 20년 전의 대기 오염 지도는 거의 모든 지역이 이산화질소의 유럽연합 기준치를 초과하는 붉은색으로 표시됨.
- 2023년에는 붉은색 지역이 도로와 고속도로 주변의 가느다란 선으로 줄어듦.
- 이는 대도시에서 야심찬 정책이 건강을 직접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줌.
- 미세먼지(PM 2.5)와 이산화질소는 심장마비, 폐암, 기관지염, 천식 등 주요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음.
파리의 녹색 정책과 시민 반응
- 2014년부터 파리 시장을 맡고 있는 사회당의 앤 이달고는 녹색 정책을 추진하며 "숨 쉬는 파리, 살기 좋은 파리"를 목표로 함.
- 이러한 제안은 보수 정치인, 자동차 소유자 협회, 교외 통근자들로부터 반발을 받음.
- 그러나 최근 파리 시민들은 추가로 500개의 거리를 보행자 전용으로 전환하는 국민투표에서 찬성함.
- 파리는 또한 세느강의 한쪽 강변을 보행자 구역으로 바꾸고, Rue de Rivoli 쇼핑 거리에서 대부분의 자동차 통행을 금지함.
독자들의 반응
- 파리의 변화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이며, 자동차 교통이 줄어든 보행자 친화적인 도시로의 변화를 환영함.
- 많은 독자들이 대기 질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칭찬하며, 건강과 경제적 이점에 대해 언급함.
Hacker News 의견
-
프랑스의 승용차 중 50-60%가 디젤 차량임. 파리는 점진적으로 오래된 고배출 디젤 차량(Crit’air 3, 4, 5)을 금지하고 있음. 차량을 완전히 금지하는 것도 효과적이지만, 특히 나쁜 디젤 차량을 제거하는 것이 많은 감소에 기여했을 것임.
-
도시에서의 차량, 특히 차량 중심으로 설계된 도시들은 현대 생활의 가장 큰 비극 중 하나임.
-
이러한 변화들은 정말 멋짐. 미국의 도시들도 이런 변화를 더 많이 도입할 수 있다면 좋겠음.
-
50,000개의 주차 공간을 제거하고 자전거 도로와 녹지를 추가하는 정책이 얼마나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차량의 배기가스가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궁금함. 오늘날 도로에 있는 차량 수가 과거에 비해 얼마나 줄었는지도 궁금함. 차트와 제목은 파리에 더 이상 차량이 없는 것처럼 보이게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음.
-
코로나가 발생했을 때 아무도 비행기나 차를 타고 어디로도 가지 않았고, 하늘이 맑았던 때를 기억함.
-
"모든 차량을 금지하자"는 눈에 띄는 효과가 있음. 전부 또는 전무가 아닌 다른 방법이 더 적은 단점으로 거의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을지 궁금함. 예를 들어, 배출 테스트를 통과한 저배출 차량만 허용한다면? 전기차만 허용한다면? 쓰레기/화물 등을 위한 조용한 유틸리티 트럭을 요구한다면? 대규모/밀집된 도시에서는 Caves of Steel 같은 사람 이동 벨트를 추가하는 것도 좋은 대안일 수 있음.
-
차량을 금지할 필요는 없음. 영국은 도시에서 20/30 mph의 속도 제한을 채택했고, 이는 확실히 도움이 됨. 소음과 안전에 확실히 도움이 됨.
-
왜 그들이 시위 때마다 차량을 불태우는지 이제 이해됨 (재미있다는 것 외에도). 하루의 오염, 평생의 깨끗한 공기.
-
파리에는 여전히 많은 차량이 운행 중임. 그리고 모터 스쿠터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