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사회에 대한 광고의 암적 존재 (2019)
(jacek.zlydach.pl)광고를 암에 비유하는 이유
- 광고는 현대 사회에서 암과 같은 존재로, 효율적인 시장을 위한 필수 요소에서 벗어나 점점 더 조작적이고 부정직하게 변해감.
- 광고는 모든 회사의 자원을 소비하고, 모든 커뮤니케이션 매체에 침투하며, 사람과 기관에 대한 신뢰를 파괴함.
- 광고의 성장은 경쟁자들의 광고를 상쇄하기 위한 노력으로 인한 낭비에 의해 촉진됨.
질병의 증상
개인정보 침해
- 광고 기술 산업은 역사상 가장 발전된 감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함.
- 얼굴 인식, 위치 추적 등으로 인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감시를 피하기 어려움.
건강 관련 개인정보 침해
- 여성의 생리 주기를 추적하는 앱이 광고주에게 데이터를 전송하여 타겟팅 광고에 사용됨.
- 정신 건강 웹사이트가 방문자를 추적하고 광고 목적으로 데이터를 공유함.
로보콜, 텔레마케팅
- 미국에서는 전화 수신을 거의 불가능하게 만드는 수준으로, 일부는 사기, 일부는 불필요한 상품 판매 시도임.
스팸
- 이메일 서비스의 필터로 대부분 처리되지만, 광고가 거의 무료일 때 발생하는 문제의 순수한 예임.
전단지, 우편 스팸
- 오프라인 스팸으로, 종이와 잉크의 낭비를 초래함.
검색 엔진 최적화(SEO)
- 검색 엔진을 조작하여 검색 결과를 오염시키고, 사람들의 시간을 낭비하게 만듦.
분노 유발 뉴스 보도
- 뉴스는 광고 조회수로 자금을 조달하며, 인위적인 분노는 페이지 조회수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임.
어린이 착취
- 어린이는 조작하기 쉬워 광고의 주요 타겟이 됨. TV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브랜드와 엔터테인먼트를 혼합한 콘텐츠가 많음.
맛의 부족
- 공공 문서에 광고가 포함되는 등 광고 산업의 도덕적 타락을 보여주는 사례가 있음.
브랜드 인지도
-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막대한 광고비를 지출하며, 이는 소비자의 뇌리에 브랜드를 각인시키기 위한 것임.
다크 UX 패턴
-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웹사이트와 앱의 트릭임.
광고로 인한 디자인 문제
- 다크 패턴에 장기간 노출되면 사람들은 면역력을 가지게 되어, 유익한 사용 사례도 피해를 입을 수 있음.
악성 소프트웨어와 컴퓨팅 자원 소모
- 광고 차단기를 설치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악성 소프트웨어로부터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함임.
인터넷에 쓰레기 콘텐츠 범람
- 블로그 스팸이나 콘텐츠 마케팅으로 알려진 것들이 인터넷에 범람하며, 대부분의 온라인 기사가 광고 전달 수단으로 사용됨.
네이티브 광고
- 광고를 합법적인 콘텐츠로 위장하는 마케팅 기법임.
인플루언서
- 사회적 증명을 왜곡하여 사람들에게 제품을 간접적으로 홍보하는 사람들임.
빌보드
- 풍경을 오염시키고 운전자의 주의를 산만하게 함.
사회적 신뢰의 직접적인 전복
- 광고 기술 인프라를 사용하여 사회적 신뢰를 전복하려는 시도가 있음.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듦
- 광고는 사람들에게 불만족을 느끼게 하고, 그 불만을 해결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판매를 유도함.
쇠퇴하고 일시적인 인터넷 서비스
- 광고 기반 비즈니스 모델은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를 유치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광고와 추적을 증가시킴.
혁신 감소, 제품 품질 저하
- 마케팅의 ROI가 높아 제품 개선보다 광고에 돈을 쓰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됨.
"그냥 또 다른 수익원일 뿐!"
- 광고가 없는 것이 프리미엄 서비스가 되어버린 문화적 문제임.
성가신 쿠키 팝업
- 쿠키 법에 따라 사이트가 쿠키를 사용하는 경우 동의 팝업을 표시해야 함.
문화 파괴
- 광고가 클래식 음악이나 예술 작품을 망치는 사례가 있음.
과학의 전복
- 광고가 연구 논문으로 위장하여 과학을 왜곡하는 사례가 있음.
결론
- 광고는 자원 고갈, 기후 영향, 사회적 신뢰의 붕괴를 통해 문명에 위협이 됨.
- 광고를 제거하는 것은 문명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어, 점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함.
광고 차단기와 추적 차단기
- uBlock Origin과 Privacy Badger를 설치하여 광고와 추적을 차단할 수 있음.
GDPR
- GDPR은 광고 기술 산업의 가장 프라이버시 침해적인 관행을 파괴하는 데 기여함.
공정한 비즈니스 관행
- 윤리적인 광고를 선택하여 상호 이익이 되는 거래를 목표로 해야 함.
남용하는 회사와 거래 거부
- 소비자로서 더 정직한 옵션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회사에 알릴 수 있음.
광고 기술 작업 거부
- 광고 기술 산업에 기여하지 않도록 선택할 수 있음.
희망을 잃지 않기
- 광고는 조각조각 싸워 나갈 수 있으며, 이는 가능함.
인식 제고
- 광고의 암적인 성격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노력해야 함.
Hacker News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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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YouTube가 내가 20대 중반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처음으로 안정적인 미래를 위해 돈을 어떻게 저축할지 고민하고 있음
- QuestTrade/WealthSimple 같은 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으면 큰 손실을 보거나 평생 임대할 것이라는 암시를 주는 광고가 많음
- 이런 광고가 나와 같은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들였다는 사실이 답답함
- 인터넷 광고를 피하려면 돈을 지불해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일부 광고는 엄격히 규제되어야 함
- 도박, 제약, 알코올 광고는 규제 대상에 포함되어야 하며, 소비자의 현재 상황을 부정적으로 묘사하는 광고도 사회적 외부효과를 초래함
- 마케터가 말하길, 성공적인 판매는 불만족에서 시작되며, 사람들에게 그들의 상황이 얼마나 나쁜지를 인식시키고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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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정의에 대한 논쟁이 있음
- 광고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를 설득하려는 의도로 정의될 수 있음
- 광고의 의도는 대상이 진실을 구별할 수 없게 만드는 것임
- HN의 첫 번째 댓글의 의도가 기사를 더 잘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기사를 의심하게 만들려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이 있음
- 이는 사회적 신뢰의 문제로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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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가 사회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우려가 있음
- 인터넷은 신뢰를 잃고 있으며, 이는 사회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게 만듦
- 기사가 피해와 위험을 과소평가하고 있지만 읽을 가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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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가 삶의 결점을 깨닫게 만들고, 광고된 제품으로만 해결할 수 있다고 느끼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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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의 문제는 광고 자체가 아니라 데이터 마이닝, 피싱, 사기와 같은 방법에 있음
- 인터넷 초기의 발전에 대한 책 "Fire in the Valley"에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었음
- 클릭 수익 모델이 광고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지 않았다면 현재의 속도와 콘텐츠 수준에 도달하기 어려웠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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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볼을 보는 사람들이 광고를 보는 것과 같다는 생각에 동의하는 사람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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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검진 광고는 비용 효율적이며 생명을 구할 수 있음
- 광고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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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Tube/Spotify/웹사이트의 광고는 콘텐츠를 가리고 강제로 보게 하지만, Instagram과 TikTok의 광고는 쉽게 건너뛸 수 있음
- Instagram과 TikTok의 광고는 개인의 선호에 맞춰져 있어 더 관심을 가질 가능성이 높음
- TikTok의 광고는 고객을 우선시하며, 흥미로운 콘텐츠로 제공됨
-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유사하며, 제품 리뷰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와 제품을 발견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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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는 경쟁사의 광고 노력을 상쇄하기 위한 것이며,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알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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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를 양성 및 악성으로 나눌 수 있음
- 양성 광고는 치약, Febreeze, 항공사 광고와 같음
- 악성 광고는 도박, 제약 광고와 같으며,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부정적인 광고가 적을수록 사회가 건강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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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대한 대안이 부족하다는 점에 놀라움
- 소비자들은 광고를 싫어하지만,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더 싫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