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P by xguru 8일전 | favorite | 댓글 5개
  • 12년된 블로그 플랫폼 Medium에 AI 생성 콘텐츠가 쏟아지고 있음
  • CEO Tony Stubblebine은 아무도 읽지 않는 한 이는 "중요하지 않다"고 말함
  • 올여름 처음으로 월간 흑자를 달성한 Medium은 "a home for human writing" 이라고 주장하지만, 로봇 블로거들도 증가하고 있음

최근 Medium에서의 AI 생성 콘텐츠 비율

  • Pangram Labs의 분석에 따르면, 최근 27만 건 이상의 게시물 중 47% 이상이 AI 생성 콘텐츠일 가능성이 높음
  • 이는 인터넷 전체 평균인 7%보다 훨씬 높은 수치임
  • Originality AI의 분석 결과도 이와 유사함. 2018년에는 3.4%에 불과했으나 2023년에는 40% 이상으로 추정됨
  • Medium에서 발견되는 AI 생성 콘텐츠의 주제는 대부분 암호화폐, NFT, web3, 이더리움, AI 등에 관한 내용임
  • 특이하게도 "pets" 태그에서도 AI 생성 콘텐츠가 많이 발견됨

Medium CEO의 입장

  • 그러나, Stubblebine은 Medium의 AI 문제에 대해 부인함
    • AI 탐지기 사용 결과의 중요성과 이 회사들이 무언가를 발견했다는 개념 자체에 이의를 제기함
    • AI 생성 콘텐츠가 연초 대비 10배 증가했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이는 "중요하지 않다"며, 추천되거나 조회되는 실제 활동을 나타내지 않는다고 주장
  • Medium의 스팸 필터링 시스템과 사람에 의한 검토로 AI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있다고 봄
    • "대부분의 AI 생성 콘텐츠는 이미 조회수 0회"
    • 그러나 일부 AI로 의심되는 게시물은 수백 개의 "박수"를 받는 등 실제로 0회 이상의 조회수를 보이고 있음

Medium의 AI 대응 정책

  • Medium은 AI 정책을 업데이트하며 로봇 블로거 억제를 위한 조치를 취함
    • AI 작성물에 대한 유료화, 광범위한 배포, 제휴 링크 홍보 등을 금지함
    • 공개된 AI 작성물은 일반 배포를, 비공개 AI 작성물은 팔로워 피드에만 표시되도록 제한함
  • 그러나 이러한 새로운 규칙에 대한 AI 특화 집행 도구는 없음
    • 기존의 큐레이션 시스템이 AI 생성 콘텐츠를 필터링하는 부수적 효과가 있다고 봄

Medium 작가와 편집자들의 의견

  • 일부는 Medium의 AI 접근 방식을 칭찬함
    • 사람에 의한 큐레이션이 플랫폼 내 양질의 인간 작성 콘텐츠를 부각시킨다고 봄
  • 그러나 다른 이들은 여전히 많은 AI 생성 콘텐츠가 존재한다고 생각함
    • AI 생성으로 의심되는 게시물이 바이럴되는 사례 제기
    • 잠재 기고자의 80%가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판단해 거절했다는 편집자도 있음

더 큰 맥락에서의 AI 콘텐츠 문제

  • AI 붐은 플랫폼들이 양질의 콘텐츠를 부각시키고 쓰레기를 제거해야 하는 검열 문제를 더욱 가중시킴
    • Medium 외에도 Facebook, LinkedIn 등 많은 플랫폼에서 AI 콘텐츠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 YouTube에서도 AI 생성 콘텐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권장하는 튜토리얼이 증가 중
    • Jonathan Bailey와 같은 전문가들은 인간 큐레이터와 스팸 필터가 이러한 AI 콘텐츠의 확산을 막는 데 가장 효과적인 도구라고 언급
  • 일부 플랫폼이 AI 콘텐츠 차단을 포기한다면, 사람이 만든 콘텐츠를 찾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음

저는 medium 유료 결제 중인데, 양질의 아티클이 많아서 돈내고 보는거라서, 해당 문제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Medium은 가입과 블로그 구독 유도가 지나치게 심해서 AI붐 전에도 일부러 피했습니다

맞아요... 저도 전체 내용 보려면 구독하라고 뜨면 그냥 닫아버려요
언젠가 코딩애플 유튜브에서 뚫는 방법 소개하긴 했지만 그렇게해서까지 보고 싶지 않습니다

워터마크 임베딩같은 slop detection이 ai 시대의 새로운 먹거리일수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