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스팸(Spam)'이 왔고, 이제 A.I.와 함께 '슬롭(Slop)'이 왔다
- '슬롭(Slop)'은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조잡하거나 원치 않는 콘텐츠를 의미하는 새로운 용어임.
- 구글이 제미니(Gemini) AI 모델을 미국 기반 검색 결과에 통합하면서 이 용어가 더 널리 쓰이게 됨.
- 구글은 링크를 가리키는 대신 'AI 개요'라는 텍스트로 검색어를 해결하려 함.
- AI 기능의 문제점으로 인해 구글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일부 AI 기능을 롤백하기로 함.
- AI 검색은 인간이 관리하는 정보보다는 기계가 생성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임.
- '슬롭'은 가축에게 먹이로 주는 먹음직스럽지 않은 음식 더미를 연상시킴.
- AI 검색도 마찬가지로 빠르게 결과를 내지만 비판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받아들이기 어려움.
- AI 검색의 문제점은 AI 개요의 정보를 확정적인 답변으로 제시한다는 것임.
- 사용자의 주제에 대한 연구 시작점이 아닌, 수용을 장려하는 위험한 방식임.
'슬롭'이라는 용어의 잠재력
- '슬롭'은 아직 주류 청중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잠재력이 있는 용어임.
- 언어학자 Adam Aleksic은 '슬롭'이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이므로 자연스럽게 이 상황에 적용될 수 있다고 봄.
- '슬롭'은 2022년 AI 아트 생성기 출시에 대한 반응으로 등장한 것으로 보임.
- 개발자 Simon Willison이 이 용어의 초기 채택자로 지목되기도 함.
- 4chan, Hacker News, YouTube 댓글에서 '슬롭'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 시작함.
- 익명의 포스터들은 그룹 내 언어를 사용하여 복잡한 주제에 대한 능숙함을 보여줌.
AI가 검색 엔진에 미치는 영향
- 단기적으로 AI가 검색 엔진과 인터넷 전반에 미치는 영향은 우려만큼 심각하지 않을 수 있음.
- Chartbeat의 데이터에 따르면, AI 개요 초기에 Google Discover에서 웹사이트로의 추천이 즉시 감소했으나 이후 회복됨.
- AI 개요 도입 첫 3주 동안 미국 내 2,000개 이상의 주요 웹사이트에 대한 전반적인 검색 트래픽은 오히려 증가함.
'슬롭'이 저급한 기계 생성 콘텐츠에 대한 대표 용어가 될 수 있음
- Simon Willison은 AI가 올바르게 사용될 때 AI에 대해 낙관적이라고 밝힘.
- 그는 '슬롭'이 저급한 기계 생성 콘텐츠에 대한 대표 용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함.
- "사회는 현대 AI에 대해 간결하게 이야기할 방법이 필요함."
- "
그 이메일은 무시해, 스팸이야
와 그 기사는 무시해, 슬롭이야
는 모두 유용한 교훈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