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bes Marketplace - 숙주를 먹어치우려는 기생 SEO 회사의 진실
(larslofgren.com)- 검색 결과에 Forbes가 너무 많이 표시 되지 않나요?
- Forbes는 반려동물 보험, CBD(대마초 추출 성분) 젤리, 바퀴벌레 퇴치법 등 다양한 주제에서 구글 검색 결과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 "CBD 젤리"의 경우 대마초 카테고리라서 PPC 광고도 전혀 보이지 않지만, 최상위 랭크에 Forbes가 나옴
- 1위 말고 4위에도 Forbes 링크가 있음. 아마도 이 두 링크만으로 월 1억원($100K)이상 벌고 있을 것
- 이는 우연이 아니며, Forbes가 2020년 이후 구글 검색을 지배하고 있음을 보여줌
Forbes Marketplace - 역대 최대 규모의 Parasite(기생) SEO 사례
- Forbes와 전혀 관계 없는 회사가 Forbes와 제휴를 맺고 SEO 어필리에이트 비즈니스를 운영
- 둘은 아예 새로운 회사를 만들고 Forbes의 일부인 것 처럼 보이게 만들고, 구글의 구석구석을 파고들기 시작
- 공개적으로는 스스로를 Forbes Advisor라고 부르지만 공식적인 실체는 "Forbes Marketplace" 임
- Forbes Marketplace는 Forbes 웹사이트의 일부 섹션을 운영하며 모든 관련 카테고리를 공략하고 있음
- forbes.com/advisor/: 4년만에 월 검색 방문자 수 2천만 명 이상으로 성장 시킴. 이게 그들이 운영한 첫번째 섹션
- forbes.com/home-improvement/: 월 검색 방문자 수 290만 명
- forbes.com/health/: 월 검색 방문자 수 380만 명
- 그들이 운영하는 총 월 검색 방문자 수는 2,730만 명에 달함
- 2009년에 창업한 Nerdwallet의 전체 사이트 월 검색 방문자 수는 1,400만 명인데, Forbes Marketplace는 이미 Nerdwallet의 두 배 규모에 달함
- 위 데이터는 Ahrefs의 데이터로 완벽하게 정확하지는 않지만 전체적인 규모는 비슷할 것으로 예상
- 여기서 멈추지 않음: 그들은 지난 2년간 Forbes Betting(스포츠 베팅)을 만들어 왔고 월 455K 방문자수에 도달
- 그들의 SEO 전략가 채용공고에 따르면 그들은 "NFL, NBA, MLB, MLS 등과 관련된 모든 것을 위한 최고의 Organic 사이트"를 만들고자 한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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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bes Marketplace는 역대 최대 규모(그리고 가장 성공적인) 기생 SEO 프로그램임
- 구글이 이를 중단하지 않는한 그들은 모든 어필리에이트 카테고리를 공략할 것으로 보임
- Forbes가 곧 Viagra 콘텐츠를 홍보하기 시작하더라도 놀랍지 않을 것
- 이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 너무 성공적이어서 Forbes Marketplace가 Forbes 인수를 추진 중임
Forbes Marketplace 와 Forbes 사이의 관계
- 2018년에 Forbes Marketplace에 Forbes가 $1,757,000(23억원)으로 투자해서 지분을 매입
- Forbes는 공식적으로 Forbes Marketplace에 상표 사용권을 부여
- Forbes는 Forbes Marketplace 이사회에서 한 자리를 차지
- Forbes의 대주주도 Forbes Marketplace에 투자하고 이사회 자리도 얻었음
- 전체적으로 Forbes는 Forbes Marketplace의 이사회 자리 두 자리를 지배
- Forbes는 처음에는 Forbes Marketplace의 지분 20%를 소유했지만 일부 지분 희석 후 대주주로부터 추가 지분을 매입하여 총 소유 지분이 39.53%로 늘어남
Forbes Marketplace 운영 주체는 누구일까? : Marketplace Platforms Limited
- Forbes가 이 콘텐츠를 게시하고 모든 수익을 가져간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음
- Forbes Advisor라는 이름으로 대외적으로 활동하지만, 실제 법인은 Forbes Marketplace Holdings Limited임
- 이 회사의 실질적인 운영은 Marketplace Platforms Limited에서 하고 있음
- CEO는 Ash Rahimi
- Content VP - Katie Doyle, Product SVP - Sal Cangeloso, BD VP Dave Ownio, CHRO - Ashleigh Butson, Organic Growth VP - Jonathan Jones
- 등기 임원으로는 Tom Callahan(CFO)과 Chris Thermistocleous(Marketing)가 있음
- Forbes는 소수 지분만 보유하고 있으며, 이사회 의석 2개를 확보하고 있음
- 창업 멤버 중 한 명인 Achir Kalra가 최근 회사를 떠남. 그가 공개한 내용에 따르면:
- (돈을 트럭으로 버는 회사에서 왜 그만두는지 궁금했는데, 퇴사하면서 그가 링크드인에 수많은 내용을 공개하고 바로 삭제한 걸 취득함)
- Achir Kalra는 Forbes Marketplace 설립에 참여했고, 그전엔 Forbes에 근무
- Tom Callahan, Namit Merchant, Shaifali Sharma 등이 주요 투자자이자 경영진
- 가장 중요한 것은 "2024년 Forbes Marketplace 가 Forbes 를 사려고 입찰을 진행중 이라는 것"
- Forbes 어필리에이트 프로그램이 너무 성공적이어서 기생하는 SEO회사가 Forbes 자체를 삼키려한다는 것
Forbes Marketplace의 연 매출 추정치 - 3억4억 달러(40005000억원)
- 2021년 1월~9월 매출이 $22m(300억원)였음. 2021년 전체 매출은 $29m(390억원)로 추정
- 2021년 월 평균 검색량은 340만이었음
- 현재 월 검색량은 2,770만으로, 2021년 대비 8배 증가
- 비례 계산 시 현재 연 매출은 2억 3,600만 달러로 추정되나, 실제로는 3억~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Parasite SEO가 문제가 되는 이유
- 구글 자체 스팸 정책에 따르면 제3자 페이지가 호스트 사이트의 주요 목적과 무관하게 게시되거나 감독 없이 제작되는 것은 "Site Reputation Abuse"에 해당함
- Forbes Marketplace는 사실상 별개의 회사이며 Forbes는 소수 지분만 보유
- Forbes가 실질적인 통제권을 행사하기 어려운 구조
- 5년도 안 되는 기간 내 신용카드, 바퀴벌레, CBD, 스포츠 베팅 등 다양한 주제의 전문성을 확보하기는 어려움
- 구글 검색 순위 향상을 위한 얇고 일반적인 콘텐츠를 대량 생산하는 것으로 보임
진정한 악당은 구글
- Forbes Marketplace 팀에 대해 악의는 없음
- SEO 전문가로서 그들이 이룬 성과에 경의를 표함
- 이상적인 도메인과 제휴했고, 구글이 SEO 업계에 엄청난 변화를 일으키는 동안 거대 미디어 사이트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혜택을 누림
- 완벽한 실행과 일생 일대의 행운이 겹침
- 인상적이며, 약간의 질투심마저 듦
- 결국 그들의 직원들은 자신의 일을 하는 것일 뿐임
- 하지만 구글에 대해서는 큰 불만이 있음
- 구글은 Forbes를 모든 분야의 권위자로 인정하고 있음
- 신용카드, 바퀴벌레 퇴치, CBD 젤리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Forbes가 지배적임
- 이는 말도 안 되는 일임
- 이는 단순한 실수가 아님. 2022년에도 이미 황당한 일이었음
- B2B 검색어를 면밀히 관찰했는데, Forbes가 모든 곳에 나타나기 시작함
- 당시에는 이게 도를 넘었다고 생각했고, 구글이 이를 제한해야 한다고 봄
- 그 이후 Forbes Marketplace는 건강, 주택, 스포츠 카테고리까지 장악하기 위해 사업부를 출범시킴
- 그들은 계속 이기고 있으며, 구글이 나서지 않는 한 계속 이길 것임
- SEO 업계의 많은 사람들을 알지만, 그 누구도 이것이 정상이라고 생각하지 않음
- 구글 직원들조차 내부적으로 Forbes에 대해 불평하고 있다는 얘기를 신뢰할 만한 소식통으로부터 들음
- 그런데 2년이 지나도 아무것도 변하지 않았음
- 오히려 구글은 HCU 알고리즘을 계속 적용해 틈새 사이트와 소형 사이트를 궤멸시키고 있음
- 가장 끔찍한 것은 이 모든 일이 구글의 고의적인 결정이 아니라는 점
- 검색 순위가 그들의 통제를 벗어났다고 봄
- 구글이 더 이상 자체 순위나 알고리즘을 통제하지 못하고 있음
- 많은 리더들이 과도한 권력을 갖고 있고, SERP가 너무 복잡해졌으며, AI가 검색팀 전체에 엄청난 혼란을 주고 있음
- 이는 엉망진창인 결과물을 내놓기에 완벽한 조합
- 이제 우리는 매일 이 엉망진창을 헤쳐 나가야 함
요근래 몇년간 구글 검색 품질의 질이 많이 떨어졌음에도, 구글 외에는 대안이 마땅찮았는데... 요즘은 궤를 달리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용도에서는 ChatGPT가 구글 검색으로 해결하던 업무의 50% 이상을 가져가 버렸습니다.
이제는 검색의 질이 올라 간다고 해서 전통적인 구글 검색으로 다시 돌아가지 않을것 같습니다.
왜 순다피차이가 구글의 미래에 대해 크게 우려 했는지 알것 같습니다.
Hacker News 의견
- Google은 광고 네트워크가 되면서 스스로를 망침. 두 가지 다른 기반(광고주와 사용자)을 동시에 만족시키려다 모두에게 불만을 사게 됨. Google이 분할되면 전 세계가 환영할 것임
- 3-5년마다 HowStuffWorks, About.com, LiveStrong.com 같은 사이트들이 갑자기 두드러짐
- CNN 같은 사이트도 서브도메인을 통해 제3자가 관리하는 제휴 제안을 사용함.
- Google은 작은 도메인의 발견 가능성에 크게 신경 쓰지 않음.
- Forbes가 클릭을 위해 본질을 잃었음. 과거에는 상위 비즈니스 잡지였으나, 현재는 편향된 블로그 글과 광고성 콘텐츠가 많아짐.
- Kagi 검색에서는 특정 도메인을 검색 결과에서 차단할 수 있음. Forbes를 가장 먼저 차단
- Google이 기생 SEO를 방치하는 이유가 불분명함. Forbes가 전문성을 넘어서는 콘텐츠를 확장하는 것이 이상함
- 상위 도메인을 소유한 몇몇 미디어 회사가 SEO를 스팸으로 사용함.
- Forbes뿐만 아니라 CNN, USA Today 같은 전통 미디어도 유사한 전략을 사용함. Google이 전통 미디어와의 관계 때문에 이를 방치하는 것일 수 있음.
- "2021년에 월 평균 3.4M 검색으로 연간 $29M의 수익을 올림". 검색당 거의 $1의 수익을 올리는 것이 미친 것처럼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