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P by xguru 1달전 | favorite | 댓글 4개
  • Google이 끝내 Chrome 웹 브라우저에서 서드 파티 트래킹 쿠키를 제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함
  • 대신 사용자가 Google의 검색 제품에서 추적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롬프트를 도입할 예정

중요한 이유

  • Google의 쿠키 제거 위협은 광고 업계가 대체 솔루션을 찾기 위해 분주하게 만들었고, 이는 규제 당국으로부터의 반경쟁 우려를 야기함
  • 영국 정책 입안자들은 2월에 Google에게 쿠키 제거 계획을 일시 중지하라고 요청함
  • Google의 발표 후, 경쟁 광고 기술 회사들의 주가가 상승

배경 정보

  • Google은 2020년에 처음으로 2022년까지 서드 파티 쿠키 지원을 중단할 계획을 발표함
  • 이후 쿠키 지원 종료 기한을 세 번 연기했으며, 마지막 연기는 2025년으로 예정됨

세부 사항

  • Google은 광고 산업과 협력하여 쿠키를 대체할 Privacy Sandbox라는 이니셔티브를 테스트함
  • 몇 년 동안 다양한 쿠키 대체 실험을 도입했지만, 산업 파트너와 규제 당국의 전폭적인 지지를 얻지 못함
  • 초기 대체안인 FLoC는 프라이버시 전문가들의 우려로 2022년에 폐기됨
  • 이후 "Topics" 및 "Tracking Protection" 기능을 테스트함

전반적인 상황

  • Google은 월요일에 산업 전체의 지지를 얻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인정함
  • "서드 파티 쿠키를 폐기하는 대신, 사용자가 웹 브라우징 전반에 걸쳐 정보를 바탕으로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Chrome에 도입할 예정이며, 언제든지 그 선택을 조정할 수 있음" - Anthony Chavez

새로운 경로

  • Google의 새로운 접근 방식은 2021년에 Apple이 도입한 앱 추적 변화와 유사함
  • Google은 이 새로운 경로에 대해 규제 당국과 논의 중이며, 이를 출시하면서 산업과의 협력을 계속할 예정

현실 확인

  • Google의 쿠키 제거 위협은 비록 실현되지 않았지만, 광고 산업이 쿠키에 덜 의존하고 프라이버시 중심의 광고 추적 솔루션에 더 집중하게 만듦
  • 대부분의 웹 브라우징이 Chrome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마케터, 광고 기술 회사, 에이전시, 출판사들은 쿠키 대체안을 찾지 않을 수 없었음
  • 몇몇 회사들은 해시된 이메일 및 전화번호 데이터를 사용하는 Universal IDs라는 솔루션을 공동 개발함
  • 마케터들은 퍼스트 파티 데이터 수집을 우선시하고 데이터 공유를 위한 "클린룸"을 사용하기 시작함

요약

  • Google의 변화는 실제로 큰 차이를 만들지 않을 수 있음
  • 인터넷의 70%는 이미 서드 파티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

구글, Privacy Sandbox의 새로운 경로 모색
공식 발표는 위 글인데, 정작 무슨 새로운 일을 하는 것 처럼 제목을 적어놔서 이런쪽 요약 잘하는 Axios 기사도 같이 올려봅니다.

맞아요.

실제 공지 내용은 선택권을 벤더가 아닌 사용자에게 주겠다는 얘기라 어찌보면 벤더들에게는 전혀 달가운 소식이 아닐텐데 지나치게 낙관적인 해석만 검증없이 퍼지고 있네요 ㅎㅎ...

인터넷의 70%는 이미 서드 파티 쿠키를 사용하지 않지만 한국 웹사이트들이 문제죠. 페이코 결제시 서드 파티 쿠키 차단하면 로그인 안되는 경우가 간혹 있고(이 문제 때문에 성공할뻔 했던 공연 티켓팅을 조졌습니다) 금융인증서도 서드파티 쿠키를 끄면 제대로 작동이 안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